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는 27일 오후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추진 계획 등을 담은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부산시청 광장에서 열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는 27일 오후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추진 계획 등을 담은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부산시청 광장에서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신규 원전 추가 건설 계획 등을 담은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정부가 발표하면서 반핵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애초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유보될 것이란 소식이 나돌면서 기대감을 나타냈던 부산 지역 반핵단체들은 정부의 계속 추진 방침을 규탄하고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서 원전 2기 신설 등의 내용을 담은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지난 22일 발표했다. 새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원전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은 대진(삼척)과 천지(영덕)에 원전 신규 건설을 희망했다. 신고리 7·8호기 건설은 유보하는 대신 천지 원전에 2기를 건설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산자부는 "전력수요증가세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며 "전력설비를 안정적으로 확충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반핵단체들은 정부가 핵발전소 확대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며 전력수급기본계획의 폐지를 촉구하고 있다.

특히 부산지역 반핵단체들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대책위)는 27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추진됨에 따라 부산은 세계 최대의 핵발전소 밀집지역이 된다"면서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정부의 핵발전 확대 정책에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대책위는 "후쿠시마 사고 이후 전 세계가 핵발전소로 인한 위험과 부정의를 해결하고자 애쓰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한 반성은커녕 핵발전 정책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향후 신고리 5·6호기를 포함한 신규 원전의 추가 건설 계획을 막는데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법적 대응에도 나선 대책위는 '신고리 5·6호기 전원개발실시계획 승인 취소'를 요구하는 행정소송을 제기해 진행 중인 상황이다.


태그:#원전, #전력수급기본계획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