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고교 진학 후 배우게 될 '통합과학' 교과가, 고교 2~3학년 학생들조차 어려워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를 그대로 두면 '수포자(수학 포기자)'를 넘어 '과포자(과학 포기자)'까지 양산하게 되리라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아래 사교육걱정)은 25일 "교육부의 '2015 교육과정 개정' 중 통합과학 시안을 분석한 결과, 총 성취기준 32개 중 10개인 31%가 고난도 내용, 6개(19%)는 이과생조차 어려워하는 내용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성취기준이란 해당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배울 내용을 명시한 것이다.

교육부가 지난해 9월 발표한 '2015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Q&A' 자료집에 따르면, 통합과학은 "초·중학교 과학의 기본 개념과 탐구방법을 바탕으로 현행 물리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의 30% 정도의 내용과 난이도로 재구조화해 자연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과목"이다.

그러나 사교육걱정은 "핵심 개념 중 '탈출속도'는 과거 물리Ⅱ에서, '지질시대와 생물변천(지구과학)' 또한 선택과목Ⅱ에서 내려와 중학 과정과의 연계성도 낮고 난도가 높다"고 짚었다. 송인수 공동대표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교육부의 공청회 자료를 보면 중학교 아이들이 어려워할 부분이 있다. 내부 토론회 때 만난 고교 교사들이 분석해도 난도가 높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사교육걱정은 "현재 시안대로라면 통합과학 교과는 학생들을 과학세계로 안내할 안내서가 아니라 과학을 두렵게 만들 '괴물'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학교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입 수능시험 과목이 되는 순간 학교는 수능 요구에 맞추게 될 것"이라 설명했다. 결국, 학생들이 통합과학 관련 대입을 위해 사교육에 의존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설명이다.

대안은 없을까. 이들은 성취기준 중 탈출속도(물리)와 물질의 기원(지구과학) 등 특히 어려운 6개 기준을 고2 이상의 선택 교과로 이동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어렵고 양 많은 '통합과학'은 고1생 상당수를 '과포자'로 양산하거나 사교육 시장을 급격히 팽창시킬 것"이라며 "최소한 6개 성취기준이라도 이동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태그:#수포자, 과포자, #과학포기자, #통합과학, #통합과학 사교육,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