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OBS생존과 시청자주권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1일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2015년 방송광고 결합판매고시 OBS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창곤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OBS생존과 시청자주권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1일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2015년 방송광고 결합판매고시 OBS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창곤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경영진의 무능과 전·현직 정부의 홀대 등으로 인해 자본금이 97% 잠식된 OBS경인TV(아래 OBS)를 살리기 위해 언론시민단체들과 경인지역 시민사회가 뭉쳤다.

OBS의 경영난은 심각하다. 8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현재까지 투입된 1431억 원의 자본금 가운데, 97%가 이미 잠식 당한 상태다. 경영난의 일차적 원인은 전·현직 경영진의 무능도 있겠지만, 광고 매출이 급감한 탓도 크다. OBS의 지난해 광고 매출액은 251억 원에 불과했다. (아래 도표 참조)

OBS는 지난 2013년부터 제작비를 연간 100억 원 이상 줄여 근근이 버티고 있다. 직원도 개국 때의 60%로 줄었다. 이로 인해 양질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등이 없어지면서, 경인지역 1500만 시청자들은 제대로 된 지역방송을 보지 못하고 있다. 

OBS 매출은 전신 iTV의 10년 전 광고매출액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있다. 이유는 방송통신위원회(아래 방통위)가 OBS를 민영 미디어렙인 SBSMC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방송광고 결합판매는 미디어렙사가 KBS·MBC·SBS 광고와 종교·지역 방송사의 광고를 묶어 판매하는 제도로, 종교·지역방송사들의 취약한 재원구조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해왔다. 미디어렙 사는 방통위가 고시한 결합판매 비율에 따라 종교·지역방송사들에 광고를 배분했다.

공영렙인 코바코(KOBACO)와 민영렙인 SBSMC 간의 결합판매 지원 부담 비율은 차이가 있다. 코바코의 광고 지원 비율이 12.4231%인 반면, SBSMC는 8.5077%로 무려 3.9154% 차이가 난다. 이로 인해 SBSMC는 상대적 경쟁 상대가 될 수 있는 OBS에 결합판매 비율을 낮게 책정했다.

경영난이 심각해지자 OBS는 지난 4월 30일, 고용노동부 부천지청에 정규직 40명 규모의 정리해고 계획서를 제출했다. 다행히 OBS 노사는 지난 22일 'OBS 위기 극복과 노사 상생을 위한 특별합의서'를 체결했다. 노조는 회사의 경영난 타개를 위해 임금 10%를 반납하고, 1년간 호봉을 동결하기로 했다. 사측은 정리해고를 철회했다. OBS의 임금은 중앙지상파방송의 50%, 다른 지역 민방의 60%에 불과한 최저 수준에서 임금의 12.5%를 희생한 것이다.

미디어렙 시행 전후의 OBS의 광고매출 현황.<OBS 제공>
 미디어렙 시행 전후의 OBS의 광고매출 현황.<OBS 제공>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방통위 '제도적 살인' 중단하고, OBS생존 대책 내놓아라"

이런 가운데, OBS노동조합과 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 등 100여 개 언론시민단체들로 구성된 'OBS 생존과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OBS 공대위)는 지난 27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OBS에 대한 방통위의 정책 실패를 되풀이하는 '제도적 살인'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OBS는 공익적 민영방송의 정신을 기치로 탄생한 경인 지역의 대표 민영 방송임을 분명히 하면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 OBS는 100% 자체편성과 40%대의 자체제작비율을 유지해 기본 제작비 투여 규모가 여타 다른 지역 또는 중소 방송사와는 비교가 불가함에도 방통위는 지난 미디어렙 도입 당시 이런 OBS의 특성은 철저히 무시한 채 기준과 원칙 없이 OBS에 대한 결합판매 비율을 정했다"고 지적했다.

실제 모든 지역방송사들이 MBC와 SBS의 프로그램을 69% 이상을 받아 재송신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OBS의 자체 편성과 제작 비율은 높다.

이어, "만약 방통위가 종편에 베푼, 의무재송신을 통한 전국방송, 황금채널 배정, 방송발전기금 면제 등 각종 특혜의 '반의 반' 만이라도 OBS에 주었다면, 지금과 같은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사위기에 놓인 OBS는 이법엔 해법을 찾을까?
 고사위기에 놓인 OBS는 이법엔 해법을 찾을까?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방통위 용역 결과 수용해 결합판매 올려야"

OBS가 수년째 정부의 잘못된 정책으로 고사 위기에 처하게 되자 방통위는 지난해 4월부터 7개월간 수천만 원의 예산을 들여 '지역·중소방송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용역보고서는 지역·중소방송사 결합판매 지원 비율 개선 방안을 담고 있다. 지역·중소방송사의 자발적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기 위해 자체제작 투자 등을 고려해 지원 비율을 조정하는 방안이 용역 결과의 핵심이다. 인센티브 시스템을 도입해 지역·중소방송사의 무임승차를 억제하고, 자체제작 비율이 높은 방송사에 혜택이 돌아가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 용역보고서는 OBS의 자체제작 비율을 41.5%로 보고, 이에 따른 결합판매 비율 인센티브제를 적용할 경우, OBS의 광고는 결합판매 비율이 2.5%로 상승해 광고 액은 139억 원 상승한다.

OBS공대위는 "방통위는 6월 방송광고 경합판매고시 개정을 준비 중인데, 이번 결합판매 고시에서만큼은 OBS에 휘둘렀던 제도적 살인을 멈추고, OBS가 생존 가능하도록 살길을 열어주어야 한다"면서, "이것이 경인지역 1500만 시청자를 위한 방통위의 역할이고, 회사를 살리기 위해 상생의 정신을 발휘한 OBS 노사의 기대에 응답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OBS가 다시 문을 닫는다면, 방통위는 경인지역 지상파 방송에 대한 정책 실패를 두 차례나 되풀이하는 것"이라며, "종편에만 특혜를 베푼 방통위의 존립자체를 의심케 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OBS 노사는 6월 초부터 방통위가 있는 과천종합청사에서 노사가 1인 시위를 릴레이로 진행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OBS경인TV, #방송광고 결합판매, #방통통신위원회, #종편, #미디어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