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근대화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확정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 근대화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확정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국내에서 한 것을 우리가 왈가왈부할 필요는 없다"

일본 정부가 자국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후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제대로 인정하지 않고 '꼼수' 번역으로 물타기 한 것에 대한 청와대의 평가다.

앞서 사토 구니 주유네스코 일본 대사는 전날 독일에서 열린 세계유산위 회의에서 "1940년대 몇몇 시설에서 많은 한국인과 다른 나라 사람들이 자신들의 의사에 반해 끌려와 가혹한 환경에서 일하기를 강요받았다(forced to work)"라는 내용의 정부 성명을 영어로 읽었다. 이는 일본 정부가 '강제노역'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기시다 일본 외무상은 세계유산 등재 직후 도쿄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토 구니 대사의 발언은) 강제노동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일본 정부가 언론에 제공한 가번역 역시 '강제노역'보다 수동적인 '일하게 됐다'는 정도에 그쳤다. 이에 따라 정부가 일본의 '꼼수'에 당한 것이라는 비판론이 불거지던 상황이었다.

'일본 후속조치 강제방법 없다' 지적에 "약속했으니 할 것"

그러나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정부의 번역이 아니라) 영문 텍스트가 원문이다, 그 원문대로 합의된 것이고 그를 국제사회가 그대로 받아준 것"이라며 "그 사실 자체가 중요하고 그것만 보면 되겠다"라고 강조했다.

즉, "강제노역을 인정한 것이 아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굳이 문제 삼을 이유가 없다는 태도를 취했다.

"아무리 일본 정부가 국내적으로 편 주장이더라도 (강제노역 부인은) 우리 정부에 대한 예의에 어긋난 것 아니냐"는 반론에도 "국제사회의 합의문은 그대로만 합의하면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일본이 세계유산 등재 결정시 약속한 정보센터 설립 등 조선인 강제노역 피해자를 기리기 위한 후속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강제할 방법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두고 봐야죠"라면서도 낙관론을 취했다.

이와 관련, 주 수석은 "국제사회에 약속했으면 하리라고 본다"라며 "우리가 유산위원회 회원국인데다 여러 가지가 작동하고 유산위원회 회원국들이 합의한 내용이라 아무래도 일본이 잘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이번 세계유산 등재 과정에서 한일 간 협의한 것이 한일 정상회담 여건 조성에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말은 안 하겠는데 더 계속 노력해야 한다"라며 "본질적인 문제, 우리가 안타깝게 생각하는 문제가 있는데 그를 더 열심히 풀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 양국의 입장이 좁혀져야만 정상회담이 가능하단 설명이었다.

한편, 주 수석은 "이번 일본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문제와 관련해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은 가운데 집중적인 외교 노력을 통해서 나름대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라며 "이번 사례를 통해 얻은 교훈은 아무리 어려운 과제라도 원칙을 지키면서 신뢰에 기초한 대화를 통해서 이견을 조정하고 소기의 해결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일본, #청와대, #세계문화유산, #조선인 강제노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