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가 만든 비공개 문서.
 교육부가 만든 비공개 문서.
ⓒ 교육부

관련사진보기


교육부가 겉으로는 '한자 사교육을 줄이기 위해 초등 적정한자를 제시하겠다'고 발표해놓고, 비공개 문서에서는 "초등교과서 한자병기를 위한 적정 한자 수(가 필요하다)"라고 적어놓은 사실이 밝혀졌다.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이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2일 입수한 A4 용지 2장 분량의 교육부 문서 '한자교육 관련 전문가 협의회 계획(안)'을 보면 교육부는 "초등교과서 한자병기를 위한 적정 한자 수"를 토론 주제로 잡았던 사실이 드러났다. 자신들이 적정한자를 만드는 이유가 초등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기 위한 것이라고 자인한 것이다.

이 문서는 교육부가 지난 6월 30일 열린 '한자병기 전문가협의회'를 준비하면서 만든 것이다. 교육부는 이 문서를 협의회 참석자 8명에게 전자메일로 보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교육부는 지난 4월 27일 낸 보도자료에서는 "현재 초등학교에 적정한자 수에 대한 규정이 없어 어려운 한자 학습 및 사교육 유발 우려가 있다"면서 "이에 초등학생 수준의 적정한자 수를 제시하고 사교육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정한자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한자 사교육을 줄이기 위해 적정한자를 내놓겠다는 뜻이었다.

이같은 교육부의 앞뒤가 다른 행동에 대해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는 "교육부는 적정한자를 사교육 경감을 위한 것처럼 포장을 해왔다"면서 "그러더니, 결국 초등교과서 한자병기를 위한 꼼수란 사실을 스스로 만든 문서에서 인정해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해당 문서는 내부 검토 과정에서 (전문가협의회 참석자들에게) 잘못 나간 것"이라면서 "정식 공문으로 발송된 문서에는 해당 내용이 빠졌다, 지금 교육부는 적정한자 수를 몇 개로 할지도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고 해명했다.

○ 편집ㅣ박혜경 기자

덧붙이는 글 | 인터넷 <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교과서 한자병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