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전교조 지키기와 법외노조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위를 구성하고 100만인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대구참여연대와 대구여성단체연합 등 30여개 시민단체들은 1일 '참교육전교조지키기대구지역공동대책위원회(대구공대위)'를 결성하고 고등법원이 전교조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합법적인 판결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대구공대위는 이날 오전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교조 지키기 100만 서명운동 등을 통해 연대행동에 돌입할 것"이라며 "고등법원에 양심과 정의에 입각한 소신 있는 판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오늘 뜨거운 연대로 점화되는 대구공대위는 박근혜정권의 공교육 파탄 책동과 노동자 탄압을 분쇄하는 강력한 힘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우리는 시민들의 힘으로 퇴행하는 민주주의와 인권을 회복시키고야 말 것"이라고 다짐했다.

 

손호만 전교조 대구지부장은 "박근혜 정부는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를 한글과 한문을 혼용해 만들겠다고 한다"며 "아직 한글도 모르는 아이들을 한자학원으로 내몰아 공교육을 파탄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지부장은 이어 "국어교과서와 역사교과서도 한 권으로 통합해 국정교과서로 만들려고 한다. 학생들은 앞으로 다양성이 실종된 교육을 받게 될 것"이라며 "전교조를 지켜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저지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김영순 여성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이 정권이 헌법기관을 동원해 교사들의 자주적 노조활동을 불법화했다"며 "헌법을 수호해야 할 헌법재판관들이 정권의 돌격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김 대표는 헌법재판관들의 이름을 부르며 "잘못된 판결을 한 이 재판관들을 잊지 말고 반드시 역사의 단죄를 받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공대위는 전교조가 우리 사회의 '평형수' 역할을 한다며 전교조가 무너지면 대한민국 호는 한쪽으로 기울어 끝내 침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교조를 지켜내고 인간중심의 참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민 위에 군림하는 권위주의적인 정권은 반드시 나라의 주인인 국민에 의해 종언을 고하게 된다"며 "박근혜 정부는 역사의 자명한 이치를 깨닫고 전교조에 대한 폭압을 당장 거두라"고 촉구했다.

 

대구공대위는 이날 오후부터 대구시 중구 동성로 한일극장 앞에서 서명운동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 매주 수요일마다 서명운동을 벌이고 지역의 풀뿌리 시민단체들과 연대해 서명을 받기로 하고 전교조 지키기 홍보활동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앞으로 있을 고등법원의 판결과 교육부의 지침이 내려오면 지침에 따라 전교조에 대한 단체협약 해지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전교조 살리기, #대구 공대위, #서명운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