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및 지원기업 대표단 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촬영하고 나서 간담회장을 나서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및 지원기업 대표단 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촬영하고 나서 간담회장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원기업 대표 여러분께서는 혁신센터를 사회공헌뿐만 아니라 기업의 지속성장을 이끄는 또 다른 동력으로 생각하시고,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자신의 대표브랜드인 '창조경제'를 위한 대기업의 지원을 부탁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 전국 17개 광역시·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관계자와 전담 지원기업 대표단을 초청한 오찬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지난해 9월 대구부터 시작한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22일 인천을 마지막으로 모두 출범을 마무리지었다.

현재 전국 17개 광역시·도 센터는 삼성(대구·경북), SK(대전·세종), 현대·기아차(광주), LG(충북), 롯데(부산), KT(경기), 두산(경남), 네이버(강원), 한화(충남), GS(전남), 다음카카오(제주), 현대중공업(울산), CJ(서울), 한진(인천) 등이 맡고 있다. 포항의 민간자율형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전담하는 포스코 측도 이날 오찬 간담회에 참석했다.

"창조경제 모르겠다는 공허한 인식 불식시켜야"

구글 캠퍼스 한쪽에 마련된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안내.
 구글 캠퍼스 한쪽에 마련된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안내.
ⓒ 김시연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은 "오늘 이 자리는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전국 17개 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 작업이 완료된 것을 축하하면서 또 새로운 결의를 다지기 위한 자리"라고 규정했다. 센터 건립과 운영을 전담하는 각 기업들에게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독려한 셈이다.

현재 청와대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본격적인 활동은 이제부터라고 보고 있다. 청와대 안종범 경제수석·조신 미래전략수석은 이날 따로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결산' 브리핑을 통해 "각 혁신센터는 2017년 말까지 업력 7년 미만 2500개 창업기업과 업력 7년 이상의 중소기업 2500개 등 5000개를 지원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혁신센터의) 기능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 혁신센터홍보관 설치 ▲ 창조경제 혁신 페스티벌 8월 개최 ▲ 창조경제 박람회 연말 개최 등 추가 홍보계획도 발표했다.

특히 안종범 경제수석은 ▲ 정부-지방정부 ▲ 대기업-중소기업 ▲ 민(民)-관(官) 등 세 가지 틀의 연계 형태인 창조경제혁신센터 모델을 두고 "상생의 네트워크"라고 높게 평가했다. 그는 "아마도 미래에 한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새로운 경제운영의 패러다임으로 회자되고 교과서에 남을 정도로 높게 평가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즉,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성과물이란 얘기다. 그만큼 각 센터의 운영을 지원하고 성과를 도출해야 할 해당 지원기업의 역할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구체적으로 박 대통령은 이날 지원기업 대표단에게 일자리 창출과 창업·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혁신센터) 지원기업 대표 여러분께서는 직업훈련, 일·학습병행제 등 다양한 인재양성 노력과 함께 유망한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가 많이 제공될 수 있도록 신규채용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 "혁신센터가 창업과 지역혁신의 거점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여기 모이신 지원 기업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라며 "지원 기업이 가진 사업 네트워크와 노하우, 특히 기술은 창업자와 중소기업들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지역의 특화사업을 육성해 내는 핵심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은 "창업·중소기업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지원 기업의 도움을 받아서 성장하고 이것이 다시 지원 기업의 사업에 도움이 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때 우리가 직면한 성장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다"라면서 이를 지원기업의 '희생'만으로 보지 말라는 취지의 주문도 곁들였다.

아울러 "오늘 이 자리가 '대한민국 재도약의 힘, 창조경제'라는 기치 아래 창조경제가 우리 경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그 계기가 각 지역으로 퍼져서 아직도 창조경제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는 공허한 인식을 불식시키고 우리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발전과 우리 경제의 성공을 위해서 새로운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화끈한 '선물' 준비한 재계... "기업인 사면 요청안 준비 중"

재계도 이 같은 정부의 주문에 적극 화답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아래 전경련)는 이날 "최근 전국 18개 창조경제혁신센터(포항의 민간자율형 혁신센터 포함)를 지원 중인 16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신성장동력 투자계획을 조사한 결과, 올해부터 2017년까지 136조 원을 투자하고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위해서도 5조 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경련 회장인 허창수 GS그룹 회장도 이날 인사말에서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창업 열기가 고조되고 국내외에서 주목하는 성공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이는 출범식에 꼭 참석하셔서 격려와 지지를 보여주신 대통령님 덕분"이라면서 적극적인 협조 의사를 밝혔다.

구체적으로 허 회장은 "이제 우리 기업들은 보다 속도감 있게 박차를 가해 혁신센터가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 벤처기업 지원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 중소·벤처기업 전용 펀드 조성 및 판로 개척 ▲ 지역 특화 사업 추진 방침 등을 약속했다.

사실상 재계가 먼저 박 대통령에게 '선물'을 준비한 셈이다. 이제 관심은 박 대통령에게 쏠리고 있다(관련 기사 : '창조경제' 도운 재계 만나는 박 대통령, '보은' 하나?). 특히 재계 측은 꾸준히 대기업 총수 등 기업인을 광복 70주년 특별사면에 포함시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전경련은 지난 9일 30대 그룹 사장단 명의의 '경제난 극복을 위한 기업인 공동 성명'을 발표하며 기업인들에 대한 사면이나 가석방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이 같은 '사면' 요구는 언급하지 않았다. 정부와 기업이 사면과 투자를 주고 받는 모양새가 될 수 있는 데다가 기업인 사면에 대한 국민 여론도 긍정적이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관련 기사 : 박근혜 지지율 '답보', 5주째 30%대 지지율).

다만, 비공개로 진행되는 오찬 자리에 참석한 기업인 쪽에서 먼저 이 문제를 거론할 가능성은 있다.

허 회장은 지난 23일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전경련 CEO 하계포럼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업인) 사면 요청안을 올릴 준비를 하고 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오찬간담회에 참석한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도 지난 22일 대한상의 제주포럼 기자간담회에서 "일반 국민에 대해 사면이 검토된다면 기업인도 응당 대상이 돼야 한다"라고 말한 바 있다.


태그:#박근혜, #창조경제, #창조경제혁신센터, #대기업, #사면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