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지난 13일 오전 국회 당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지난 13일 오전 국회 당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새정치민주연합이 문재인 대표의 지시에 따라 분실된 '국민경선참여선거인단 명부(아래 시민명부)' 데이터베이스(DB) 복원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서울 관악을 재·보궐선거 후보 부정경선 의혹도 사실관계 파악을 위한 진상규명 작업을 벌일 계획이다. 당내 '주류-비주류' 불신의 뿌리가 된 대표적 사건들을 제대로 조사해 당내 갈등을 일정 정도 해소해보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문 대표는 지난 24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총무국 등에 '(분실된) 시민명부 DB를 다시 되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라'고 지시했다. 당에 참여의사를 밝힌 시민들의 개인정보가 담긴 자료인 만큼 최대한 복원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36만여 명의 시민명부는 당에서 2012년 대선 당시 모집했다. 일반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해 내부 경선 등을 흥행시킨다는 전략이었다. 그러나 2·8 전당대회 경선 규칙을 정하는 과정에서 명부가 없어진 사실이 뒤늦게 확인돼 논란이 불거졌다. 당시 새정치연합은 '시민명부를 CD에 담아 당사 금고에 보관했지만, 당사 이전 과정에서 분실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시민명부 DB 복원과 더불어 4·29 재보선 때 제기된 관악을 후보 부정경선 의혹과 관련해서도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지시했다. 관악을 지역 경선에서 정태호 후보에게 0.6%p 차이로 석패한 김희철 전 의원은 후보 선출 과정에서 부정이 있었다고 주장해왔다.

주요 당직을 맡은 한 의원은 "정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차원에서 시민명부 DB를 찾아보거나 복원해보라는 게 대표의 뜻"이라며 "총무국을 중심으로 방법을 찾아보려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만약 시민명부 CD가 아예 사라진 거라면 복원 자체도 불가능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관악을 부정경선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 전 의원이 계속 문제제기를 해왔으니 사실관계를 분명하게 조사해서 진상을 파악하기로 했다"라며 "윤리심판원에서 조사할 수도 있지만, 일단은 당 조직국에서 조사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조국 교수 제안 받아들여... 당내 갈등 완화될까

시민명부 DB 분실 논란과 관악을 후보 부정경선 의혹은 지난 2·8 전당대회 전후로 당내 주류와 비주류간의 갈등을 불러일으킨 사건이기도 하다. 시민명부 분실을 두고 당시 문재인 후보 쪽에서는 "특정 계파가 고의로 분실을 방치한 것 아니냐"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당내 '비주류' 진영이 시민명부가 문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이유로 경선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해왔기 때문이다.

반대로, 4·29 재보선 때 관악을 후보 부정경선 의혹을 제기한 '비주류' 진영의 김 전 의원은 당시 경선 불복 방침을 밝힌 데 이어,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도 정 후보를 돕지 않았다. 김 전 의원과 가까운 동교동계 역시 관악을 지원을 유보했다가 선거 막판에 지원 유세에 나서는 등 당이 내홍을 겪기도 했다.

이를 두고 새정치연합 혁신위원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당의 화합을 위해서 두 사건을 제대로 조사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그는 지난 13일 페이스북 게시물 등을 통해 "최근 발생한 두 사건이 '주류-비주류' 불신의 뿌리라고 봤다"라면서 당내 계파 갈등을 해소하고 당 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라도 철저한 조사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태그:#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시민명부, #부정경선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