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찰이 시위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시위 행위에 참여하지 않은 시민을 강제연행해 48시간가량 구금했고 이 과정에서 폭력행위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제 연행당한 이중 한 여성은 "진술을 거부하자 여성 경찰이 자신의 손톱으로 이 여성의 엄지손가락 끝을 후벼 파 손톱과 살 부분이 벌어져 상처를 입었다"라고 주장했다.

지난 27일 코리아연대 소속 회원 김아무개씨(40·여)와 박아무개씨(31·남)는 탄저균 국내 반입에 항의하며 펼침막을 들고 미 대사관을 향해 돌진하는 항의 시위를 벌이다 현장에서 연행됐다.

이 단체는 수개월 전부터 '사드(THAAD) 배치 반대' '살아있는 탄저균 국내 반입'을 반대하는 1인시위와 펼침막 돌진, 전단살포 등을 미 대사관 앞에서 벌여왔다.

지난 27일 오후 7시께 미 대사관 앞 시위를 지켜보고 있던 여성이 연행되고 있다.
 지난 27일 오후 7시께 미 대사관 앞 시위를 지켜보고 있던 여성이 연행되고 있다.
ⓒ 변경혜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경찰은 이날 시위에 참석하지 않고 50미터가량 떨어진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앞에서 이 시위를 지켜보고 있던 이아무개씨(24·남)씨와 또 다른 이아무개씨(33·여)를 연행했다.

이들도 코리아연대에서 활동하고 있다. 시위에 참여하지 않고 지켜보던 이들에게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위반 혐의가 씌워졌다.

이들은 29일 오후 7시께 풀려나왔다. 48시간가량 구금당한 것. 이들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경찰이 불법 연행을 했고, 조사 과정 중 폭력과 폭언을 했다"라면서 "진술을 거부하고 묵비권을 행사하자 강제 날인을 했고,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았다는 영장조차 제대로 확인할 수 없었다"라고 본인들의 억울함을 호소했다.

"조사 과정에서 지문 날인 거부하자..."

지난 27일 코리아연대 집회 당시 연행된 한 여성은 "내가 경찰의 지문날인을 거부하자 한 여경이 자신의 손톱 끝으로 내 손톱 아래에 상처를 입혔다"라고 주장했다.
 지난 27일 코리아연대 집회 당시 연행된 한 여성은 "내가 경찰의 지문날인을 거부하자 한 여경이 자신의 손톱 끝으로 내 손톱 아래에 상처를 입혔다"라고 주장했다.
ⓒ 변경혜

관련사진보기


이아무개씨(30·여)씨는 기자에게 자신의 엄지손톱을 보여줬다. 그는 "조사 과정에서 진술과 지문 날인을 거부하자 여경 네 명이 달려들어 바닥에 엎어뜨린 뒤 사지를 움직이지 못하게 했다"라면서 "다섯 차례 정도 이 과정이 반복됐다, (내가 진술과 지문 날인을) 거부하자 A여경이 자신의 손톱으로 내 엄지손톱을 후벼 팠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내가 고통을 호소하자 지문을 날인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나는 시위장소에서 멀리 떨어진 세종대왕상 앞에서 시위를 지켜보고 있었을 뿐인데 경찰들이 몰려와 연행한 뒤 여경들에게 인계했다"라면서 "그런데도 강제로 열 손가락 지문을 찍게 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대사관 앞 시위를 하다 연행된 김아무개씨(40·여)씨도 A여경에게 조사를 받으며 비슷한 일을 겪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조사과정에서 병원치료까지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는 "A여경이 나를 2층 조사실에 데리고 갔다, 내가 날인을 거부하자 나를 앞으로 넘어뜨렸다"라면서 "이후 여경들이 달려들어 사지를 움직일 수 없게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A여경이 내 엄지손톱을 들어올렸고, 내가 고통을 호소할 때 지문 날인을 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김씨는 "이때 이마를 찧어 고통이 심해 병원치료를 요구했지만, 경찰이 '수갑과 포승줄을 하지 않으면 병원에 보내줄 수 없다'고 해 세 시간이나 항의했다"라면서 "지문 날인 과정에서 손목을 다쳤기 때문에 수갑까지는 찰 수 없다고 해서 겨우 포승줄을 한 채 병원에 가게 됐다"라고 주장했다.

변호사 "공권력 남용은 문제"... 경찰 "폭력·강압 등 없었다"

이날 함께 연행됐던 박아무개씨(31·남)는 경찰의 압수수색영장 집행과정에서 영장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를 조사한 남자 경찰에게 지문 날인의 근거가 되는 압수수색영장이 발부됐다고 들었다, 그래서 '영장내용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라면서 "하지만 경찰은 '영장을 볼 권리가 없다'고 말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내가 계속 항의하자 CCTV가 없는 2층 조사실로 나를 데리고 간 뒤 나를 의자에서 넘어뜨린 뒤 신체 부위를 짓눌러 강제로 날인할 수밖에 없었다"라고 피해를 호소했다.

이들은 조사과정에서 언어폭력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아무개씨가 병원치료를 요청하자 경찰은 '왜 어리광을 피우느냐, 어린애도 아니고. 대우받으려고 하는 거냐'라고 말했고, 이마가 다친 것에 대해서도 '자기 스스로 (이마를) 찧었던 것 아니냐' '무슨 독립운동 하냐' 등의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울 서부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은평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됐었다. 코리아연대 회원들은 서울 서부경찰서에 항의하는 한편, 경찰 조사 과정에서 제기된 폭력행위에 대해 법률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송아람 변호사는 "경찰 조사 과정에서 제기된 불법성 여부를 명백히 따져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변호사는 "경찰이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지문 날인을 받는 것은 정당하다고 하더라도, 이들의 주장처럼 집행과정에서 지나친 물리력이 행사됐다면 법률적으로 다퉈볼 사안"이라면서 "공권력이 지나치게 법을 앞세워 집행을 행사하는 건 매우 위험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아무개씨 등 네 명의 주장에 대해 서울 서부경찰서 지능수사팀 관계자는 "(그들이) 진술도 거부하고 영장 집행을 거부하는데 어떻게 하겠느냐"라면서 "(경찰은) 압수수색영장을 정당하게 집행했고, 이 과정에서 폭력이나 강압·언어폭력은 없었다, 영장 내용도 읽어줬다"라고 해명했다.


태그:#탄저균, #집시법, #코리아연대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