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의 너럭바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의 너럭바위.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행정자치부의 중앙투자심사 결과 재검토되었던 '노무현 대통령 기념관' 건립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홍준표 지사)가 노 대통령 기념관 건립에 재정지원하기로 해, 오는 10월 열릴 제4차 지방재정투자심사(중앙) 통과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17일 경남도에 따르면, 홍준표 지사는 김해시가 추진하는 노 대통령 기념관 건립에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경남도는 "김해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 기념관(깨어있는 시민문화체험관) 건립'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예산지원과 함께 중앙재정투자심사 등 행정적 지원을 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지사는 지난 13일 김맹곤 김해시장으로부터 '노무현 대통령 기념관 건립' 사업에 대한 건의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홍 지사는 "도의 재정여건상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경남이 배출한 대통령에 대해 고향에 기념관을 건립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밝히고 본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고 경남도가 밝혔다.

노 대통령 기념관 건립 사업은 김해시가 지난해부터 계획을 세웠다. 그런데 이 사업은 지난 5월 열린 행정자치부의 중앙투자심사(제2차) 결과 재원확보 방안 등 사업계획 조정 의견으로 재검토 처리되었다.

경남도는 노 대통령 기념관 건립에 지역발전특별회계 30억 원과 도비 9억 원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오는 10월 열리는 제4차 지방재정투자심사 때 이 사업의 통과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총사업비 10억 원 이상의 신규 투·융자사업은 중앙투자심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

노무현 대통령 기념관은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에 있는 가건물인 추모관을 헐어내고 그 자리에 건립된다. 2019년까지 건립 예정인 기념관은 부지면적 8075㎡, 체험전시관(지상 2층 3266㎡), 만남의 광장 등이 조성될 계획이고, 총사업비는 138억 원이다.

경남도는 "기념관이 건립되면 매년 70만 명 이상 봉하마을을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체험, 휴식, 교육을 위한 문화 콘텐츠 제공은 물론 인근 화포천 습지 생태공원 등과 연계한 새로운 관광사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편집ㅣ홍현진 기자



태그:#노무현 대통령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