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북한은 최근 금강산 소나무가 이상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서 원인 파악과 해충 방제를 위한 남측 전문가들의 공동조사를 제안했다.

이에 따라 우리측 산림 전문가와 현대아산 관계자들이 29일 2박3일 일정으로 북한 금강산을 방문하게 된다.

통일부는 28일 금강산 소나무의 병해충 실태 조사를 위한 산림 전문가들의 방북 신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산림과학원과 수목보호협회 소속 산림전문가와 현대아산 관계자 등 모두 8명이 오는 29~31일 북한 금강산을 방문해 소나무의 병해충 실태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5일 북측이 현대아산을 통해 상당수의 금강산 소나무에서 보이는 이상 상태의 원인 파악과 해충 방제를 위한 조사를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이들 산림 전문가는 내금강과 외금강 지역에 각각 1일, 고성읍 지역에 반나절 가량 머물며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북한 고성읍 지역의 소나무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강산 소나무들의 이상 증상은 근래 남한 당국이 확산 방지에 힘쓰고 있는 재선충병과는 다른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정부는 이번 전문가 조사를 통해 이상 상태의 정확한 원인이 파악되면 향후 문제 해결을 위한 추가적인 지원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금강산 지역 자체가 우리가 공동 보호해야 할 유산이고 정부도 남북 산림협력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이런 점을 고려해서 조사 결과를 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병해충 실태 조사 지원과 금강산 관광 재개와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서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선을 그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의 이번 제안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산림자원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금강산, #소나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