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取중眞담]은 <오마이뉴스> 상근기자들이 취재과정에서 겪은 후일담이나 비화, 에피소드 등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돌아가면서 쓰는 코너입니다. [편집자말]
신동빈 롯데그룹회장이 3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취재기자들에게 둘러싸여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신 회장은 최근 벌이진 경영권 분쟁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이런 사태가 일어난 것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 취재기자들에게 둘러싸인 신동빈 신동빈 롯데그룹회장이 3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취재기자들에게 둘러싸여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신 회장은 최근 벌이진 경영권 분쟁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이런 사태가 일어난 것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요즘 연일 롯데그룹 총수 일가 갈등이 언론을 오르내리고 있는데요.

'형제의 난'이다, '왕자의 난'이다, '골육상쟁'이다, '경영권은 피보다 진하다', 표현도 가지각색입니다. 어제(3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귀국한 김포공항도 난리가 아니었습니다. 신 회장 동선을 따라 200여 명의 기자와 카메라들이 쭉 나열해 있는데 웬만한 한류 스타 뺨칠 정도였습니다. 공교롭게 진짜 '한류 스타' 장근석씨도 신 회장에 이어 출국장을 빠져나왔는데요. 카메라 플래시 세례는 없었지만 대신 10대 소녀 팬들이 함성으로 맞아줬습니다.

신격호 대 신동빈, '손가락질 경영'이 낳은 예고된 싸움

신동빈 회장은 이날 "국민 여러분께 이런 사태가 일어나 진짜 죄송하다"고 연거푸 고개를 숙이고 바로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이 머물고 있는 롯데호텔로 갔습니다. 5분간 짧은 만남이 이뤄진 걸로 알려졌지만 양쪽의 주장이 엇갈립니다.

롯데그룹 홍보팀장 말은, 두 사람이 서로 화해하는 분위기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이 '도쿄 다녀왔습니다' 하니까 신격호가 '어허 그러냐'라고 맞받았다는 것이죠. 그런데 한 기자가 '진짜 화해한 거 아니죠'라고 따지니까 '둘이 만났다는 자체가 화해한 거 아니냐'고 좀 애매하게 대답했어요(관련기사: 신동빈 회장, 고개 숙였지만 "해임 지시서는 법적 효력 없다").

아니나 다를까, 신격호 동생인 신선호 일본 산사스 회장은 신동빈 회장이 들어오자마자 신격호 총괄회장이 나가라고 소리쳤다고 반박을 합니다. 그 자리에 형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둘 사이 별다른 얘기는 오가지 않은 듯합니다.

롯데 재벌 총수 부자 사이가 어쩌다 이렇게 틀어진 걸까요? 형제간 갈등이 표면적으로 드러난 건 지난해 12월입니다. 원래 형 신동주 전 부회장이 일본롯데를 경영하고, 동생 신동빈 회장이 한국롯데를 경영하고 있었는데, 신격호 총괄회장이 신동주 전 회장을 해임했습니다. 그리고 지난달 15일 신동빈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에 오릅니다. 혼자서 한일 롯데그룹을 모두 장악하는 모양새가 된 거죠.

그런데 지난달 27일 신격호 총괄회장이 신동주 전 부회장과 장녀 신영자 롯데재단 이사장과 함께 일본 롯데홀딩스를 방문해서 '손가락질' 하나로 신동빈을 비롯한 이사 6명을 모두 해임합니다. 신동빈 회장도 가만있지 않았죠. 다음날 긴급 이사회를 열어 이사 해임을 무효화하고 거꾸로 신격호 총괄회장을 대표이사 회장직에서 해임하고 명예회장직에 추대하기로 합니다. 한 마디로 아버지를 경영 일선에서 끌어내린 셈이죠. 이것 때문에 신동주가 아버지를 앞세워 쿠데타를 하려다 하루 만에 끝났다는 보도가 나온 거죠.

그때만 해도 신동빈 회장 승리로 일단락된 줄 알았습니다. 지난달 29일 귀국한 신동주 전 부회장이 한-일 언론과 잇따라 인터뷰하면서 신동빈 회장 해임이 '아버지 뜻'이고 롯데홀딩스 주주총회를 열어 신동빈 쪽 이사를 모두 해임하겠다고 한 겁니다. 그리고 아버지 서명이 들어간 이사 해임 지시서를 공개한 데 이어 지난 2일 저녁에는 지상파 방송3사 뉴스에 신격호 총괄회장 동영상을 직접 공개합니다.

94세 고령이라 말이 또렷하진 않지만 자기는 신동빈을 한국롯데 회장과 (한국) 롯데홀딩스 회장으로 임명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의 '절대권력'이었던 신격호 총괄회장의 의중이 드러나면서 '신동주 대 신동빈' 대결이 '신격호 대 신동빈' 대결로 급반전됐죠. 

이처럼 급반전이 일어난 이유에 대해서는 설이 다양합니다. 일단은 경영권 경쟁에서 밀려난 장남 신동주 전 부회장이 아버지를 찾아가 여러 차례 읍소해서 신뢰를 되찾았다는 얘기가 있고요. 신동빈 회장이 사실상 롯데그룹 경영을 좌지우지하면서 권력에서 밀려난 신격호 회장 일가들이 신동주 전 부회장을 앞세워 신동빈에게 맞서고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반면 신동주 전 부회장 쪽에선 신동빈 회장이 중국 투자해서 1조 원이 넘는 손실을 입었고 이에 격분해 신격호 총괄회장이 신동빈 회장 뺨까지 때렸다고 고발했죠. 

롯데그룹의 후계를 놓고 일본에서 '왕자의 난'을 벌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가운데)이 29일 오후 김포공항 국제선 입국장을 통해 들어서고 있다.
▲ 입국장 들어서는 신동주 전 부회장 롯데그룹의 후계를 놓고 일본에서 '왕자의 난'을 벌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가운데)이 29일 오후 김포공항 국제선 입국장을 통해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구멍가게만도 못한 자산 93조 원대 5대 재벌 행태

이 말 가운데 일부만 사실이더라도 국내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대기업이 구멍가게만도 못하다는 비난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회사나 주주는 안중에도 없이 가족들끼리 경영권을 다투고, 창업자인 신격호 회장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손가락 하나로 이사들을 해임하는 행태도 전근대적입니다.

결국 이번 롯데 일가 내분을 계기로 재벌 총수 일가 지배 체제의 폐해가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롯데 계열사는 80개나 되지만 신격호 총괄회장이 가진 전체 지분은 고작 0.05%밖에 안 됩니다. 가족들 지분을 다 합쳐도 2.4% 정도죠. 이걸 416개에 이르는 복잡한 순환출자 구조로 지탱하고 있는 겁니다. 하지만 그 정점에 있는 일본 롯데홀딩스나 광윤사는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 있어요. 대기업이 이렇게 폐쇄적으로 운영되다보니 이번 형제간 경영권 다툼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죠.

재벌들의 이런 행태가 어제오늘 일은 아닙니다. 롯데뿐 아니라 삼성, 현대, 두산그룹도 재벌 2, 3세 승계 과정에서 거의 예외 없이 부모와 형제-자매간 갈등이 불거졌습니다. 얼마 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도 주주 이익보다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경영권 승계 수단이라는 비판을 받았고,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가 합병에 반대하는 빌미가 됐습니다.

경제개혁연대에선 엘리엇처럼 국민연금이 재벌 대주주를 견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국민연금은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롯데하이마트, 롯데케미칼 등 롯데그룹 계열사에서 상당한 지분을 갖고 있고 롯데푸드의 최대주주이기도 합니다. 엘리엇이 7.15% 지분만으로도 삼성을 압박한 것처럼 롯데 경영진을 상대로 주주대표소송이나 주주제안 방식으로 투명 경영을 하게 압박해야 한다는 거죠(관련기사: "롯데재벌 '한일전'? 언론 잘못 짚고 있다").

또 대표적인 재벌 전문가인 김진방 인하대 교수는 재벌 총수 일가가 회사를 '소유'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지배'까지 해선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지분을 상속하더라도 기업 경영권에서 손을 떼라는 것이죠. 이번에 롯데그룹 내부에서도 신격호 회장 건강이 안 좋다, 판단력이 흐려졌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여전히 무소불위의 권력을 갖고 있거든요. 창업자로서 기업을 키운 공로는 인정해야겠지만 장남이든 차남이든 자기 자식에게 물려주려는 행태는 1대에서 끝내야겠죠.

롯데는 일본 기업? 진짜 본질은 재벌 총수 일가 '구태'

롯데그룹 신격호 총괄회장이 7월 28일 오후 서울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롯데그룹 신격호 총괄회장이 7월 28일 오후 서울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렇게 롯데 재벌 총수 일가의 구태가 드러나면서 국민들 사이에 롯데 제품 불매 운동 등 '반롯데' 정서까지 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일본 기업' 논란인데요. 사실 롯데가 일본기업이다 아니다, 논쟁은 어제오늘 얘기는 아닙니다. 그런데 신동주 전 부회장이 방송 뉴스에서 일본어로 인터뷰하고, 신격호 일가가 '시게미쓰'란 일본 성을 쓰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본 기업' 논란이 다시 불거진 건데요.

신격호 총괄회장은 일제시대 '시게미쓰 다케오'로 창씨개명을 했고, 신동주 전 부회장은 시게미쓰 히로유키, 신동빈 회장은 시게미쓰 아키오라는 일본 이름을 같이 씁니다. 시게미쓰는 신격호 회장 처가에서 가져온 건데, 일본인 아내 시게미쓰 하츠코가 바로 '시게미쓰 마모루' 전 일본 외무상의 조카입니다.

시게미쓰 마모루는 바로 2차 대전 직후 미주리 함상에서 목발을 짚고 나와 일본 항복 문서에 서명해 유명해졌는데, 의족을 한 이유가 바로 윤봉길 의사가 중국 상하이 홍코우공원에서 던진 폭탄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롯데그룹 성장 과정에서 일본 유력 가문인 시게미쓰 가문의 배경도 작용한 것으로 알려져 민족 감정을 더욱 자극하고 있습니다.

신동빈 회장도 어제 롯데가 일본기업이냐는 질문을 받고 "롯데는 한국기업이다, 한국에서 매출이 95% 발생한다"고 진화한 것도 그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본 기업인 롯데홀딩스가 롯데호텔을 통해 한국 롯데그룹을 지배하고 있는 모양새라, 지배구조만 놓고 보면 일본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롯데 쪽 주장 대로 기업 규모는 한국이 일본보다 20배 정도 큽니다. 한국 롯데그룹 연간 매출이 83조 원에 달하는데, 일본 롯데는 고작 6조 원 정도에 불과합니다. 1948년 '추잉검'으로 출발한 일본 롯데가 여전히 제과 영역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반면 그사이 한국 롯데는 제과뿐 아니라 식품, 유통, 건설, 금융, 관광, 석유화학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해 5대 재벌로 성장했습니다. 사실상 한국에 기반을 둔 롯데를 한국기업으로 볼 거냐, 일본기업으로 볼 거냐는 여전히 논란 여지가 많습니다.

신동빈으로 갈아탄 롯데 사장단... '듣보잡' 후계자 지목한 손정의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지난 2011년 6월 20일 오후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30년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지난 2011년 6월 20일 오후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30년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 소프트뱅크

관련사진보기


급기야 롯데그룹 사장단은 4일 회의를 열어 '신동빈 회장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결의문을 보면 "롯데그룹은 특정 개인이나 가족의 전유물이 아니다"라면서도 정작 "오랫동안 경영을 검증받고 성과를 보여준 신동빈 회장이 적임자"라며 창업자인 신격호 총괄회장을 버리고, 그 아들을 지지하는 '이율배반'을 보였습니다.

이번 롯데그룹 사태의 본질은 롯데가 일본 기업이냐, 한국기업이냐 보다 총수 일가가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는 재벌기업이라는 겁니다. 그 권력이 신격호에서 신동빈으로 가든, 신동주로 가든 그 본질은 바뀌지 않는 것이죠. 신씨 일가가 '시게미쓰'란 일본성을 쓰는 게 문제가 아니라, 누가 되든 롯데그룹 최고경영자는 '시게미쓰'라는 게 문제입니다.

신격호 회장의 롯데그룹을 얘기할 때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한국계 일본인이면서 역시 1980년대 일본에서 출발해 30여 년 만에 세계적인 IT(정보기술) 기업을 일궈냈죠. 소프트뱅크 연간 매출은 80조 원 정도로 롯데그룹 모든 계열사를 합친 것과 맞먹지만, 그는 자신의 후계자로 자기 자식이 아닌 전문 경영인을 선택했습니다.

더구나 현재 후계자 1순위로 지목한 니케시 아로라 소프트뱅크 부사장은 일본인이나 한국인, 창업 멤버나 가신도 아닌 지난해 가을 영입한 구글 출신 인도계 미국인입니다. 소프트뱅크 임직원들 입장에선 시쳇말로 '듣보잡(듣지도 보지도 못한 잡놈)'인 셈이죠.

8만 명이 넘는 임직원의 미래를 총수 일가 '가족회의'에 맡기는 롯데, 창업자와 아무런 연고는 없지만 실력 있는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는 소프트뱅크, 여러분이 과연 투자자라면 어떤 회사에 투자하겠습니까?

☞ 아이튠즈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오마이TV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팟빵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편집ㅣ손병관 기자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8월 4일 오마이뉴스 팟캐스트 방송 <장윤선의 팟짱> '비언프(비즈니스언프렌들리)' 내용을 토대로 쓴 취재 후기입니다.



태그:#롯데그룹, #신격호, #신동빈, #손정의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