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1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 중 발언하고 있는 모습.
 지난 21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 중 발언하고 있는 모습.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24일 발표된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의 7월 4주차 정례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전주 대비 1%p 하락한 32%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전주 대비 2%p 상승한 60%에 달했다.

그간 박 대통령의 지지율에 '악재'로 작용했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사실상 종식되고, 국회법 개정안으로 촉발된 당청 갈등도 종료된 상황임에도 5주째 30%초반대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무엇보다 정국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못한 상황임에도 박 대통령 지지율이 회복되지 않는 것은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신뢰가 그만큼 하락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번 주 있었던 박 대통령의 4대 부문(공공·노동·금융·교육) 구조개혁 추진선언, 전국 17개 광역시·도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 완료, 당정청 회동을 통한 여권 결집 등이 전혀 지지율 상승을 견인해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부정평가 이유 중 국정원 해킹은 1%

실제로 부정평가 이유를 살펴보면, '해킹, 대선개입 등 국정원 문제'를 지적한 응답은 1%밖에 되지 않았다. '소통미흡(22%)' '경제정책(12%)' '독선·독단적(9%)' '국정운영이 원활하지 않다(8%)' '리더십 부족 및 책임회피(6%)' '메르스 확산 대처 미흡(5%)' 등이 이보다 앞섰다. 특히 '메르스 확산 대처 미흡'을 이유로 꼽은 응답은 전주 대비 4%p 하락한 것이다.

지역·세대별 조사결과를 살펴볼 때도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여론은 우호적이지 않다. 서울 지역의 경우,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긍정평가한 답변은 전체의 32%로 부정평가 답변(60%)보다 28%p 낮았다.

인천·경기 지역은 긍정평가 답변이 27%로 부정평가 답변(64%)보다 37%p 낮았다. 부산·울산·경남마저도 부정평가 답변(55%)이 긍정평가 답변(34%)보다 높았다. 오직 박 대통령의 정치적 텃밭이라 할 수 있는 대구·경북 지역의 긍정평가 답변(49%)이 부정평가 답변(45%)보다 높았지만 고작 4%p 차였다.

세대별 조사결과에서는 50대와 60대 이상을 제외한 나머지 세대에서 긍정평가 답변이 23%를 넘지 못했다. 20대의 긍정평가 답변은 6%, 30대의 긍정평가 답변은 9%, 40대의 긍정평가 답변은 23%였다. 50대의 긍정평가 답변(47%)은 부정평가 답변(46%)보다 1%p 높았다.

재벌총수 등 기업인 사면 반대 54%... "경제 도움 안 돼" 응답도 52%

이와 관련, '한국갤럽'은 "(부정평가 이유 중) '경제 정책' 지적은 2주 연속 늘었다"라며 메르스 사태 이후 정부의 경제 살리기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짚었다.

그러나 최근 정부·여당이 경제살리기의 일환으로 접근 중인 '기업인 사면'에 대한 국민들의 여론도 우호적이지 않았다.

앞서 박 대통령은 '국가발전'과 '국민대통합'에 걸맞은 광복 70주년 특별사면 대상 검토를 지시했다. 또 청와대와 정부는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에 기업인 또는 기업에 대한 사면 건의를 일괄적으로 접수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민적 합의'를 전제조건 삼아 자제해왔던 기업인 사면을 단행해 재계의 적극적인 국내 투자를 이끌어 내고, 이를 통해 경제 살리기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그런데 '한국갤럽'이 이번 7월 4주차 조사에서 "경제살리기 차원에서 재벌총수 등 경제인을 특별사면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나, 반대하나"를 물은 결과, 응답자의 54%가 반대 의사를 표했다. 찬성 의사를 표한 것은 35%였고 11%는 의견을 유보했다.

특히 기업인 사면에 대한 찬성 의사를 표한 것은 50대와 60대 이상 뿐이었다. 40대 응답자의 67%, 30대 응답자의 80%, 20대 응답자의 69%가 반대 의사를 표했다.

"기업인 사면이 우리나라 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한 응답도 부정적이었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답변은 전체의 52%였고 "도움이 될 것"이라는 답변은 전체의 41%였다.

기업인 외에 정치인이 광복 70주년 특별사면에 포함되는 것에 대한 반응은 더욱 부정적이었다. "선거법 위반으로 구속되거나 피선거권이 박탈된 정치인을 (광복 70주년 사면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라는 질문에 '반대'를 택한 응답은 전체의 79%에 달했다. 찬성(12%) 의견보다 67%p 높은 기록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태그:#박근혜, #여론조사,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 #기업인 사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