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7.27 정전협정 62주년을 맞아 대전 지역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 사드배치 반대, 탄저균 불법반입 규탄 기자회견 7.27 정전협정 62주년을 맞아 대전 지역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정전협정 체결 62주년을 맞아 대전 지역 시민단체들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미국의 '사드배치 강요'와 '탄저균 불법반입'을 규탄하고 나섰다.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는 27일 오후 2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드(THAAD)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로, 사드배치를 하게 되면 중국, 북한, 러시아에서 날아가는 탄도미사일 정보를 엑스밴드 레이더로 포착하여 빠른 시간에 미국과 일본에 전달할 수 있다.

이날 모두발언에 나선 이영복 우리겨레하나되기 대전충남운동본부 공동대표는 "미국이 사드배치를 강요하며 한반도를 전진기지화 하고 있어, 한반도 평화를 더욱 더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방미 첫날 미군 참전용사들에게 큰 절을 한 것을 언급하며, "정부는 미국의 뒤꽁무니만 쫓을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이익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최영민 대전평화여성회 공동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미국은 한반도를 전쟁터로 만드는 사드배치 강요를 즉각 중단하라"며 "미국은 사드배치 계획이 없다가 서서히 이를 기정사실화하고 있으며 한국정부는 이를 묵인하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또 "사드배치를 하게 되면 정작 사드배치로 인해 손해 보는 나라는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이 불가피한 우리 정부와 북한이다"라며 한반도를 전쟁터로 만들려는 미국의 사드배치 강요를 규탄했다.

이들은 또 미군의 탄저균 불법반입에 대해서도 규탄했다. 이들은 그동안 한국민 모르게 대량살상무기인 탄저균을 실험하고 개발하지 않았느냐고 비판하면서 "탄저균 불법반입에 대해 오바마가 직접 사과하고, 미군은 이 땅을 떠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전협정 이후 한반도에 주둔해있는 주한미군에 대해 "최근 불거진 탄저균 불법반입 사태만 봐도 더 이상 주한미군이 한반도에 있을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주장하고, 오바마 대통령을 향해 "탄저균 불법반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직접 사과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또한 이들은 "최근 미국 오바마 대통령의 대중국 봉쇄전략인 '아시아로의 회귀'로 한반도는 사드배치 등 군사력 증강을 강요받고 있다"고 말하며 "정전협정의 수혜자는 일본과 미국이며, 평화협정체결만이 우리 민족의 생존과 번영을 안아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끝으로 "평화협정체결은 우리 민족의 생존의 문제이며, 주권의 문제이다"라고 밝히며, "하루 빨리 정전협정이 아닌 평화협정이 체결될 것"을 촉구했다.

한편,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는 8월 11일까지 대전 은행동 으능정이 거리에서 매주 목요일 5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탄저균 관련 주한미군 사령관 고발 서명운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태그:#미국, #사드배치, #탄저균, #반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