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평택=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첫 진원지인 경기도 평택성모병원이 6일 재개원했다. 지난 5월 29일 휴원한 지 38일만이다.

평택성모병원은 이날 오전 8시 응급실과 건강검진센터 운영을 다시 시작했고 외래진료도 오전 9시부터 재개했다.

진료과는 산부인과 ·정형외과·신경외과 등 모두 13개과에 전문의가 38명이다.

평택성모병원은 지하 2층에 지상 9층 규모로 4∼9층 병동(5층 산후조리원 포함), 1∼3층 외래, 지하 1∼2층 건강검진센터·약제실 등으로 구성됐다.

병원 측은 "지난달 17일 이미 메르스 집중관리병원에서 해제되어 관련 위험이 없음을 보건당국으로부터 확인받았으나 정부의 메르스 대응정책에 부합하기 위해 재개원을 연기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재개원 준비기간 동안 안전한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3차례에 걸친 내부소독, 입원실 환경개선, 선별진료소 운영을 통한 병원 내 감염 원천차단, 원내 감염관리의 개선 등 각종 감염병에 대한 철저한 대응책을 마쳤다"고 강조했다.

평택성모병원은 '문제'의 8층 병동 등 입원실에 대한 새 단장을 마쳤다. 첫 메르스 환자가 입원했던 '8104'호 2인실의 경우 환기구도 설치했다.

병원 측은 환기구 미설치가 메르스 확산의 한 요인일 수 있다는 보건당국의 조사결과에 수긍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환자들의 심리적 안정 등을 감안해 환기구를 새로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쾌적한 입원 환경을 위해 7∼8층 병동 6∼7인실 11곳을 4인실로 개조했다.

병원 1층 응급실 앞에는 선별진료소 설치도 완료했다. 강화된 감염관리를 통해 안심병원으로 거듭 태어나겠다는 뜻이다.

평택성모병원 이기병 원장은 "평택성모병원에서 메르스에 감염되신 분들과 격리조치로 큰 불편을 겪으신 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메르스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과 그 유족들에게도 깊은 조의를 표한다"며 "전국에서 감염병에 가장 안전한 병원으로 거듭났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재개원에 맞춰 이날 오전 8시 평택성모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았다.

공 시장은 ""평택성모병원의 이번 위기는 반드시 기회가 될 것이다. 어려울 때는 46만 시민이 큰 힘이 되어 드릴 것이다"며 "의료진과 평택시민이 힘을 더한다면 더 좋은 미래와 희망이 있을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날 오전 8시5분께 병원을 찾은 첫 환자 윤남희(85·여)씨는 "평택성모병원이 메르스 환자 발생병원이란 것을 알지만 감염병 관련 조치를 완료했고 의료진도 우수하다는 얘기를 들어 찾게 됐다"고 말했다.

병원 측은 윤씨를 위해 부인과와 비뇨기과 외래진료를 앞당기기도 했다.

앞서 평택성모병원은 지난 5월 20일 첫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뒤 같은 달 29일부터 휴원에 들어갔다. 직원 270여명은 5월 20일∼ 6월 1일 차례로 자가격리됐다가 6월 13일 자로 모두 해제됐다. 평택성모병원 입원환자 34명과 간호사 3명 등 모두 37명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평택성모병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