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란 핵협상 관련 소식을 보도한 <블룸버그> 갈무리
 이란 핵협상 관련 소식을 보도한 <블룸버그> 갈무리
ⓒ Bloomberg

관련사진보기


당초 7일(현지 시각)로 예정됐던 이란 핵협상 최종 시한이 또다시 연기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 등 외신은 서방국과 이란이 머리를 맞대고 있지만 데드라인을 못 지킬 가능성이 높다고 6일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존 커버 미 국무부 대변인은 "아직 합의에 도달하지는 못했다"고 말했고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포괄적인 합의에는 근접했다, 다만 미국과 이란을 중심으로 한 모든 당사국이 최대한 신속하게 최종 결정을 내리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란과 주요 6개국(유엔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독일)은 지난 4월 2일 잠정 합의안을 발표하면서 6월 30일을 최종 협상 기한으로 정했다. 하지만 "장기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협상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이유로 협상 기한을 7월 7일로 연장시켰다.

협상의 주요 내용은 이란의 핵개발 프로그램을 영구히 억제하는 대신 서방 국가들이 이란에 대한 경제·금융제재를 해제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주요 외신들은 몇 가지 쟁점에서 여전히 이견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군사시설 사찰과 제한 기간에서 이견

최대 쟁점은 이란 군사 시설을 국제원자력기구(아래 IAEA)의 사찰 대상에 포함할지 여부다. 서방국들은 이란에 대한 경제·금융제재를 해제하는 조건으로 IAEA가 핵무기 제조 기술을 개발할 우려가 큰 이란의 군사 시설을 반드시 사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란은 군사 시설이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만큼 이를 사찰하는 행위는 주권 침해라며 강경하게 거부하고 있다. 서방국들이 사찰 대상에 포함하려는 곳은 이란 북부 파르친의 고폭 실험장과 포르도의 우라늄 농축 시설이다.

또한 서방국들은 핵기술 연구·개발 제한 기간을 10년 이상으로 요구하고 있고, 이란은 순수한 과학적 목적이기 때문에 제한을 둬서는 안 된다고 맞서고 있다. 향후 전력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신형 원심분리기 연구를 계속해야 한다는 것.

하지만 이런 입장 차이에도 불구하고 협상이 결렬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은 크지 않다. 이란 외교 관계자는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이제 와 결렬시키기는 양측 모두 부담스럽기 때문에 재연장이나 전격 타결로 흐르지 않겠느냐"면서 "일단 합의문 본문을 7일 타결하고 나머지 부속문서에 대해 협상을 계속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또한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와 이란 정부의 해결 의지가 강하다는 점도 최종타결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백악관 대변인은 "최종 시한 연기도 분명히 가능한 옵션"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지난 4일에는 <뉴욕타임스> 등 미국 언론을 중심으로 "이란과 주요 6개국이 핵협상 타결에 임박했다"는 보도가 흘러나오기도 했다.


태그:#이란, #핵협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