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보로 불리는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취임 1년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평가는? 교사들은 김 교육감의 업무 수행에 대해 긍정으로 평가했다.

핵심 공약 추진과 관련해서는 청렴·공정 인사 시스템 구축, 고교평준화 추진에 대해 후한 점수를 줄었지만 '교직원 업무 정상화'에 대해서는 낮은 점수를 줬다. 정부에 대해서는 대다수 교사가 자사고 지정 취소 권한을 교육감에게 되돌려주고 누리과정 편성 예산은 중앙정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답했다. 

김지철 교육감의 지난 1년의 업무수행에 대한 충남교원 평가 설문결과
 김지철 교육감의 지난 1년의 업무수행에 대한 충남교원 평가 설문결과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전교조세종충남지부에서는 지난 11일부터 19일까지 충남 교원 566명을 대상으로 김 충남 교육감 취임 1년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였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교사들은 김 교육감의 지난 1년의 업무수행에 대해 77.4%가 '긍정', 0.9%만이 '부정' 으로 평가했다. 취임 이후 학교 현장이 변화했다는 평가도 71.4%에 달했다. 현장 의견 청취, 동의 여부에 대해서도 59.4%가 긍정으로 답했다.

김 교육감의 5가지 핵심 공약 중 잘 추진되고 있는 순위를 정하는 질문에는 △고교평준화(46.3%) △청렴·공정 인사 시스템 구축(20.8%) △충남혁신학교(15.9%) △교직원 업무 정상화(11.2%) △무상교육급식확대(5.9%) 순이었다. 이는 충남 처음으로 천안 고교평준화를 추진하고 부패방지를 위한 교육비리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책 추진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교직원업무경감과 혁신학교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높이는 정책이 추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응답 교원들은 '교원 행정 업무가 줄었는가'에 대한 설문에 41.9%가 '줄었다'고 응답했지만 58.1%는 '이전과 같거나'(53.3%)고 '늘었다'(4.8%)고 답했다. '학교 업무경감 대책이 잘 추진되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도 48.8% 긍정, 47.8% 부정으로 평했다.

박근혜 정부의 누리과정예산 시도교육청 부담과 관련한 충남교원 평가 설문결과
 박근혜 정부의 누리과정예산 시도교육청 부담과 관련한 충남교원 평가 설문결과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충남교육 발전을 위해 실현해야 할 19가지 정책을 제시하고 우선 추진해야 할 정책을 질문에는 △교원업무경감 △인성교육, 체험활동 확대 △과도한 보충수업 개선 △ 민주적 학교 운영 순서로 답했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로 가져간 자사고 지정 취소 권한, 시도교육청에 부담시킨 누리과정 예산,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대해서는 반대 또는 부정적 평가가 모든 항목에서 80% 이상으로 높았다. 교사들은 또 '교육감 직선제가 유지되어야 한다'(80.1%)고 답했다.

이번 설문은 충남 초중고 교사를 지역별 임의 할당방식으로 선정한 566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질문지법으로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도 수준에 오차범위 ±3.7%다.


태그:#김지철 , #고교평준화, #충남혁신학교, #전교조세종충남지부, #박근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