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동체가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새롭게 떠오르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생활공간을 중심으로 한 마을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 2012년부터 서울시에서 시민운동가 출신의 박원순 시장이 의욕적으로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벌이고 이를 다른 전국 지자체들이 벤치마킹하면서 마을은 최근 들어 지역사회의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다.

대구시의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 기본계획서와 수탁기관 설명자료
 대구시의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 기본계획서와 수탁기관 설명자료
ⓒ 김지형

관련사진보기


이런 가운데 대구시에서도 지난 20일 마을공동체 만들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탁기관 선정 공모를 진행하는 듯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그 첫 번째 단계인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공모 설명회가 지난 27일 오후 2시 대구시가 별관으로 사용 중인 호수빌딩 15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설명회에는 수탁기관 선정에 참여의사가 있는 기관 및 단체 관계자와 대구시 자치행정과 담당 공무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대구시청 자치행정과 김도상 공동체지원팀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구시에서 마을공동체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오히려 배우는 입장이다"라며 "정부와 대구시는 지방자치 20주년을 맞아 공동체사업을 지방자치의 열쇠로 보고 있다, 대구시는 현재 자치행정과 아래에 공동체지원팀 운영 중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13년부터 7월부터 시작한 이번 사업이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려 한다"며 "앞으로 단순 예산 지원만이 아니라 금융시스템 도입, 기금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이라고 밝혔다.

사실 대구는 전국의 광역지자체 중에서도 마을공동체 사업이 다소 늦은 편이다. 서울시를 시작으로 인천, 부산, 대전 등 광역시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도 대구시 담당자는 "다른 지역보다 늦은 만큼 민간과 잘 보조를 맞추어 보다 잘 따라간다는 생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타 지역 사례를 많이 참고했다"라며 "올해는 우선 기본 계획을 중심으로 진행하지만 내년부터는 수탁기관 위주로 계획 수립단계부터 민간이 주도하게 되면 초기 3년간은 주로 마을활동가 양성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를 위해 대구시는 수탁기관 선정을 담당하는 민간위탁적격자 심의위원회 위원도 오는 6월 3일까지 함께 공개 모집 중이다.

대구시 계획에 따르면 이번 수탁기관 선정이후 7월부터 시작되는 대구시의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은 올해 총 4억 원의 예산이 책정되어 있으며 내년부터는 8억 원이 책정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구시는 올해 하반기에도 마을공동체 주민 공모사업, 마을활동가 교육, 각종 홍보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 앞서 대구지역의 다양한 풀뿌리 마을활동을 펼치고 있는 단체나 시설들이 참여하는 대구풀뿌리단체네트워크(대표 최수환)도 대구시의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고 참여 방안을 토론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는 우선 대구시가 마련한 계획서를 공유한 뒤 대구시의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오는 7월부터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공모와 사업이 추진될 예정인 만큼 대구 각지 마을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활동가들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로 오갔다. 대구풀뿌리단체네트워크는 앞으로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위한 다양한 워크숍과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본 기사는 대구 강북지역 작은 언론인 대구강북신문(www.kbinews.com)에 함께 실렸습니다.



태그:#대구, #마을공동체만들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에 살고 있는 두아이의 아빠, 세상과 마을에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