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인 41%가 아베 정권의 집단 자위권 법안을 반대했다.

일본 <교도통신>이 종전 70주년을 맞아 지난 5~6월 우편 방식으로 일본 성인 남녀 3천 명을 조사한 결과 '만약 일본이 외국의 공격을 당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가장 많은 41%가 '비폭력으로 저항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와 달리 '무기를 들고 싸우겠다'는 응답은 29%에 그쳤다. '도망친다'가 16%, '항복한다'는 응답이 7%를 기록했다. 최근 아베 정권이 외국의 무력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하는 집단 자위권 법안에 반대 여론이 더 높다는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일본의 무력 행사와 군대 보유를 금지한 이른바 평화헌법을 계속 지켜야 한다는 응답은 60%에 달했다. 반면 아베 정권이 주장대로 헌법을 바꿔야 한다는 응답은 32%에 그쳤다.

또한 과거 일본이 일으킨 전쟁이 '침략 전쟁이었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49%를 기록한 반면에 '자위를 위한 전쟁이었다'는 응답은 9%에 그쳤다. 하지만 '둘 다 어느 쪽이라고 할 수 없다'는 응답도 41%에 달했다.

"아베 담화서 침략 전쟁 사죄해야"

아베 신조 총리가 종전 70주년을 기념해 발표할 예정인 '아베 담화'에서 침략 전쟁과 식민 지배를 사죄하는 표현을 넣는 것에 대해서도 '넣어야 한다'는 응답이 67%를 기록하며 '넣을 필요가 없다'는 응답도 30%를 압도했다.

다만 일본의 전쟁으로 피해를 입은 주변 국가들에 더 사죄해야 되는가를 묻자 '사죄가 어느 정도 이뤄졌다'가 54%, '사죄가 충분히 이뤄졌다'는 응답이 28%를 기록하면서 그동안 일본 정부가 충분히 사죄했다는 여론이 높았다.

한편 일본 외교가 무엇을 가장 중시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아시아 주변 국가와의 관계'라는 응답이 42%로 가장 많았고, 최근 냉각된 한·일 관계를 '더욱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도 70%에 달했다.


태그:#일본, #아베담화, #평화헌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