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2015년 5월 28일 목요일 책수레 봄수레 두 번째 출동하는 날이다. 정말 격렬하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는 한여름 땡볕 오후 2시다. 지난밤 시장상인회 회장님이랑 새벽까지 달렸더니, 몸 컨디션은 최악이었다. 그러나, 수많은 유혹을 뿌리치고 2시간만 버텨보자는 맘으로 책수레를 끌고 출동하였다.

책수레 봄수레 한여름 땡볕에 출동하다!
 책수레 봄수레 한여름 땡볕에 출동하다!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동네 아파트 입구에서 책수레를 세우고, 새로 장만한 최규석의 <송곳> 삼매경으로 시간을 때우고 있다가, 그래도 한권은 대출하고 들어가야지 양심의 목소리가 나를 자극했다. 때마침 책수레 앞을 지나가던 마을버스 기사아저씨한테 말을 걸면서 책 한 권 빌려보라고 호객행위를 시도했다. 한 바퀴 돌고 다시 오겠다는 기사아저씨는 무정하게 다시 오지 않았고, 우리는 영등포역으로 터벅터벅 자리를 옮겼다.

책수레 봄수레 동네 아파트 입구 정차중!
 책수레 봄수레 동네 아파트 입구 정차중!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영등포역 2번출구 앞으로 장소를 옮겨 책수레를 정차하고, 옆에 있는 구두방 아저씨와의 접선을 시도했다. 수요일 노동상담 때 잠깐 얼굴을 튼 사이였다. 아저씨가 책을 잘 안보신다고 손사래를 치시길래, 만화책도 있다고 꼬시며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을 강제로(?) 손을 쥐어드렸다. 잠시뒤에 보니까, 아저씨는 만화삼매경에 빠져들었고, 오늘의 첫 실적을 올리고 나는 미소지었다. 구두방 아저씨께 책대출하는 나의 로망이 완성되는 순간이었다. 흐뭇.

구두방 아저씨에게 책대출 성공하다!
 구두방 아저씨에게 책대출 성공하다!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지난번 대출해 가신 포장마차 아주머니는 봉투에 넣어서 책을 반납해주셨고, 길가던 직장인 여성한분이 한참 책구경을 하다가, 따끈따끈한 <송곳> 1권을 대출해갔다. 진정한 신용하나로 대출해 드리는 책수레 봄수레 만세! 포장마차 옆 과일노점하시는 분은 카페봄봄과 1분 거리에 살고 계신단다. 다음주에 꼭 책 한 권 빌려가기로 약속을 받았다. 이제 카페로 들어갈 시간이다.

골목입구에 위치한 중국집 짜우리아 사장님께 책수레에서 책한권 빌려보라고 하니까, 책수레를 가게 앞으로 끌고 오라고 했다. 짜우리아 남자사장님 여자사장님 둘 다 나와서 한참 책을 고르신다.

남자사장님이 김연수의 <밤은 노래한다>를 골랐다. 사장님 이런쪽 마니아세요? 했더니, 여자사장님이 남편이 문창과(문예창작과) 나왔다고 슬쩍 이야기한다. 앗. 시 쓰는 중국집 남자. 좀 괜찮다. 하하하. 여자사장님이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권을 찾으시길래 봄봄책방에서 찾아서 가져다 드리는 완전 친절한 배달서비스까지.

중국집 사장님은 문예창작과였네!
 중국집 사장님은 문예창작과였네!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그러고 보니, 편의점 사장님은 도서관학과, 중국집 사장님은 문예창작과네. 이거 뭔가 스토리가 좀 되는데... 한여름 땡볕에 헤롱헤롱 출동한 책수레 두 번째 날은 그렇게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되었다. 동네의 재발견. 사람들의 재발견. 이게 책수레 봄수레의 맛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봄봄블로그에도 함께 올립니다.
책수레 봄수레는 카페봄봄이 운영하는 움직이는 작은 책방입니다.
카페봄봄은 영등포역 뒤편에 자리한 노동자 마을카페입니다.



태그:#카페봄봄, #영등포역, #책수레 봄수레, #책대여, #마을카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등포역 1번출구 초역세권 노동자마을카페 <카페봄봄>과 마포구 성산동 <동네,정미소>에서 주로 서식중입니다. 사회혁신 해봄 협동조합,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경제민주화네트워크에서 변화를 꿈꾸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