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럽종합) 그리스가 '기술적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진 가운데 그리스 정부는 1일(현지시간) 국민투표 강행을 재확인하면서 채권단에 대해 협상 재개를 압박했다.

이에 대해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오는 5일 실시되는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추가 협상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이날 긴급 연설을 통해 채권단 제안에 대한 찬반 국민투표를 예정대로 오는 5일 시행하겠다며 국민에게 반대표를 던져달라고 촉구했다.

치프라스 총리는 국민투표 발표 이후 채권단으로부터 더 나은 제안을 받았다며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투표 이후 즉각적으로 해법을 찾는 책임을 전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채권단은 국민투표에서 반대로 결정되면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에서 탈퇴할 계획이 있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거짓이라며 유로존에 남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치프라스 총리는 지난달 27일 새벽 채권단이 제안한 협상안을 거부하고 국민의 뜻에 따르겠다며 협상안에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를 전격 발표한 바 있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이날 저녁 열린 전화회의에서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가 나오기 전에는 그리스와 추가적인 협상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페터 카지미르 슬로바키아 재무장관은 트위터 메시지를 통해 "일의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를 기다리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예룬 데이셀블룸 유로그룹 의장은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가 국민투표 강행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이번 회의에서 진전을 이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그리스 정부는 치프라스 총리가 국제 채권단의 제안을 조건부로 수용할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EU 소식통도 전날 채권단에 전달된 그리스 정부의 서한은 지난 달 28일 공개된 EU 집행위원회의 최종 제안을 대부분 수용하면서 몇 가지 조건을 단 수정 제의를 담고 있다고 전했다.

그리스 정부의 수정 제의는 부가가치세율 인하와 연금 보조금 유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제의에 대해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전날 긴급 전화회의에서 거부 입장을 밝혔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그리스 정부의 새 제안은 추가적인 해명이 결여돼 있다고 평가했다.

쇼이블레 장관은 그리스의 제안은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하고 지금 상황에서는 그리스와 진지한 협상을 재개할 근거가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그리스 위기 해결을 위해 그리스 정부와 EU가 긴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유로존 양대 축인 독일과 프랑스 정상은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에 대해 다른 목소리를 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그리스와 무원칙한 구제금융 협상은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즉각적인 협상 타결을 촉구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연방의회 연설에서 그리스 국민투표 이전에 협상은 없다고 재차 확인했다.

메르켈 총리는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를 지켜보고 유로존 각국은 저마다 판단할 권리가 있다고 지적하고, 어떠한 대가를 치러서라도 (무원칙하게) 타협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메르켈 총리가 그리스의 국민투표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이지만 올랑드 대통령은 즉각적인 협상과 합의를 촉구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꽤 오래전부터 그리스 협상 합의를 얘기했다"면서 "지금 합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우리는 그리스가 유로존에 머물도록 할 의무가 있다"면서 "지금은 거부나 비협조적인 성명이 아니라 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유로존은 그리스 채무 위기를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말했다.

돔브로브스키스 부위원장은 "최근 수년간 유로존은 체질을 강화해왔기 때문에 그리스 위기로 인한 영향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은 유럽중앙은행(ECB)에 대한 채무 상환 만기일인 오는 20일 이전에 타결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리스 정부는 오는 20일까지 ECB 채무 35억 유로를 갚아야 한다.

그리스는 지난달 30일까지 국제통화기금(IMF)에 대한 부채 15억5천만 유로를 상환하지 못해 디폴트 상황에 처했다.

IMF 규정상 이번 채무 미상환은 공식적으로는 디폴트가 아니라 '체납'이지만 ECB에 채무 만기일인 오는 20일까지 채무를 상환하지 못하면 전면적 국가 디폴트 사태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유럽 민주주의·인권 감시기구인 유럽평의회의 다니엘 홀트겐 대변인은 이날 그리스 국민투표와 관련, 너무 촉박한 투표 일정은 명백하게 국민투표 실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브뤼셀 송병승, 아테네 김준억, 런던 황정우, 베를린 고형규, 파리 박성진 특파원)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그리스, #디폴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