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 세천초학부모대책위와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는 27일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 학생인권 침해한 교장을 엄중징계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대전 세천초학부모대책위와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는 27일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 학생인권 침해한 교장을 엄중징계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학교장의 '막말'과 '학생인권침해'를 주장하고 있는 대전 세천초학부모대책위가 지역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청의 엄중징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 동구에 위치한 세천초등학교 일부 학부모들은 지난달부터 '학부모대책위원회'를 꾸려 이 학교 교장의 징계를 요구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대책위는 이 학교 교장이 학생들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비교육적인 '막말'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가 주장하는 대표적인 교장의 문제발언 또는 행동은 ▲'급식 쌀은 내 돈으로 사는 거다. 두 번 먹지 말라' 발언 ▲(메르스 사태 시) 발열학생 1시간 동안 학교 현관 방치 ▲'학교운영위원회는 아무것도 아니다' 발언 ▲'우리학교 학부모들은 오춘기다', '학부모들은 무식하고 교양이 없다' 발언 ▲학부모에게 불법 찬조금 요구 ▲학교 폐교 후 요양원으로 전환 발언 ▲'학생들 말을 믿느냐, 학생들은 전혀 믿을 수 없다' 발언 등이다.

대책위는 이러한 학교장의 문제적 언행을 담아 징계를 요구하는 '민원'을 대전시교육청에 2회나 제출했다. 하지만 교육청은 여전히 '조사 중'이라는 답변만 내놓을 뿐 민원제기 두 달이 다 되어가고, 2학기가 시작되는 현재까지 제대로 된 '징계'나 '조치'가 없다는 것이 대책위의 주장이다.

27일 오전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세천초학부모대책위와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는 "대전시교육청은 학생인권 침해한 교장을 엄중징계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학교는 우리 아이들을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가장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공간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공간에서 학생인권 침해가 발생했다"며 "그런데 자신의 잘못을 사과해야 마땅한 당사자는 사건을 은폐왜곡하고, 오히려 명예훼손으로 학부모들을 고소하는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뿐만 아니라 이러한 사태에 대해 관리 감독하여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교육청은 민원접수 두 달째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서울 충남고 교감의 급식관련 막말 사건이 터졌을 때 서울시교육청이 즉시 학생인권옹호관을 파견, 조사하고 징계를 권고했던 것과 너무나 대조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세천초 교장이 부임한 후 1년 이상 무방비상태로 막말과 폭언, 인권침해를 당해온 학생과 학부모들에 대한 치유대책이 절실하다"며 "또한 학교는 학교장의 소유물이 아니며, 인권과 안전이 보장되는 공동체가 되려면 학부모의 민주적인 학교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세천초 학부모 김진희 씨는 "학교급식 쌀은 교장 선생님 돈으로 사는 것이니까 많이 먹지 말라고 교장 선생님이 말해서 많이 먹고 싶어도 못 먹는다는 아이의 말을 들었을 때, '아이가 학교에서 밥 먹는 것도 눈치 보면서 먹는 구나'하는 생각이 들어 너무 속상했다"며 "어떻게 그런 분이 교육자라고 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연대발언에 나선 이건희 참교육학부모회대전지부장도 "이 문제는 학부모와 학교장의 갈등이 아니라, 상식과 비상식의 문제"라며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학생들에게 저런 말을 하고, 학부모에게 저런 태도를 보이는 사람을 교육자라고 할 수 있겠는가, 또한 그런 교장을 감싸고 징계를 미루는 교육청의 태도도 비상식적인 모습"이라고 말했다.

대전 세천초학부모대책위와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 대표단이 기자회견을 마치고 대전교육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려 했지만, 직원들의 제지로 바닥에 '항의서한문'을 내려 놓은 채 돌아섰다.
 대전 세천초학부모대책위와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 대표단이 기자회견을 마치고 대전교육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려 했지만, 직원들의 제지로 바닥에 '항의서한문'을 내려 놓은 채 돌아섰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교육감에 항의서한문을 전달하기 위해 대표단을 꾸려 대전교육청 청사에 들어섰으나 직원들에 의해 엘리베이터를 타지 못했다. 그러자 대표단은 항의서한문이 담긴 서류봉투를 바닥에 내려놓은 채 철수했다.

교육청을 나선 이들은 다시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사무소를 방문, 학교장의 비인권적 행태에 대해 조사해 달라는 민원서류를 제출했다.

이러한 대책위와 시민단체들의 주장에 대해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민원내용이 방대하고 양측의 주장이 맞서고 있어서 조사에 어려움이 있다"며 "대책위 주장처럼 조사를 하지 않은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미 2회에 걸친 학교장 조사, 교직원 조사 2회를 마쳤으며, 내일(27일)부터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나설 예정"이라며 "조사 결과가 나오며 그 결과에 따라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원의 상당 부분이 학생들의 진술이 필요한데, 학생조사는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 그런 면에서 이번 민원의 조사가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난감함을 나타냈다.

한편, 대책위의 주장에 대해 세천초 교장 A씨는 대책위의 주장이 '허위사실'이라는 입장이다. B씨는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급식 발언은 학교장으로서 비만 아이에게 너무 많이 먹지 말고, 편식하지 말라는 지도를 했을 뿐"이라며 자신의 뜻이 왜곡되어 전달됐다고 억울함을 나타내고 있다.

'발열학생 조치'와 관련해서도 "전혀 사실과 다른 주장"이라고 해명하고 있고, '불법 찬조금 요구' 등에 대해서도 "그런 발언을 한 적이 없다"며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제 B교장은 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는 일부 학부모들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세천초, #대전교육청, #교육공공성연대, #설동호 교육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