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3일 도청 앞 광장에서 열린 화성 화장장 저지를 위한 서수원 주민들의 집회
 지난 13일 도청 앞 광장에서 열린 화성 화장장 저지를 위한 서수원 주민들의 집회
ⓒ 김민규

관련사진보기


27일 화성 광역화장장 건립에 반대하는 서수원 주민들이 등교거부 등 강경투쟁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6일 칠보산 화장장 건립저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주민들에게 등교거부 등을 묻는 절차를 진행했다.

비대위의 강경투쟁 방침에 주민들 대다수는 찬성 입장을 보여 실제 등교거부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한 주민은 "국토부에서 모든 것이 결정되고 강경투쟁을 하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다"며 "지금이라도 당장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주민은 "등교거부를 지지한다"며 "방학 전에 지금 바로 등교거부에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힘을 보탰다.

서수원 주민들의 등교거부 등 강경투쟁 조짐에 수원시는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민관협에서 대화를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되길 바란다"며 "국토부에 주민의견 수렴이 보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비대위 등 서수원 주민들은 "수원시의 대응이 주민들의 요구수준에 훨씬 못 미친다"며 강경투쟁 방침을 접을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런 강경투쟁은 정치권으로도 불붙는 양상이다. 정미경 국회의원은 지난 26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저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이다"며 "이런 비상식적인 문제를 해결하겠다. 걱정하지 말라"고 밝혔다. 또 일부 서수원 주민들을 중심으로 수원시장 및 수원시의원을 주민소환해야 한다는 주장도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힘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비대위는 화장장 행정절차 금지 가처분 등 법적 대응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관계자는 현재 몇몇 로펌 등과 접촉해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내달 국토부에 화성 광역화장장과 관련해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변경을 승인 신청할 계획이다. 이후 국토부의 최종승인까지는 3~4개월 가량 소요될 예정이다.


태그:#화장장, #칠보산, #비대위, #등교거부, #주민소환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