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랜 가뭄으로 수위가 급격히 낮아진 소양강댐(6월 24일 촬영).
 오랜 가뭄으로 수위가 급격히 낮아진 소양강댐(6월 24일 촬영).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가뭄이 오래 지속되면서 소양강댐 수위가 계속 역대 최저치를 향해 내려가고 있다. 25일 현재, 소양강댐 수위는 역대 최저치인 151.93m에서 겨우 34cm 모자란 152.27m이다. 그냥 눈으로 봐도 소양호 수위가 예전보다 훨씬 더 아래로 내려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소양강댐의 저수량은 29억㎥으로, 서울과 인천, 그리고 경기도 지역에 사는 2천만 명의 국민에게 매년 12억㎥에 달하는 생활용수와 농업용수 등을 공급한다. 전력은 매년 353GWh를 생산하는데 이 전력량은 10만 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소양강댐 수위가 150m 아래로 내려가면, 발전을 중단해야 하는 사태를 맞는다. 수도권에 생활용수 등을 공급하는 일에도 차질이 생기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그 전에 많은 비가 내리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사람들이 그저 '장마'를 기다리는 처지다.

소양강댐에서는 지난 3월 25일, 호수가 내려다보이는 댐 정상 팔각정에서 기우제가 열렸다. 소양강댐에서 기우제가 열린 건 1973년 댐을 준공한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그 후로 강원도에서는 지자체별로 기우제를 올리는 일이 무슨 유행처럼 번졌다.

물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달을 때다. 이 기회에 수도권에 사는 사람들이 강원도에 많은 걸 빚지고 있다는 사실도 함께 깨달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청정한 자연을 유지하는 일이 말처럼 쉽지 않다. 강원도는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많은 걸 희생하며 살고 있다.

소양강댐, 비교적 높은 수위를 유지할 때의 모습(2013년 8월 촬영).
 소양강댐, 비교적 높은 수위를 유지할 때의 모습(2013년 8월 촬영).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태그:#소양강댐, #가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