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서준이가 할배 품에 안겨 수국 꽃을 흩으며 활짝 웃고 있습니다.
 서준이가 할배 품에 안겨 수국 꽃을 흩으며 활짝 웃고 있습니다.
ⓒ 김학현

관련사진보기


손자 서준이가 할배의 얼굴을 찌르며 무엇이 그리 재밌는지 까르르르 웃습니다.
 손자 서준이가 할배의 얼굴을 찌르며 무엇이 그리 재밌는지 까르르르 웃습니다.
ⓒ 김학현

관련사진보기


"아드님 왔다 갔어요? 손자, 많이 컸죠? 손자가 그렇게 귀엽다는데..."
"네, 다들 한바탕 소란을 피우고 갔어요. 손주 녀석이 얼마나 귀여운지 몰라요. 깨물어주고 싶어요."

"참 좋으시겠어요. 난 언제나 손자를 본담?"

"근데 오면 반갑고 좋은데, 가면 더 좋아요."
"네? 그게 무슨 소리예요?"
"몸이 안 따라줘서 그렇죠. 손자는 안기는데, 덩치는 좀 커요!? 근데 귀엽다고 안아주다 보면 아이들 가고 나면 앓아 누워요."
"하하."

대강 이런 대화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가 아직 손자가 없을 때 '깨물어주고 싶다'는 표현을 들으면 소름이 돋곤 했습니다. 속으로 '꼴불견도 유분수지' '팔불출이 따로 없네'라고 생각하면서 겉으로는 "참 귀엽겠어요"라고 좋은 말을 할 때, 바로 그 때 나눈 대화입니다. 그냥 상대의 손자 자랑에 가락은 맞춰줘야 사람 도리인 듯해서 나눈 대화였습니다.

'손자, 깨물어주고 싶다'? 500% 공감

제가 그 집 손자를 알거든요. 덩치는 큰 그 아이. 하하하. 그러나 할머니에게는 그놈 만큼 깨물어주고 싶을 만한 놈이 없는 거죠. 지금은 아주 자~알 안답니다. 제가 손자를 보고 나니 그 할머니의 심정에 500% 공감합니다.

그런데 이 사태를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때 소름 돋게 하던 상대가 한 말과 똑같은 말을 제가 하고 다니니 말입니다. 그리고 어김없이 아내와 대화를 나눕니다. "오면 너무 반갑고 좋은데, 가면 더 좋다"라고 말입니다. 뭐, 그런 앞뒤 안 맞는 상황이 있냐고요?

네. 그런 상황은 언제든지 있답니다. 제 손자 서준이가 벌써 돌이 지났습니다. 그리곤 처음 맞은 이 할배 생일 축하해준다고 왔죠. 엄밀히 말하면 딸이 온 것이지만. 그동안 아이는 훌쩍 컸습니다. 두어 달 전만 해도 무엇인가 의지해 일어서는 게 고작이었던 아이가 이제는 온 실내를 헤집고 다닙니다. 우리 부부는 녀석 가는 데마다 뒤따라 다니느라 기진맥진이죠.

'걸어 다니는 폭탄'이라고 아실는지 모르겠네요. 네, 제 손자가 그런 존재거든요. 자기 집은 손자에게 맞춰진 '특화 아파트'입니다. 밑에는 푹신한 매트가 깔려있고, 가구의 모서리마다 머리를 박아도 상하지 않도록 덮개 처리가 돼 있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공간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울타리까지 쳐져 있답니다. 녀석 돌 때 가서 보았죠.

하지만 우리 집은 우리 내외에게 맞춘 집이잖아요. 거실에는 한 가득 화분들이 놓여있습니다. 이리저리 아이가 옮길 때마다 모서리 진 가구들이 즐비합니다. 이런 위험천만한 지뢰지역을 아이가 한시도 가만 안 있고 누비고 다니니 그냥 두고 볼 수 없잖아요.

손자 귀여워한 죄?... 몸이 고되요

손자 서준이가 아빠 품에 안겨 심드렁합니다.
 손자 서준이가 아빠 품에 안겨 심드렁합니다.
ⓒ 김학현

관련사진보기


손자 서준이가 외할머니, 엄마와 함께 야외 나들이에 나섰습니다.
 손자 서준이가 외할머니, 엄마와 함께 야외 나들이에 나섰습니다.
ⓒ 김학현

관련사진보기


'귀엽다'고 연발총을 쏜 죄 때문에 제가 아이 곁을 떠나지 않습니다. 근데 요놈이 제가 자신을 따라 다닌다는 걸 알아요. '이놈~!' '에비~!' 하면서 말릴 때마다 일부러 화분을 만져요. 그리곤 눈치를 보죠. 고게 또 얼마나 귀여운지 모릅니다. 떼어 놓으면 또 만지고, 떼어 놓으면 또 만지고...

그러다가 느닷없이 다른 장소로 내달립니다. 그 앞에선 모서리 날카로운 가구가 기다리고요. 순발력은 타고난 저이지만 그럴 땐 좀 부치기도 해요. 그러나 힘을 다해 모서리를 손으로 막아줍니다. 그러면 이 녀석이 웃음기 가득한 얼굴을 들이밀며 심술궂게 제 손을 떼려고 안간힘을 씁니다. 그러면 못 이기는 척 손을 잠간 떼어주기도 하죠.

우리 서준이에겐 이런 모든 게 다 놀이랍니다.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아 이 할배 집에 오면 따로 장난감이 필요 없습니다. 리모콘이며 계산기, 굴러다니는 볼펜... 서준이는 뭐든지 새로운 걸 보면 잡고 봅니다. 그리곤 한참을 가지고 다니며 굴려도 보고, 던져도 보고, 찍어도 보고 하면서 놉니다. 그러니 날카로운 걸 만지면 일단 빼앗아보고 안 되면 촉을 100배로 상승시키고 지켜보는 게 제 소명이지요. 하하.

어느 가수가 노래했던가요? '사랑한 게 죄라서...'라고요. 네, 귀여워한 게 죄라서 서준이를 오늘도 졸졸 따라 다닙니다. 따라다닐 때에는 잘 모릅니다. 그게 그리 고된 일인지. 녀석이 가고 나면 다리도 아프고 허리도 아프고 어깨도 쑤시죠. 손자 귀여워하면 몸이 고됩니다. 앞으로 손자 보실 분들 잘 알아두시길. 허.

따라다니는 것보다 더 '독한 놈'이 있습니다. 그건 '안아주기'라는 놈이죠. 우리 서준인 어찌된 녀석인지 이 할애빌 너무 좋아해요. 식구 중 누가 두 손을 내밀며 안아주겠다고 하면 안 가다가도(평소에는 누구에게든 잘 안기는 넉살좋은 녀석이지만) 이 할애비에겐 달려듭니다. 들어올려 안아줄 수밖에요.

안아줄 때는 몰라요. 그저 귀엽고 사랑스럽기만 하죠. 그러나 하루쯤 지나면 허리가 아픕니다. 어깨도 뻐근하고요. 전 천성적으로 강골입니다. 그러나 제 아내는 다릅니다. 약골이거든요. 그러니 제가 여기저기 아픈 것에 비하면 아내는 배는 더 아프고 쑤신 거죠. 그래서 실은 아내가 아이들 며칠 잡아두려다 그냥 보냈다더군요.

손자가 걷습니다

손자 서준이가 대청댐을 유유자적 걷습니다.
 손자 서준이가 대청댐을 유유자적 걷습니다.
ⓒ 김학현

관련사진보기


손자 서준이가 대청댐에서 데이트하는 커플에게 시비를 겁니다. 붙임성 끝내줍니다.
 손자 서준이가 대청댐에서 데이트하는 커플에게 시비를 겁니다. 붙임성 끝내줍니다.
ⓒ 김학현

관련사진보기


연세가 어떻게 되시는데 그러냐고요? 하하. 이제 갓 예순 꽃할배입니다. 서양 나이로는 아직 50대고요. 근데도 그러냐고요? 네, 그런데도 그렇답니다. 그러니 손자 귀여워하는 것, 얕보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직 손자를 못 보신 분들에게 고합니다. 지금부터 체력보강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의 성장은 얼마나 빠른지 모릅니다. 생후 346일 째 드디어 걷기 시작했습니다. 10개월째는 물건을 잡고 서고, 11개월째는 한 발 두 발 내딛더니 돌이 다가오면서 아장아장, 돌이 지난 지금은 거의 쉬지 않고 걸어 다닙니다. 아직 뜀박질은 못하지만 꽤 빠른 걸음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대청댐에 가서 온누리를 휘저으며 산책나온 이들의 혼을 빼놓았으니까요.

좀 늦은 게 아닌가 걱정했던 치아도 이젠 네 개나 났습니다. 볼 때마다 자란 모습을 보는 게 이 할배의 큰 낙입니다. 성장한다는 것은 변한다는 것이요, 변한다는 것은 살아있다는 증거니까요. 어느 작가의 말대로 살아 있으니 희망이 있는 거지요. 우리 서준이 볼 때마다 희망 '팍팍'입니다.

자기 집으로 돌아가는 아이를 차량 아이시트에 앉히는데 영 안 앉으려고 떼를 씁니다. 녀석이 헤어지는 걸 알아요. 좀 전만 해도 수국 꽃을 흩뿌리며 함박웃음을 지으며 좋아했었는데, 오만상을 찌푸립니다. 그러더니 결국 우네요. 아이를 보내고 제 할미도 눈물이 글썽이고요. 녀석이 이젠 정까지 주고 가는군요.

덧붙이는 글 | [손자 바보 꽃할배 일기]는 손자를 보고 느끼는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할아버지의 글입니다. 계속 시리즈로 이어집니다. 관심 많이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태그:#손자 바보, #꽃할배 일기, #육아일기, #서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늘도 행복이라 믿는 하루가 또 찾아왔습니다. 하루하루를 행복으로 엮으며 짓는 삶을 그분과 함께 꿈꿉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