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상헌 기자 = 국내에서 사용되는 생활소비재에 함유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의 양이 미국 등 다른 나라보다 월등히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VOCs는 대기 중으로 쉽게 증발하는 액체·기체 상태의 유기화합물로 석유정제 과정이나 도장시설 등에서 나오는 벤젠과 포름알데히드 등이 대표적이다.

인체 노출 시 발암 등 심각한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

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도장관리제품의 VOCs 평균 함유량은 30∼100wt%(weight percentage·전체 화합물 g수 중에 존재하는 특정 물질 g수의 백분율·이하 단위생략)였다. 이는 미국의 함유기준인 3보다 10∼33배가 많은 수치다.

100wt%라는 것은 그 제품 전체 성분이 VOCs로 이뤄졌다는 뜻이다.

접착제 및 봉합제의 경우 국내제품의 VOCs 함유량은 60∼80으로, 미국 기준인 7보다 9∼11배나 많았다. 자동차 유지·수리제품은 미국 기준 25를 넘어선 34∼40으로 조사됐고, 살균제나 살충제, 제초제 같은 가정용 농약은 49로 나타나 미국(15)은 물론 홍콩(15∼45), 심지어 중국(40∼45) 기준보다 높았다.

조사는 지난해 5∼11월 생활소비재 중 VOCs 배출량의 99.84%를 차지하는 도장관리제품·자동차 유지수리제품·접착제 및 봉합제·가정용농약·헤어케어제품·공기청정제·가죽관리제품·인체용탈취제·사무용품 등 9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들 9종은 미국이나 홍콩 등에서 함유규제가 적용되고 있으며, 국내 평균 VOCs 함유량 대부분이 해외 기준을 초과했다고 의원실은 설명했다.

환경부는 VOCs를 관리대상 오염물질로서 배출시설과 배출원에 대해 관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이를 관리하기 위한 함유량 기준은 미흡한 실정이다.

환경부는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세정제·코팅제·합성세제·표백제·섬유유연제·코팅제·접착제·방향제·탈취제 등 위해우려제품 8개 품목에 한해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등 일부 물질에 대해 규제를 하고 있다.

이자스민 의원은 "자동차가 우리 생활에 필수품이듯 자동차 관련 제품도 국민 대부분이 사용하고, 살충제 역시 없는 집이 없을 것"이라며 "생활소비재의 VOCs 함유량에 대한 적절한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생활소비제품, #독성물질, #이자스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