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울산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7일 오전 부산 기장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 앞에서 고리1호기 폐쇄를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울산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7일 오전 부산 기장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 앞에서 고리1호기 폐쇄를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 고리1호기폐쇄부산범시민운동본부

관련사진보기


부산·울산 반핵 관련 시민사회단체들이 노후원전인 고리원전 1호기 폐쇄를 함께 촉구하고 나섰다.

'고리1호기폐쇄부산범시민운동본부'와 '노후원전고리1호기·월성1호기폐쇄울산범시민운동본부'는 27일 오전 부산 기장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 앞에서 고리1호기 폐쇄를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반핵단체들은 정부가 고리1호기 폐쇄 여부를 결정할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현 상황에 우려를 표시했다.

이들은 "전력수급 정책 방향을 결정할 법정 계획의 수립이 5개월 이상 지연됨으로써 500만 부산·울산 시민은 고리1호기로 인한 불안이 증폭되고 있다"면서 "시민의 안전을 심각히 위협하는 노후원전 고리1호기의 폐쇄는 더이상 논란이 불필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국민적 여론도 고리1호기 폐쇄에 절대다수가 동의하고 있다"면서 "고리1호기 폐쇄는 부산·울산을 비롯하여 전 국민이 요구하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자 시대적 요청"이라고 밝혔다.

반핵단체들은 정부가 고리1호기의 수명을 재연장할 경우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수명 재연장은) 부산·울산 시민의 압도적 여론과 국민적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하는 독선적인 행태로서, 대국민 도발에 다름없다"면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보장해야 할 정부가 원전업자의 이익을 옹호하는 반국민적·반생명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국민적인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 밝혔다.

특히 이들은 정부와 여당을 향해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정치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간 끌기의 꼼수가 있다면 오히려 국민적 지탄을 받을 것"이라며 "새누리당도 고리1호기 폐쇄 결정을 위해 즉각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태그:#고리1호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