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집권 자민당의 총리 제언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 집권 자민당의 총리 제언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집권 자민당이 일본의 명예를 훼손한다며 과거사 왜곡을 주장하고 나섰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28일 자민당의 '일본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특명위원회'는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성과 '성 노예' 표현 등 잘못된 역사적 주장이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명예를 훼손하지 않도록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아베 신조 총리에게 공식 제언했다.

자민당 제언은 "국제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성 노예라고 규정하고, 외국에서 일본군 위안부의 소녀상이 설치되는 것이 일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국익을 해친다"고 평가했다.

또한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이 지난 1993년 발표한 '고노 담화'에서 일본군 위안부가 여성을 강제로 연행했다고 인정하면서 역사적 사실과 다른 인식이 국제사회에서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민당은 진보 성향의 <아사히신문>이 한국에서 일본군 위안부 강제 연행이 있었다는 목격자 요시다 세이지의 증언을 충분히 검증하지 않고 장기간 보도한 것을 잘못된 사례로 지적하며 일본 정부가 체계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잘못된 것, 바로 잡아야" 공감 표명

자민당은 "한국 정부는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일본 정부가 잘못된 역사적 사실관계를 바로잡고, 국가적 입장을 국제사회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거나 법적인 대응을 하는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최근 일본의 근대화 산업혁명 시설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는 과정에서 큰 논란이 되었던 조선인 강제징용이 사실과 달리 강제성이 없다는 주장을 적극적으로 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라다 요시아키 자민당 국제정보검토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에게 조선인 강제징용이 국제법상 강제노동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을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에 알려야 한다는 의견서를 전달했다.

아베 총리도 성명을 통해 공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자민당의 제언을 전달받은 아베 총리는 "당의 제언을 확실하게 받아야 한다"며 "만약 잘못된 것이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종전 70주년을 기념해 발표할 '아베 담화'에서 일본의 역사적 잘못을 반성하고 사죄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요구에 맞서 집권 세력인 자민당이 총리 제언으로 대응에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날 일본 정부는 외국과의 역사 갈등이나 영유권 분쟁에서 자국의 입장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른바 '재팬하우스'를 세계 각국에 만들기로 결정하고 첫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NHK는 한국이 이날 즉각 발표한 항의 성명도 함께 전했다. 우리 정부는 "진실을 왜곡하는 주장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역사의 진실을 왜곡하려는 시도는 오히려 국제사회가 더 크게 반발할 것이라는 점을 직시하고, 그런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일본 자민당, #아베 신조, #위안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