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번 28일 있었던 퀴어문화축제에서 근본주의 성향의 보수 개신교도들이 "국민의 96%가 동성애에 반대한다"고 주장하는 피켓을 들고 있던 것을 참여자들은 봤을 것이다.

퀴어문화축제에 참가했던 나는 이것을 바라보며 "대체 저 수치의 근거는 무엇일까" 하고 생각했다. 2014년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 국민 중 동성결혼 합법화를 33%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는데, 저 조사결과는 이와 같은 사례를 비교해보더라도 비정상적이었기 때문이다. 나는 집에 돌아와 이 조사결과의 출처를 찾아보았다.

'96% 반대'의 출처는 네이트의 인터넷 조사

인터넷포털 <네이트>의 퀴어문화축제 여론조사 결과.
 인터넷포털 <네이트>의 퀴어문화축제 여론조사 결과.
ⓒ 네이트

관련사진보기


96%라는 수치의 근거는 인터넷 포털 네이트의 온라인 투표 결과였다. 조사방법론을 조금이라도 공부한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여론조사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여론조사에 참여하는 사람이 조사하고자 하는 대상(모집단)을 얼마나 잘 대표하는가이다. 예를 들어 전체 국민들의 여론을 조사하고자 하는데, 조사결과가 각 연령별로 공정하게 반영되어 있지 않고 60대의 의견이 다른 연령대보다 많이 반영된다면 그 조사는 전체 국민들의 여론과 큰 차이가 나게 될 것이다.

네이트의 해당 인터넷 여론조사 결과도 마찬가지다. 필자가 직접 네이트 홈페이지에 들어가 여론조사에 참여해본 결과, 해당 여론조사는 응답자들이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접속해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 이러한 방식은 여론조사와 관련있는 특정 집단이 링크를 관련자들에게 배포해 응답하게 하거나, 전체 국민을 대표할 수 없는 사이트 이용자들이 대부분 참여하게 됨으로써 실제 조사하고자 하는 대상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는 결과가 나오게 된다. 한마디로 조사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신뢰할 수 없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수 개신교 세력들은 마치 국민들의 여론인 것마냥 포장해 성소수자 혐오에 사용하고 있다. 퀴어문화축제 당시의 피켓 외에도 박종언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사회인권위원장은 "우리 국민의 성숙한 문화의식을 보여준 귀한 투표결과"라고 포장하고 나섰다. 마치 국민들의 여론인 것 마냥 포장해 성소수자 혐오의 근거로 삼는 보수 개신교 집단에 치가 떨린다. 사회적인 인지도가 있는 집단의 인사라고 한다면, 최소한 객관적인 자료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맞다.

신뢰할 수 없는 결과 보도한 <국민일보>도 사과해야

<네이트>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한 <국민일보>.
 <네이트>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한 <국민일보>.
ⓒ 국민일보

관련사진보기


또 기가막힌 것은 우리나라의 언론기관 중 하나인 <국민일보>가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기사로 작성해 6월 5일자 지면에 실었다는 것이다. 아무리 <국민일보>가 성소수자를 혐오하는 보수 개신교 성향이라 하더라도, 그들은 저널리즘을 가져야 하는 '언론'이다. 언론으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자세를 그들 또한 가져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저널리즘을 가진 언론이라면 신뢰할 수 없는 편향된 자료를 지면에 실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국민일보>는 객관성이 떨어지는 자료를 보도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태그:#퀴어축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