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란 핵협상의 마감 시한이 10일로 연장됐다는 소식을 전한 <가디언> 갈무리
 이란 핵협상의 마감 시한이 10일로 연장됐다는 소식을 전한 <가디언> 갈무리
ⓒ theguardian

관련사진보기


이란 핵문제 해결을 위해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고 있는 협상의 타결 시안이 결국 또 한 차례 연장됐다.

<가디언> 등 외신은 이란 핵협상 마감시한이었던 7일(현지 시각)을 넘겨 10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라고 미국 국무부 대변인의 성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협상 시한이 사실상 3일 더 연장됐다는 점을 밝힌 것이다.

마리 하프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 성명에서 "타결 시한보다는 협상의 질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서 "협상에 필요한 시간을 벌기 위해 기술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란 측 대표단은 "마감시한은 없다"고 밝히면서 협상 타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하지만 이란과 주요 6개국은 여전히 몇 가지 쟁점에서 협상에 진통을 겪고 있다. 이란 측은 금융 제재와 석유·가스 수출 봉쇄 조치와 더불어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관한 국제연합의 제재 및 무기금수조치를 즉시 해제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서방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란 대표단은 "무기 금수가 핵 문제와 연관돼 있단 증거는 없다"고 주장하지만 서방은 "무기 금수를 해제할 경우 예멘 후티 반군, 레바논 헤즈볼라, 시리아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 등을 지원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번 협상이 9일 이전까지 마무리되지 못하면 미 의회의 협상안 검토 기간이 30일에서 60일로 늘어난다. 따라서 협상 참여국들은 그 전에 협상을 마무리 짓기를 원하고 있지만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태그:#이란, #핵협상, #연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