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상 참 별일이다. 중동 지역에서 발생한 '메르스' 때문에 낙타가 한 마리도 없는 우리나라가 불안의 늪에 빠졌다. 그동안 모든 생활이 자유스러웠는데 갑자기 메르스가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며 활동을 제한하니 관광예약 취소, 모임 축소 등 경기침체가 심각하다.

여러 가지 상황상 평소와 같이 활동하며 잘 대처하는 것이 좋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 그래서 모처럼만에 계획했던 대로 바닷가를 찾아 콧바람을 쐬며 스트레스를 날리기로 했다. 6월 3일, 사진동호회 설레임 회원들과 강릉의 경포대해수욕장과 주문진의 아들바위공원을 거쳐 주문진항에서 회를 맛있게 먹고 오는 길에는 대관령의 양떼목장에도 들렀다.

경포해변 1
 경포해변 1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수면이 거울과 같이 청정하다해서 경포라 이름 붙였다는 곳. 이곳에 가면 관동팔경의 하나인 경포대, 호반을 따라 갈대가 길게 늘어선 경포호, 울창한 소나무 숲 너머에 질 좋은 모래밭이 펼쳐진 경포해수욕장이 있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다섯 개의 달이 하늘, 호수, 바다, 술잔, 그리고 님의 눈동자에 있다는 곳이다.

경포해변(鏡浦海邊)은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동해안 최대의 해변으로 수심과 경사도가 낮고, 끝없이 밀려오는 파도와 백사장을 둘러싼 소나무 숲이 멋진 풍경을 만든다. 지중해를 닮은 동해안의 물빛은 날씨가 맑은 날 더 빛난다. 해변에서 추억남기기를 하는 사람들의 밝은 표정에 설렘이 가득하다. 부근에 오죽헌, 선교장, 허균 생가 등 역사적인 명소도 많다.

경포해변 2
 경포해변 2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주문진항에서 가까운 바닷가에 아들바위공원이 있다. 이곳의 지명 소돌(牛岩)은 마을의 모양이 소가 누워있는 것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소돌의 상징은 아들바위공원에 있는 소바위다.

아들바위공원으로 들어서며 계단 오른쪽에 있는 작은 구조물에 500원짜리 동전을 넣으면 입구에서 맞이하는 파도노래비의 노랫말을 음미하며 1960년대 가요계를 풍미하다 요절한 가수 배호의 히트곡 '파도'를 감상할 수 있다. 주변에 음향시설을 설치해 저음의 노래가 파도소리와 함께 공원에 크게 울려 퍼진다.

아들바위공원 1
 아들바위공원 1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아들바위공원은 바위와 바위 사이를 다리로 연결해 바위를 건너다니며 공원과 바닷가의 풍경을 살펴볼 수 있다. 이곳에 아들바위, 코끼리바위 등 바람과 파도에 깎여 자연적으로 형성된 바위들이 가득한데 그 모습이 쥬라기 공원에 온 듯 신비스럽다. 공원 바닥에 바닷물이 들어왔을 때와 물이 빠져나갔을 때의 느낌도 다르다.

아들바위(소돌바위)는 보는 각도에 따라 여러 모습을 보여주는데 거무스레하고 날카롭게 각진 큰 바위가 힘센 수소를 닮았다. 옛날 노부부가 이 바위 앞에서 백일기도하여 아들을 얻은 후 자식이 없는 부부들이 기도를 하면 소원을 성취하는 바위로 알려져 신혼부부들이 즐겨 찾기로도 유명하다. 기도에 의해 태어나는 아기의 모습을 형상화한 조형물 동자상은 아들바위 앞 물 속에 있어 썰물 때만 모습을 드러낸다.

아들바위공원을 나와 오른쪽으로 가면 타원형의 소돌해수욕장이 있다. 바닷가 풍경이 멋진 소돌해수욕장은 경계선 없이 주문진해수욕장과 이어진다. 눈이 많이 내리는 날은 수많은 갈매기들과 멋진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곳이다. 날씨가 맑고 하늘이 푸른 날 더 멋을 내는 주문진항에 가면 고깃배들이 부지런히 물위를 오가고 갈매기들이 여유롭게 하늘을 나는 풍경과 함께 계절에 맞게 싱싱한 해산물을 직접 구입하여 맛볼 수 있어 바다의 향기가 느껴진다.

아들바위공원 2
 아들바위공원 2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대관령 양떼목장 1
 대관령 양떼목장 1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대관령 양떼목장(www.yangtte.co.kr)은 우리나라 유일의 양 목장으로 2000년 겨울 풍전목장에서 대관령 양떼목장으로 이름을 바꾸고 관광목장이 되었다. 대관령 옛길의 옛 대관령 휴게소 뒤편으로 펼쳐진 해발 850~900m의 산등성이에 있어 마치 알프스에 와있는 느낌을 준다. 겨울철에는 오두막 옆 경사면이 아이나 어른이 같이 즐길 수 있는 천연눈썰매장으로 변신하는 것도 이색적이다.

대관령 양떼목장 2
 대관령 양떼목장 2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양들의 순수한 큰 눈망울과 낭랑한 울음소리를 듣고 목장 둘레를 따라 만들어진 1.2Km의 산책로를 걸으면 넓은 초지와 부드러운 능선, 언덕 위의 작은 오두막과 능선에 걸쳐있는 구름이 눈길을 끈다. 특히 사철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목장의 모습에서 자연의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오두막은 '화성으로 간 사나이'의 세트장으로 중요한 사진촬영 포인트다.

대관령 양떼목장 3
 대관령 양떼목장 3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경포대, #경포해변, #아들바위공원, #소바위, #대관령 양떼목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