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파주=연합뉴스) 최재훈 기자 = 김대중평화센터는 30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의 방북 일정을 북한 측과 확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인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 등 남측 인사 5명은 이날 개성에서 북한 측 관계자들과 만나고 돌아와 이같이 밝히면서 이 여사 방북 일정은 추후 다시 협의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장 일행은 오후 2시께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 (CIQ)를 통해 입경 "가급적 7월 안에 방북하고 싶어 하시는 이희호 여사의 뜻을 북측에 전했다"라고 말했다.

또 "이에 대해 북측이 이 여사의 뜻을 존중해 상부에 보고하겠다고 답했고, 이후 다시 만나 구체적인 방북 일정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김 전 장관은 "작년 11월에 이희호 여사의 방문 일정을 합의했는데 오늘 북측과 합의된 내용을 재확인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오늘 만남에서는 육로 방문, 백화원 초대소 투숙, 보육원 방문 등 작년에 원동연 부부장을 만나 합의된 내용을 북측과 재 합의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방북 일정 전망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 없고 북측이 상부에 보고한 후 일정을 결정할 것"이라며 "북측에서 초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을 함부로 전망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며 말을 아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0시께 맹경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원회 부위원장 등 북측 인사 5명과 개성 총국에서 이 여사의 방북 일정 등을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여사의 방북은 작년 말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이 여사 앞으로 보낸 친서에서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3주기 당시 조화를 보낸 것에 대한 사의와 함께 초청의 뜻을 전하면서 추진됐다. 

김대중평화센터는 지난 4월 중순 이 여사의 5월 말 방북을 위해 개성에서 사전접촉을 하자고 북측에 제안했고, 북측은 한동안 유보적인 반응을 보이다가 최근 개성에서 만나자는 제안에 호응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이희호 여사 방북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