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개발사업 백지화시민대책위원회'는 대표단은 7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 및 김종천 산업건설위원장의 주선으로 박남일 대전도시공사 사장과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개발사업 백지화시민대책위원회'는 대표단은 7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 및 김종천 산업건설위원장의 주선으로 박남일 대전도시공사 사장과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 갑천지구친수구역개발사업(도안호수공원개발사업)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는 대책위가 대전시의회의 주선으로 사업 시행자인 대전도시공사와 만났지만, 여전히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특히, 도시공사는 대책위가 요구하고 있는 '손실보상협의통보 중단 요청(보상공고요청)'을 거부했다. [관련기사: '호수공원대책위' 만난 권선택 "주민의견, 충분히 검토"]

도안호수공원 개발 예정지 주민과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개발사업 백지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7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박남일 대전도시공사 사장과 만났다.

이 자리는 시청 앞에서 노숙농성 중인 대책위의 요구로 김인식 대전시의장과 김종천 산업건설위원장이 주선하여 마련된 자리다.

대책위는 지난 3일 권선택 대전시장을 만나 도안호수공원 개발사업의 백지화를 요구하며, 오는 10일께로 예정된 '손실보상협의통보'를 일단 중단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권 시장은 대전도시공사에 '중단이 가능한지를 검토해 보라'고 지시했고, 대전도시공사는 '내부검토를 통해 6일(월) 통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대전도시공사의 통보는 없었고, 이날 대전시의회의 주선으로 다시 한 번 대책위와 대전도시공사가 테이블에 앉은 것.

이 자리에서 대책위 대표들은 "지난 3일 권 시장이 해당 사업의 백지화를 내부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약속했다"며 "따라서 대전도시공사는 우선 개발사업과 관련한 모든 절차를 일단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아울러 대전시는 ▲모든 갑천지구개발사업 절차 중단 ▲대책위와의 간담회 자리 마련 ▲환경영향평가 승인 및 실시설계 인가 절차 중단 등을 촉구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오훈 대전도시개발재생연대 운영위원은 "호수공원을 빙자해 신도시에 5000세대의 아파트를 지으면, 동구와 중구, 대덕구 등 원도심의 한 개 동이 사라진다, 지금도 빈집이 수두룩한데 앞으로 빈집이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라며 "인공호수를 만들기 위해 토지주들의 땅을 강제로 빼앗고, 시민의 혈세를 투입하여 천혜의 환경을 망치며, 원도심 공동화를 심화시키는 이 사업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도 "지난 3일 권 시장이 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해당 사업의 재검토를 약속했다"며 "그렇다면 이와 관련한 모든 절차는 중단되어야 하는 것 아니냐, 권 시장이 입장을 정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도시공사 사장 "호수공원 물 관리 우려 안해도 된다"

이에 대해 박남일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몇 가지 오해가 있는 것 같다. 여러분들은 시민의 혈세로 이 사업이 추진되는 것으로 표현하지만, 대전시는 707억 원 정도만 부담하고, 나머지는 도시공사가 가진 자본력과 지방채 발행 등으로 충당한다"며 "또 환경문제에 있어서도 도시공사는 환경부 등과 수시로 논의하여 생태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추진하고 있다, 특히 현재의 계획이 고정된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수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또 "호수공원 물 관리에 대한 우려도 하지 않아도 된다. 갑천 물이 흘러들어와 자연수압에 의해서 흘러 내려가도록 할 것"이라며 "자연생태를 최대한 살리는 최고의 명품도시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손실보상협의통보' 중단 요청에 대해 "우리 입장은 정해진 시간 내에 국토부나 환경부에 공문을 보내야 하는 등의 사정이 있다, 따라서 현재 중단시킬 수는 없다"며 "그러나 이 사업은 (손실보상협의통보가) 공시송달 된다고 해서 사업진행이 되는 것도 아니다, 늦춰지면 소작농 등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의 시작점은 지금이 아니고 전 시장 때 시작되어 이미 수없는 토론과 공람 등을 거친 사업"이라며 "하지만 여러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었으니, 절충점을 잘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답변에 대책위 대표들은 '세입자가 이사한다고 해서 집주인이 이사 날짜 맞춰서 집을 팔아야 하나', '대전시 부담금 707억 원 시민혈세 아닌가', '5000세대 분양하는 것 또한 시민 주머니 터는 것 아닌가', '도시철도는 전임시장이 결정한 것 뒤집었는데, 왜 이 사업은 전임시장이 결정한 것이라서 못한다고 하나'라고 항의했다.

이처럼 양측의 주장이 맞서자 김인식 의장은 "약속된 시간이 다 되어 충분한 의견을 나누지 못해 아쉽다"며 "대책위에서 주장하고 있는 '환경문제', '도로교통·학교 문제', '원도심과의 불균형한 도시개발 문제' 등에 대해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충분히 검토해서 정책 결정에 참고해 달라"고 당부하고 이날 간담회를 끝마쳤다.


태그:#도안호수공원, #갑천지구개발, #도안갑천지구개발사업, #박남일, #김인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