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5반빈곤권리장전>(아래 '권리장전')은 2015년 6월 29일부터 7월 10일까지 약 2주간 서울, 경기 곳곳에서 벌어지는 도시빈민에 대한 탄압 양상에 대해 조사하고, 도시빈민의 권리목록을 작성하여 발표하고자 모인 실천단입니다.

<권리장전>에는 약 130여 명의 대학생들이 참가하여 가든파이브, 철거민(돈의문, 서소문, 염리동, 노점상(DDP, 삼양동, 수유시장, 미아삼거리), 임차상인(만복, 보용만두, 신신원 등), 쪽방 주민(동자동), 홈리스(서울역, 홈리스행동)들을 만나 개별 면접조사 및 간담회 등을 통해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글은 조사에 참가한 대학생들이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보고, 느끼고, 들은 바들을 많은 이들과 함께 나누고자 연속 르포 형태로 기고될 예정입니다. 각 지역에 대한 조사보고서 및 종합보고서는 빈곤사회연대 홈페이지 문서 자료실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 기자 말

재개발이 진행중인 돈의문 뉴타운 지역의 모습
 재개발이 진행중인 돈의문 뉴타운 지역의 모습
ⓒ 2015반빈곤권리장전

관련사진보기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1일에 걸쳐 이루어진 '2015반빈곤권리장전' 활동을 통해 삶의 터전에서 일순간 타자가 되어버린 서울 종로구 돈의동 재개발 지역 상가 세입자들을 만났다.

그 곳은 영화 속에서 보던 허물어져 가는 낡은 집도, 으스스한 거리도 아니었다. 아름답게 꾸며진 그곳은 여느 카페와 다를 바 없는 직장인들이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었다. 너무나도 평범한, 지나치며 보기엔 너무나도 평온해 보이는 그곳의 이야기에는 한숨과 걱정이 가득 차 있었다.

돈의문 철거민 위원장을 맡고 있는 그는 18년 전 처음 이 자리에 정착했다. 업종 변경도 하고 꾸준한 연구와 성실한 태도로 차차 손님을 늘려갔다. 장장 십수 년을 그렇게 살아왔다. 우리들 누구나처럼, 앞으로도 계속 그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인생 역전을 바란 것도, 갑자기 수억 원이 굴러들어오기를 바란 것도 아니었다. 다만 그대로, 과거에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 생각했던 평범한 그 삶을 그 장소에서 계속 열심히 이어나갈 수 있기를 바랄 뿐이었다.

2012년 어느 날, 수십 명의 상인들이 삶을 살아가고 인생을 계획하던 터전은 어느 순간 '청약경쟁률이 평균 3.5:1에 달하는', '광화문과 시청이 한달음에 더블 역세권'인 재개발 구역의 공원 터가 되어 있었다. 누구도 괜찮냐고 묻지 않았다. 그에게 날아든 것은 이미 누군가가 정해 놓은 턱없이 부족한 보상금과 철거통보뿐이었다.

"얼마 전에 인테리어 한 것만 8000만 원인데..."

이곳 상가 세입자들은 누군가가 정해 놓은 '적법한' 보상금을 통보 받았다. 그는 이미 법을 통해 해볼 수 있는 시도는 다 해보았다며, 그들을 지켜주지 못하는 법에 몹시 실망한 상태였다. 보상금 산출방식은 쫓겨나는 세입자들 눈에는 생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현실감 없는 공허한 생색내기일 뿐이었다.

정성과 애착이 담긴 삶의 공간을 느닷없이 돈으로 평가받게 되었고 숫자로 표현된 그 가치는 턱없이 적었다.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은 수십 년간 쌓아온 영업권에 대해 이전을 위한 휴업 손실에 대한 4개월치 영업이익으로만 보상해 줄 것을 명하고 있었다. 상인들의 인생이 담긴 투자는 생전 처음 발을 들이는 감정평가업체 직원에 의해 싹둑싹둑 잘려 평가절하 되어 버렸다. 개발사는 인테리어 비용에도 못 미치는 보상금을 쥐어주며 법대로 하자는 말을 반복할 뿐이었다.

"그건 이전이 아니지, 창업이지"

상가 세입자들이 원하는 것은 재개발 후에도 영업할 수 있는 대체상가를 인근에 지어 세입자들을 수용해 주는 것이다. 책상 앞에서 숫자로 수익률만 계산하는 투기개발 자본과 시공업체에게 세입자들의 삶은 보이지 않는 걸까. 타지에 새로 정착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수십 년 닦아놓은 상권과 단골 손님들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설명하며 주장한 대체상가는 가뿐히 묵살되었다.

세입자들은 어디로 갈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소요되는 비용은 어떻게 충당할 것인지 아무도 제시해주지 않은 상황에서 이전을 종용 당하고 있었다. 20여 년 세월을 온 몸으로 버티며, 혹은 은퇴 후 퇴직금으로 애써 닦아놓은 인생의 터전을 빼앗기고 갑작스레 새로운 장소에서 일면식 없는 손님을 대하며 또다시 수십 년의 노력을 투자하기엔 그들은 너무 지쳐 있었다. 하루 하루 평온하게 보람을 느끼던 일터는 언제 밀려나 나앉게 될지 모르는 불안한 장소가 되어 버렸다.

"원순씨...... 여기 아직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2015반빈곤권리장전>대원들이 돈의문 지역에 게시한 걸개그림
 <2015반빈곤권리장전>대원들이 돈의문 지역에 게시한 걸개그림
ⓒ 2015반빈곤권리장전

관련사진보기


상가 세입자들의 억울함이 담긴 플래카드는 서울시장의 이름이 거론되었다는 이유로 민첩하게 철거되었다. 이 사태에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듯이 뒷짐지고 한 걸음 빠져 있던 공권력과 정치인들이 보인 오랜만의 반응은, 플래카드 철거와 한 번 더 이런 플래카드를 걸면 제재를 하겠다는 경고였다.

재개발은 관할관청의 인가 하에 시행된다. 기부채납 등을 통해 서울시와 해당 구가 얻게 될 간접적인 개발이익 또한 만만치 않다. 이로 인해 희생되는 시민을 돌보아야 하고 현실적인 보상에 책임이 있는 공권력은 또다시 묵묵부답이었다.

7월 1일 뜨거운 햇볕을 맞으며 마포구청 앞에서 진행된 주민 생존권 쟁취 결의대회에 누구 하나 책임지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들어주는 이 없는, 같이 좀 살자는 외침은 외로웠고, 들려오는 대답이라고는 소음 기준치를 넘어섰으니 조용히 해 달라는 말뿐이었다. 하지만 재개발구역 세입자들은 누구 하나 관심 없는 외로운 싸움이 익숙한 듯 목청껏 구호를 외치고 있었다.

그는 언제 이 싸움이 끝날지 모르겠다고 한다. 끝이 보이지 않는 싸움 속에서, 함께하던 동지 세입자들도 그들 나름의 사정 때문에 하나 둘씩 줄어들었다. 차분히 상황을 설명하던 그가 어느 순간 감정선을 드러내며 말했다. 역지사지로 생각을 해보자고. 어느 날 갑자기 쫓겨나게 된 이 상황이 정말 억울하다며.

2015년 서울. 법과 공권력은 침묵했고, 개발자본은 완고했으며, 거리의 시민들은 고요했다. 오직 쫓겨나는 이들의 목소리만 울려퍼질 뿐이었다.

○ 편집ㅣ박혜경 기자



태그:#반빈곤권리장전, #빈곤, #철거, #철거민, #강제퇴거
댓글

빈곤은 경쟁을 강요하고 격차를 심화시키는 사회에서 발생합니다. 빈곤사회연대는 가난한 이들의 입장에서 한시적 원조나 시혜가 아닌 인간답게 살 권리, 빈곤해지지 않을 권리를 외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