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달 24일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일본 총리의 집단 자위권 법안 강행 반대 시위 참가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지난달 24일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일본 총리의 집단 자위권 법안 강행 반대 시위 참가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양심 세력이 아베 정권의 집단 자위권 법안 강행을 비판하며 침략 전쟁과 식민 지배 사죄를 촉구하고 나섰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일본 총리는 3일 도쿄에서 열린 공식 강연에서 "자신의 신념이나 신조로 국민을 전쟁으로 끌어들이려는 독선적 정치는 용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아베 신조 총리가 종전 70주년을 맞아 곧 발표할 '아베 담화'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관철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다"며 식민 지배와 침략 전쟁을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를 계승할 것을 촉구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재임 당시 1995년 종전 50주년 담화인 이른바 '무라야마 담화'에서 일본의 침략전쟁과 식민지배를 반성하고 전 세계에 사죄했다. 이는 내각의 각의로 결정된 일본 정부의 공식 견해다.

후쿠다 야스오 전 총리도 강연에서 "역사 갈등은 일본 외교의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며 "아베 총리는 이번 담화에 한국이나 중국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후쿠다 전 총리는 "역사 갈등에서 나오는 문제들(위안부, 강제징용 등)은 일본인으로서 부끄러운 일"이라며 "하루빨리 갈등 관계를 해소해야 하며, 정치인은 그러한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해다.

1993년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고노 담화'를 발표한 고노 요헤이 전 일본 관방장관은 "일본 평화헌법의 핵심인 헌법 9조를 지키는 것이야말로 '적극적 평화주의"라며 아베 정권의 집단 자위권 법안 추진을 비판했다.

고노 전 장관은 <마이니치신문>과의 대담에서 "일본은 핵을 보유할 수 있는 기술이 있고, 무기를 팔아서 돈을 벌 수도 있다"며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적극적 평화주의"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이 국가적으로 태평양전쟁을 반성하고 사죄하는 깊은 뜻을 담아 '무라야마 담화'로 나온 것"이라며 아베 총리가 '아베 담화'에서 역대 내각의 담화를 계승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태그:#일본, #무라야마 도미이치, #후쿠다 야스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