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내란선동 등 혐의로 징역 9년을 선고받은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국가로부터 손해배상 소송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수원지검(검사장 강찬우)에 따르면 지난 27일 국가가 "선거비용을 실제보다 부풀려 4억여원을 국고에서 편취했다"며 이 전 의원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10년 교육감·기초의원·지자체장 선거과정에서 국고 보전비용 4억여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사기 등)로 CN커뮤니케이션즈(CNC·옛 CNP) 관계자 등과 함께 2012년 기소된 바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국가가 3년만에 민사소송을 청구한 것이다.

본안 소송에 앞서 이 전 의원에 대한 가압류 신청도 함께 제기됐으며, 지난 29일 서울중앙지법은 내란음모 사건 수사가 중이던 2013년 이 전 의원 오피스텔에 대한 압수수색 중 확보한 현금 1억5천여만원에 대한 가압류 결정을 내렸다.

채권자는 국가(서울고검), 채무자는 이석기, 제3채무자는 국가(현금 1억5천여만원을 보관 중인 수원지검)이다.

민사소송에서 국가가 승소하면 현금은 국가로 귀속된다.

수원지검 관계자는 "지난 4월 이석기 전 의원측으로부터 몰수되지 않은 압수품에 대한 환부신청이 들어왔고, 국가의 손해배상채권 회수를 위해 보전할 필요, 법원의 가압류 결정 등을 고려해 현금 1억5천여만원을 제외한 노트북, USB 등은 모두 반환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이석기 전 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