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0여평 규모의 지하 벙커 두 곳(사진 가운데와 아래)의 모습. 사진 가운데 벙커가 도로 오른쪽 밑에 있는 작은규모의 벙커로 화장실도 구비돼 있으며 사진 맨 아래 벙커가 도로 왼쪽의 큰 규모의 벙커다
 180여평 규모의 지하 벙커 두 곳(사진 가운데와 아래)의 모습. 사진 가운데 벙커가 도로 오른쪽 밑에 있는 작은규모의 벙커로 화장실도 구비돼 있으며 사진 맨 아래 벙커가 도로 왼쪽의 큰 규모의 벙커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2005년 존재가 확인된 서울 여의도 지하벙커가 발견된 지 10년 만에 일반에 처음으로 공개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26일 "여의도 옛 중소기업전시장 앞 도로 밑에서 발견된 지하벙커를 일반에 개방하기로 하고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방 시점은 광복절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벙커는 2005년 4월 서울시가 여의도에 대중교통 환승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현지조사를 하던 중 발견됐다.

지휘대와 화장실, 기계실이 있는 160평 규모의 공간과 소파, 화장실, 샤워실을 갖춘 20평 규모의 방 등 두 개의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발견 당시 벙커에는 자물쇠가 채워져 있었다. 시설 관리자가 없어 내시경을 넣어 조사한 끝에 벙커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시설은 지하 시설물 도면 등에 기록돼 있지 않고 수도방위사령부에도 해당 기록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이런 점을 고려할 때 박정희 대통령 시절 여의도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 때 대통령 등 요인들의 유사시 대피용 방공호였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시는 발견 이듬해인 2006년 하반기에 이 벙커를 간이 화장실, 매점, 휴게실 등을 갖춘 시민 편의시설로 바꿔 개방할 계획이었다.

또 인근에 들어설 서울금융센터와 벙커를 지하로 연결하는 방안도 검토했다.

그러나 벙커가 지하인데다 유동인구가 적어 사업성이 약하다는 평가가 내려지면서 개방 시점을 2010년 이후로 미뤘고, 지금껏 공개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서울시는 올해 2월 여의도 벙커를 보전해야 할 서울의 미래 유산 350개 중 하나로 선정하기도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지하벙커, #여의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