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두 차량이 같은 차량인지에 대한 의혹 제기를 보도하는 <경향신문> 7월 23일자
▲ 다르고... 다르고 두 차량이 같은 차량인지에 대한 의혹 제기를 보도하는 <경향신문> 7월 23일자
ⓒ 경향신문

관련사진보기


지난 18일 오전 6시 무렵, 용인시 화산리 도로에는 빨간색 마티즈가 몇 대나 있었을까.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은 22일 당 최고위원회 자리에서 '마티즈 번호판' 의혹을 제기했다. 국정원 직원 임아무개씨의 빨간색 마티즈 차량 번호판 색깔이 '다르다'는 주장이었다. 그가 꺼내 든 사진 속 번호판 색깔은 한눈에 보더라도 같은 차량으로 보기 힘들다. 의혹 제기를 할 만한 이유다.

사진 속 마티즈 차량의 외형은 빨간색으로 같았다. 그러나 차량 번호판의 색깔이 달랐다. 하나는 '초록색', 다른 하나는 '흰색'이었다. 초록색은 임씨가 숨진 채 발견된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차량의 번호판 색깔이다. 흰색은 임씨의 당일 오전 행적이라며 경찰에서 공개한 CCTV 속 차량의 번호판 색깔이다.

의혹을 제기한 전 최고위원은 "(두 차량을 같은 차량이라고 하는 것은) 초록색을 흰색이라고 우기는 행위다, 이러니 국민이 진실을 거짓으로 덮는다고 하는 것"이라며 경찰과 국정원의 해명을 요구했다.

전 최고위원의 의혹 제기에 경찰도 즉각 대응했다.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 용인동부경찰서는 "빛 반사각도에 따른 착시현상"이라고 해명했다. 같은 차량이고, 같은 녹색 번호판인데 CCTV 속 마티즈 번호판은 햇빛에 반사됐기 때문에 하얗게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전 최고위원은 다시 보도자료를 내고 경찰의 반박에 대해 "코미디에 가까운 해명"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마티즈 차량 번호판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차량이라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주장했다. 

차량 번호판 의혹에 대한 경찰 해명, 민망하다

지금 이 순간, 임씨의 죽음과 관련된 가장 많은 증거 자료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이다. 수사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목받는 사건이기 때문에 임씨와 관련해서는 여러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 이때마다 경찰은 보유한 자료를 반대증거로 내놓아 의혹을 무력화시키면 된다. 이것이 수사기관인 경찰의 힘이다.

그런데 '마티즈 번호판' 의혹을 대하는 경찰의 태도는 이해하기 어렵다. '빛 반사각도에 따른 착시현상'이란 해명에 당장 전 최고위원이 '코미디에 가깝다'고 반박하고 나선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전 최고위원은 22일 오후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빛의 반사가 원색인 초록색을 흰색으로 바꿔놓을 수 있다는 해명도 사실 믿기가 어렵다"며 "(국정원과 경찰은) 말도 안 되는 변명을 할 것이 아니라 분명하게 해명을 하든가 조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YTN도 22일 오후 보도를 통해 "(번호판 색깔이) CCTV에서는 조금 달라 보입니다"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CCTV 속 마티즈 차량의 번호판이 흰색으로 보인다면서 "다른 각도에서 본 영상에서도 (번호판 색깔은) 마찬가지입니다"라며 이 때문에 번호판이 사건 직후 '바꿔치기' 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른 언론의 보도태도도 유사하다. 'CCTV 속 번호판은 초록색'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 

지난 18일 임씨가 집을 나선 시각은 오전 4시 50분 무렵. 그리고 CCTV에 마지막으로 잡힌 시각으로 알려진 것은 용인시 화산리 도로에서 사라진 오전 6시 24분께다. 경찰 수사결과에 따르면 약 1시간 반 동안에 임씨는 자신의 빨간 마티즈를 타고 이동했다.

만일 특정 장소에서 '빛 반사각도' 때문에 '초록색' 번호판이 '흰색'으로 보인 것이라면 해결은 간단하다. 경찰은 임씨의 사망 당일 행적을 90% 정도 확인했다고 했다. 그렇다면 경찰이 보유한 CCTV 자료에는 빛 영향을 받지 않아 '초록색' 번호판'으로 보이는 CCTV 화면도 있을 것이다. 그 한 장을 언론에 내놓으면 된다. 그러면 의혹은 일거에 해소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경찰은 과학적 주장을 말로 할 뿐 구체적인 반박자료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대신 경찰은 오해의 소지를 없앤다는 이유로 CCTV 영상을 경기지방경찰청 과학수사계로 보냈다. 경찰은 정밀 감정 내용을 바탕으로 결과를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국회의원과 언론은 'CCTV 속 번호판 색깔이 다르다'는 상식적인 의문을 제기한 것인데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5일 동안 사건 수사를 담당한 경찰은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한 채 증거 자료를 다른 기관에 보내 해석을 의뢰했다. 이는 과학수사 차원인가, 시간을 벌려는 목적인가.

정의당의 국정원 국민사찰의혹 진상조사단 단장인 서기호 의원도 22일 성명을 내고 "사건이 발생한 7월 18일 6시 20분께 용인 처인구의 날씨는 해가 뜨지 않고 가시거리가 10km이내의 안개가 낀 박무현상과 함께 약한 비가 내렸다"면서 '빛의 반사'가 가능하지 않았으며, 녹색이 흰색으로 보일만큼의 착시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인지 경찰에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자신 없는 경찰 그리고 또 다른 의혹들

<JTBC>7월 22일자
▲ 번호판이 다른데 같은 차량? <JTBC>7월 22일자
ⓒ JTBC

관련사진보기


번호판 색깔만 이상한 게 아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또 다른 의혹을 제기했다.

번호판의 가로 세로 길이가 각기 다르다는 것이다. 이 뿐 아니라 "자살 현장에 있는 차량에는 앞 범퍼 보호가드가 있으며, CCTV 속 마티즈에는 보호가드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자살 현장 마티즈에는 차량 안테나가 있고, CCTV 속 마티즈에는 안테나가 달려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다른 차량으로 보는 것이 상식적이라는 의견도 덧붙였다.

눈으로 확인되는 사진을 제시하는 의혹의 제기 당사자들의 기세가 등등하다. 반면 경찰은 자신이 없어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각에서 제시한 CCTV영상은 사건 당일 오전 6시20분쯤 찍힌 영상으로, 화질이 좋지 않아 차량 번호조차 식별이 어렵다"며 "카메라와의 거리에 따라 번호판이 점점 길쭉하게 보이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찰 관계자의 설명대로 '차량번호'조차 식별이 어렵다면 도대체 두 마티즈가 같은 차량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경찰은 번호판 색깔도 달리 보이고, 차량반호 식별도 어려운데 어떻게 CCTV 속 차량을 임씨 차량으로 특정했는가.

만일 야당과 언론에서 제기한 의혹처럼 두 마티즈가 다른 차량이면 무슨 문제가 생기기에 경찰은 SNS에 등장하는 표현대로 '지록위백(指綠爲白, 녹색번호판을 가리켜 백색번호판이라 한다)'하려 하는가. 지난 21일 한 여론조사 기관 발표에 따르면 '(프로그램 해킹 관련) 국정원의 해명을 신뢰한다'는 응답자는 27%에 불과했다. 여기에 '지록위백'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마티즈는 몇 대였는가... 다른 차량이면 예상되는 문제들

두 차량이 다른 차량이면 임씨의 사건 당일 행적은 재규명 되어야 한다. 사건이 원점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거센 후폭풍에 휘말리게 될 것이다. 지난 20일 이상원 경찰청 차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임씨의) 당일 행적은 CCTV로 90% 정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임씨의 당일 아침 행적을 설명할 때 CCTV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의미다.

경찰 조직의 책임논란보다 '임씨 당일 행적'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는 상황이 정권에선 더욱 부담스러울 것이다. 차량 의혹을 명확하게 해명하지 못한다면, CCTV로 더 이상 임씨의 당일 행적을 설명할 수 없게 된다. 이는 '휴대폰 수사'로 전환해야 함을 의미한다.

제기된 의혹을 명확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사가 필요하다. 하나는 휴대폰 위치추적을 통해 임씨의 당일 오전 행적을 확인하는 작업이다. 임씨가 물건을 구입했다는 영수증과 카드 사용내역 등이 있기 때문에 경찰이 지금까지 밝힌 동선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하지 않은 다른 사실도 확인될 가능성도 있다. 그 새벽 시간 대에 임씨와 같이 움직인 다른 휴대폰도 확인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미 SNS상에서는 CCTV 화면을 보고 "그 새벽 시간, 그 한적한 시골마을에 빨간색 마티즈를 맹렬한 속도로 추격하는 뒤따른 차량의 정체는" 등의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통화목록' 조사도 필요하다.

지금 제기되는 의혹의 실체는 임씨 자살과 관련해 석연찮은 점이 있기 때문이다. 국정원 직원들의 성명도 그렇고, 국정원 직원이 임씨 집에 전화해서 실종신고를 하라고 했다는 언론보도도 그렇고, 결정적으로 마티즈 번호판 색깔이 다른 점도 일상적인 변사 사건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내용들이다.

휴대폰 통화목록 조사를 하면 여러 의혹이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경찰은 임씨가 자살한 것이 분명한 만큼 휴대전화 내역의 조사 필요성은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런데 지금 그 전제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

과연 임씨와 함께 발견된 마티즈와 CCTV 속 마티즈는 다른 차량일까? CCTV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경찰이 어떤 설명을 내놓는다 하더라도 의혹을 해소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미 많은 국민들이 CCTV 속 번호판 색깔을 눈으로 확인했기 때문이다.

○ 편집ㅣ최유진 기자



태그:#국정원 , #마티즈, #번호판
댓글27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