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광복절 특별사면을 언급하면서 재계뿐 아니라 정치권도 술렁이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실소유 문제를 제기했다가 징역을 살고, 피선거권도 10년간 박탈당한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한 사면 여부가 관심사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원칙적으로 대통령의 사면을 비판하고 있지만, 정 전 의원이 비리에 연루된 정치인이 아니라는 점에서 고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새정치연합이 명확한 방침을 정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최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전 의원의 사면 문제를 놓고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이 수차례 정 전 의원의 사면 문제를 거론했지만, 당 차원의 논의가 없었고, 지난 23일 비공개회의에서는 유 최고위원과 이용득 최고위원의 고성이 오갔다. 이 최고위원은 사면 논의를 제기한 유 최고위원에게 심한 욕설까지 하면서 논란을 키웠다.

이에 정 전 의원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그는 자신에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 최고위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그는 "열린우리당 의원 시절, 배정권 공공노련 위원장 취임 축하 자리에 갔는데 그 자리에서 이용득씨가 축사를 했다"라며 "아니, 축사가 아니라 열린우리당 의원 4~5명이 축하하러 왔는데 노무현 (당시) 대통령을 갈기갈기 씹어댔다. 의원들 아무도 뭐라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나는 참을 수 없어 '저런 개××' 하고 문을 걷어차면서 행사장을 박차고 나왔다"라고 거친 말을 쏟아냈다.

지난 24일 정 전 최고위원을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카페 '벙커'에서 만났다. 벙커는 그가 진행하는 팟캐스트 <정봉주의 전국구>를 녹음하고 각종 강연 사업을 벌이는 공간이다. 그는 "정치에 복귀하고 싶은 욕망은 강하지만, 사면에 목을 매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정 전 의원과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사면에 대한 당의 방침이 없는 게 가장 큰 문제"

정봉주 전 의원과 팬카페 '정봉주와 미래권력들(미권스)'는 지난 2014년 1월 19일 'MB둘레길' 행사를 열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등 이명박 대통령 시절 잘못된 부분들의 책임을 끈질기게 묻겠다"며 앞으로 비슷한 행사를 계속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정봉주 전 의원과 팬카페 '정봉주와 미래권력들(미권스)'는 지난 2014년 1월 19일 'MB둘레길' 행사를 열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등 이명박 대통령 시절 잘못된 부분들의 책임을 끈질기게 묻겠다"며 앞으로 비슷한 행사를 계속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 박소희

관련사진보기


- 광복절 특별사면 논란 중심에 서 있다. 무엇보다 이번에 사면을 받고 싶은 건지 먼저 묻고 싶다.
"치욕적인 원칙론과 욕망적인 현실론이 있다. 전자는 박근혜 정부에게 사면을 받는 게 말이 되느냐는 것이다. 후자는 그래도 사면을 받아 정치 일선에 복귀해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솔직하게 인간적으로는 후자를 택하고 싶다. 현장 정치로 복귀하고 싶은 욕망은 강하다. 하지만 사면에 목을 매지는 않는다. 지금 여의도에 있지 않지만 나름의 정치를 열심히 하고 있기 때문에, 사면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아쉽지는 않을 것 같다."

- 새정치연합에서 본인의 사면 추진 여부를 놓고 논란이 있었다.
"당 스스로 논란을 키웠다. 그동안 새정치연합 지도부에게 여러 경로를 통해 몇 가지를 요청했다. 우선 정봉주는 비리 정치인과는 다르다는 점을 들어 사면 대상이 돼야 한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제기해 달라는 것이다. 감옥에서 출소한 이후 단 한 번도 당에서 공식적으로 나의 사면을 이야기한 적이 없다. 일부 지도부는 공식적으로 이야기하기 곤란하니 줄이 닿는 사람에게 전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 정도가 본인이 욕을 먹더라도 정봉주를 사면해야 한다는 얘기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하고 있다고 했다.

두 번째 요청한 내용은 경제인 사면 문제다. 비리 경제인의 사면은 원칙적으로 반대해야 한다. 하지만 '반성적 고찰'을 통한 선별적 사면은 고려할 수 있다. 경제인이라고 무조건 반대하지 말고, 심각하게 또 진지하게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는 사람들은 전향적으로 판단해줘야 한다. 그럼 그걸 어떻게 판단하느냐가 문제다. 당 대표가 그런 대상이 되는 경제인들을 직접 만나서 '사면이 되면 우리 경제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라고 물어봐야 한다. 최저임금, 높은 실업률, 비정규직의 문제를 푸는데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물어보는 거다. 만약 그 자리에 오지 않거나 답을 하지 않는 사람은 사면에 반대해야 한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이번 사면에 대해 어떠한 당론도 정하지 못했다. 의총에서도 다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정치인 사면은 내가 걸려 있어서 신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무조건 반대하는 게 옳은 자세는 아니다."

- 유승희 최고위원과 설전을 벌인 이용득 최고위원을 비판했다. 상당히 격분한 상태에서 글을 쓴 거 같다. 어떤 이유 때문이었나?
"격분한 건 맞다. 하지만 이용득 최고위원 개인에게 격분한 게 아니다. 새정치연합은 내 친정과 같은 곳인데 그곳이 아무런 원칙이 없다는 것에 화가 났다. 유승희 최고위원이 내 사면 얘기를 세 번 했다고 한다.

그게 문제라는 건데, 그렇다면 유 최고위원을 지도부가 설득시켰어야 한다. 그런 과정이 없었다. 유 최고위원은 2013년 내가 수감됐을 때도 의원 80명 성명을 받아 '정봉주 사면 결의안'을 낸 사람이다. 초지일관 된 자세를 보였다. 또 '표현의 자유' 문제에 대단히 원칙적인 사람이다. 그 사람이 최고위원회에서 노래를 불러 '봉숭아 학당'이라는 소리를 들었어도 할 말은 할 수 있어야 한다."

- 이용득 최고위원은 그 뒤에 "정봉주 사면에 반대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나 역시 사면에 반대했다고 화가 난 게 아니다. 최고위원회가 정확한 입장도 내지 못하고 '콩가루 집안'이 된 게 화가 났다. 여기가 조폭 깡패집단인가. 여성 최고위원에게 욕을 하고 때릴 것 같은 자세를 취하고. 이 상황을 아무도 말리지 않았다.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난 다음 문재인 대표에게 전화가 왔다. 그 자리에서 바로 이 최고위원을 욕했다. '문 대표님 그렇게 하는 게 맞는 겁니까'라고 물었다. 문 대표는 '잘못됐다'라고 말했다. 그럼 그때 왜 그걸 가만히 내버려뒀느냐는 거다. 사면은 우리가 시켜달라고 해서 시켜주는 것도 아니다.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다. 그러면 최고위원회는 소신 있게 자기 발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당이 제대로 된 모습을 보이려면 이 최고위원을 윤리심판원에 보내야 한다. 정청래 최고위원이 '공갈 발언'으로 징계를 받아야 했다면 이 최고위원도 징계 받는 게 비례원칙에 맞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지도부 모두가 직무유기다. 문 대표도 당의 기강을 잡고 싶으면 단순하게 최고위원의 품행을 나무랄 게 아니라 윤리심판원에 고발해야 한다."

"개인이나 특정 집단을 위한 정치는 안 할 것"

- 사면될지 안 될지 모르지만, 사면된다고 가정한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내가 아무리 억울하게 감옥에 갔다고 말해도, 보수진영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감옥에 가도 싸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들에게 감옥에 갈만한 사람이 아니었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 BBK 문제를 제기한 것이 정치인으로서 자기의 책무를 다한 일이라는 걸, 다른 정치 경로로 보여주고 싶다.

정치하려고 할 때는 조금 더 공정한 사회, 나은 사회를 만들어보고자 하는 마음이었다. 지금도 외곽에서 그런 일을 하고 있지만 보다 중심에 가서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세월호 문제가 터졌을 때 내가 할 역할이 없었을까? 사회가 양극단으로 분리돼 서로 싸우고 있는데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지금도 정치적인 역할을 한다고 자위하면서 위안을 삼기에는 세상이 너무 심각한 상태로 가고 있다. 지금은 언론인도, 정치인도 아닌 위치에서 훈수를 놓고 있지만 직접 돌을 놓을 수 있는 위치에 가서 일하고 싶다."

- 초선 의원일 때 정봉주와 지금의 정봉주는 뭐가 다른가?
"7년 동안 정치권 밖에서 사실상 유배생활을 했다. 인간적으로 성숙하기에는 짧은 시간이라고 할지라도 정치인으로서는 조금 더 성숙하게 세상을 보는 시각을 갖는 데 충분했다. 다시 정치의 본 무대에 가서 활동하더라도 부끄럽지 않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복귀한다면 개인을 위한 정치, 특정 집단을 위한 정치는 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나에 대한 사면복권 얘기가 나올 줄 몰랐다. 이름이 거론되는 것만으로도 고맙다. 깔때기를 대고 말하자면 '아직 정봉주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느낌이다. 복귀하면 '이게 정치다'라는 걸 보여주고 싶다."

- 일각에서는 정 전 의원 사면을 이야기하는 게 여당의 비리 정치인을 풀어주는 것을 '물타기' 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우려한다.
"나는 비리 정치인이 아니다. 이광재는 왜 사면 얘기가 안 나오는가. 새정치연합이 제대로 된 당이라면 내가 출소하고 나서부터 계속 사면을 이야기 해야 했다. 만약 그랬으면 그런 지적은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해당 행위 하는 의원들 강하게 징계해야 한다"

정봉주 전 의원이 지난 2014년 8월 11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정봉주 "박영선 멱살 잡고 싸워라" 정봉주 전 의원이 지난 2014년 8월 11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 밖에서 보는 친정 새정치연합의 모습은 어떤가?
"이용득 최고위원이 욕설을 한 그 날의 최고위원회의가 지금의 당의 본질적인 모습이다. 종편에 나가서 당을 상처 내는 발언을 하는 의원들을 왜 야단치지 못하는가? 국회의원은 독립적인 입법기관이고 각자 '자기 정치'를 하는 것도 맞다. 그런데 왜 자기 집안을 밟는 정치를 하나. 몰래몰래 바람을 피우는 것도 아니고 왜 집에 있는 아내를 때리면서 바람을 피우려고 하는 건가. 그건 난봉꾼이다. 당 대표선거가 부정이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철저하게 조사를 하고 사실과 다를 경우 강하게 징계해야 한다. 다시는 당에 발을 못 붙이게 해야 한다."

- 그렇게 되면 오히려 당의 분란이 심화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 않나?
"민주당 시절 당의 윤리위원회에 부위원장을 맡았었다. 2010년 지방선거 당시 호남지역에 무소속 후보들이 많이 나왔는데, 우리당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무소속 후보를 지원하는 일이 있었다. 분명한 해당 행위다. 선거가 끝나고 조직국에서 그런 사람들을 징계해야 한다고 명단이 올라왔다. 당연히 징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처음부터 10명 가까이 제명을 했다. 그랬더니 그다음부터 위원장과 다른 위원들이 나오지 않았다.

윤리위원장이 안 나오니까 내가 위원장 대행으로 더 강경하게 징계를 했다. 그랬더니 징계받은 사람들이 회의실 앞으로 찾아와 시위했다. 나는 '그러지 말고 위원회실 안으로 들어와서 다 때려 부셔라'라고 말했다. 항의하러 온 사람들이 아무 말 못 하고 내려갔다. 그다음에 30명을 제명했다.

지도부도 당 역사상 그렇게 한꺼번에 많은 사람을 제명한 적이 없다고 의결을 못 했다. 하지만 조직국장과 부국장이 내려가니까 해당 지역 문제 당원들이 90도 인사를 했다. 당은 이래야 한다. 권력은 착한 사람에게는 유용한 수단이지만 나쁜 사람에게는 공포의 대상이 돼야 한다."

- 당에서 끊임없이 탈당과 신당 창당 얘기가 나오는데 어떻게 보나?
"두 가지 말이 있다. 하나는 호남 다선 의원들이 기득권을 부리고 있으니 내쳐야 한다는 목소리다. 다른 하나는 문재인을 쳐내야 당이 산다는 얘기다. 호남의 다선 의원들은 사실상 야당 의원이 아니다.

지역단체장이 다 새정치연합인데 여당이지 야당인가? 그러다 보니 개혁하지 않고 토호세력이 됐다. 그런 사람들은 다 신당으로 가라. 그리고 절대 통합하지 말고, 후보연대도 단일화도 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그 사람들이 나간 자리에 새로운 유능한 신인들을 기용해야 한다. 호남의 의석을 다 잃는 한이 있더라도 호남의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 신당 창당을 말하는 사람들은 호남에서 새정치연합보다 신당이 더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당연히 높을 수 있다. 천정배 의원 같은 경우 당에서 개혁적인 인물이었는데 잡지 못했다. 그걸 보고 친노가 기득권을 유지하려고 그러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 있고 설득력도 있다. 하지만 그쪽으로 새로운 사람들이 가지 않는다. 당에 온통 고물들만 간다고 하는데 그렇게 만든 당이 지지율이 높을까?

새정치연합이 정말 혁신을 한다면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해서는 안 된다. 그건 기득권 정당을 만드는 일이다. 그렇게 되면 호남 다선 의원은 자기 세력으로 주야장천 의원을 해먹을 거다. 호남에서 왜 신진세력이 나오지 않는가. 그 사람들이 다 쥐고 있기 때문이다. 박주선, 김동철, 황주홍 다 천정배에게 가라고 해라. 그렇게 기득권 날리고 새로운 사람으로 채워야 한다. 새정치연합의 지지율이 낮은 건 그런 사람들이 새정치연합에 있기 때문이다."

- 문재인 대표의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나?
"정권을 잡고 싶으면 바뀌어야 한다. 새누리당에서 그런 말을 한다. '야당의 대선 후보가 문재인으로 고착되면 좋겠다'라고. 얼마나 조롱 섞인 평가인가. 문재인이 후보가 되면 해볼 만 하다는 얘기다. 문 대표가 단점을 많이 지적받는데, 정권교체가 절실하다면 이건희 회장의 말처럼 '마누라 빼고 다 바꿔'야 한다. 과감해져야 한다. 지지율 떨어지는 것에 개의치 말고 모든 걸 리셋 하겠다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

총선에 초점을 맞추지 말아야 한다. 총선에서는 죽어라. 당이 혁신하다 보면 깨질 수 있다. 그래도 과감하게 문을 열고 인재를 영입해라. 지금 130명 의원이 100명이 되면 뭐가 다른가. 헌법 개헌선만 지키면 된다. 호남에 구세력들에 다 뺏길 걸 각오하더라도 공천혁명을 해야 한다. 나 역시 복귀하더라도 죽는 곳으로 갈 생각이다. (노원 지역구는?) 나에게 지역구는 이제 없다. 주머니에 있는 돈을 지키려는 게 아니라 정말 바꿔 보려고 저런다는 소리를 들어야 한다."

"마티즈는 유벙언과 똑같다"

- 국정원 해킹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다. 진행하고 있는 팟캐스트 <정봉주의 전국구>에서도 다뤘는데 이 사건을 어떻게 보고 있나?
"야당은 다 놓치고 있다. 해킹 자체가 불법이다. 내국인을 해킹하는 건 무조건 불법이고 북한 공작원을 해킹한다고 해도 대통령 승인이 있어야 한다. 그런 승인이 있었나? 북한 공작원과 내국인이 통화하는 걸 해킹하려고 해도 압수수색 영장이 있어야 한다. 이런 불법성을 묻는 게 먼저여야 한다. 민간인 해킹은 그다음 문제다. 집중해야 할 의제에서 멀어지면서 자꾸 구멍이 생긴다.

세월호 때와 똑같다. 세월호 참사의 본질은 유병언이 아니다. 사고를 방지하지 못하고 구조도 못 한 해양수산부, 나아가 정부가 문제였다. 정권과 싸워야 하는데, 정부가 유병원으로 의제를 몰고 가니까 본질적 문제에는 구멍이 생겼다."

- 그럼 야당은 무엇부터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정치적으로 문제로 삼아야 한다.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사고 깔았다는 것만으로 불법이다. 민간인 사찰, 국정원 직원의 자살, 이런 건 그다음의 문제다. 이 프로그램을 사는 걸 결정한 사람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원세훈 전 원장 때 구입을 했는데 그 책임을 왜 묻지 않는 건가? 그 문제를 분명히 하고 그다음 민간인 사찰을 하지 않았다는 걸 입증하라고 국정원을 압박해야 한다.

또 우리 국정원이 뚫렸을 가능성이 있다. 외국의 해커들이 국가정보원에 어떻게 접근했고, 어떤 자료를 주고받았는지 파악해야 한다. 국가의 중요한 정보가 노출됐을 가능성을 문제 삼아야 한다."

- 국정원 직원 임씨의 자살로 많은 의혹이 제기 되는 건 어떻게 보나?
"정말 악마적 행태다. 임씨가 그 일의 책임자였나? 자기 혼자 정책 결정을 했겠나? 누군가 지시를 했고 결재를 했으니까 그 예산을 들여 해킹 프로그램을 샀다. 그런데 임씨의 죽음으로 모든 건 여기에 몰아넣고 있다. 우선 누가 지시했는지 찾아야 한다. 그게 첫 번째 할 일이다."

- 그런데도 임씨의 마티즈 차량 관련 의혹이 계속되고 있다.
"정부가 일부러 의혹을 만들어 주는 것 같다. 음모론은 종말론보다 더 위험하다. 사안의 본질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도 타살설이 있었다. 만약 그게 크게 불거졌다면 노 대통령 죽음의 의미는 더 퇴색됐을 것이다. 똑같은 게 세월호 잠수함 충돌설이고 이번 마티즈 논란이다. 이번 국정원 사건으로 반짝 효과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본질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국정원에서 댓글로 여론을 조작하고 해킹으로 사찰을 했다. 댓글조작과 해킹은 동전의 앞뒷면이다. 국정원의 정치적 일탈을 문제 삼아야 한다."

○ 편집ㅣ곽우신 기자



태그:#정봉주, #이용득, #국정원, #문재인, #박근혜
댓글56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