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그리서 정부가 개설한 구제금융 국민투표 공식 웹사이트 갈무리.
 그리서 정부가 개설한 구제금융 국민투표 공식 웹사이트 갈무리.
ⓒ 그리스 정부

관련사진보기


그리스의 운명을 좌우할 국민투표가 사흘 앞으로 다가왔다.

그리스 정부는 지난 2일(현지 시각) 국제 채권단의 구제 금융 프로그램 수용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앞두고 '국민투표 2015년 7월 5일'이라는 공식 웹사이트를 그리스어판과 영어판으로 개설했다.

공식 웹사이트에는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가 국민투표를 제안한 배경과 그리스의 경제 상황, 국제 채권단이 제안한 구제 금융 프로그램 내용과 이에 그리스 국민이 반대해야 하는 이유 등을 실었다.

치프라스 총리는 "그리스 민주주의와 국민은 국제 채권단으로부터 최후 통첩을 받았다"며 "그리스의 오랜 민주주의에 따라 국민이 직접 해결책을 결정할 수 있도록 국민투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리스 정부는 연금 삭감, 부가가치세 인상 등 긴축정책을 조건으로 내건 국제 채권단의 협상안 문서 원본을 공개했다. 치프라스 총리는 "채권단의 요구를 수용하면 그리스 국민의 부담은 커지고, 부의 불평등이 깊어질 것"이라고 반대표를 호소했다.

치프라스 총리는 "지금의 어려움이 빨리 끝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투표를 통해) 더 나은 협상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공식 웹사이트에는 나름 공정성을 위해 구제 금융 프로그램 찬성을 주장하는 제1야당인 신민당의 안토니스 사마라스 대표의 성명도 게재했다.

IMF "그리스, 추가 지원 필요"

앞서 국제 채권단을 주도하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그리스의 국민투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어떠한 협상도 없을 것이라며 치프라스 총리를 압박했다. 채권단과의 막후 협상을 원하던 치프라스 총리도 국민투표 강행으로 맞섰다.

치프라스 총리는 국민투표로 채권단의 요구를 부결한 후 새로운 협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반면 국민투표가 찬성으로 나올 경우 총리직에서 물러나고 조기 총선이 열릴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국민투표 결과와 상관없이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비율이 약 20.5%로 연금 의존율이 높은 그리스가 국제 채권단의 강력한 긴축 정책을 감당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국제 채권단인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달 작성한 보고서를 통해 그리스의 경제와 금융이 안정을 되찾기 위해서는 앞으로 3년 동안 519억 유로(약 64조 원)의 추가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519억 유로 중 360억 유로는 유럽연합(EU) 채권단이, 나머지는 IMF가 부담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그리스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0%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보고서는 그리스 정부가 채권단이 원하는 수준의 강력한 경제 개혁을 하지 않고 있으며, 부채를 감당하기 어려워 국제 채권단에 채무 탕감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스 최대 여론 조사 기관 프로라타의 조사 결과 이번 국민투표에서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응답한 시민은 47%, 찬성은 37%로 전망됐다. 하지만 다른 여론조사마다 결과가 달라 섣부른 예측은 금물이다.

○ 편집ㅣ조혜지 기자



태그:#그리스, #구제금융, #알렉시스 치프라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