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봄은 모든 것이 새롭고 신선해서 좋다. 그래서 늘 봄날이길 바라지만 어쩔 수 없이 봄날은 간다. 5월 19일, 가는 봄날을 아쉬워하며 청주행복산악회원들이 강원도의 두위봉(높이 1466m)으로 야생화 산행을 다녀왔다.

두위봉은 정선군과 영월군에 걸쳐 있는 산으로 두툼하고 두루뭉술한 모양새 때문에 두리봉이라고도 한다. 주위의 민둥산, 백운산, 함백산, 태백산 등의 명성에 가려 높이에 비해 빛을 못 본 산으로 남아 있다가 자연생태가 잘 보전된 정상주위에서 철쭉제와 등반대회를 개최하며 알려지기 시작한 곳이기도 하다.

아침 7시 집 옆에서 출발한 관광버스가 중간에 몇 번 정차해 회원들을 태우고 정선으로 향한다. 진천터널 사고 소식에 중부고속도로 증평IC를 빠져나온 관광버스가 38번 국도의 박달령휴게소에 들른다. 부지런히 달리는 차안에서 가래떡은 물론 부침개와 과자에 커피까지 타서 자리로 배달하고 달콤 회장님의 인사와 산행일정 안내, 뒤풀이 음식 등을 찬조한 분들에 대한 감사의 박수가 이어진다.

영월을 지나면서 역할을 멈춘 폐역이라 더 초라해 보이는 탄부역, 연하역, 함백역이 차창 밖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풍경이 을씨년스럽다. 한참동안 구불구불 고갯길을 넘어 예정시간보다 늦은 10시 30분경 태백선 열차가 지나는 자미원역에 도착하여 사방댐, 천연샘물 쉼터, 갈림길, 두위봉 정상, 갈림길, 감로수 샘터, 단곡계곡 주차장으로 이어지는 산행을 시작한다.

자미원역에서 천연샘물 쉼터까지
 자미원역에서 천연샘물 쉼터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기찻길 건너편의 두위봉 등산로 안내판에서 산길로 접어들며 산행이 시작된다. 처음은 오르막으로 시작되지만 육산이라 비교적 평탄한 산길이 이어진다. 신록이 우거져 사방이 그늘인 산길에서 나무집과 사방댐도 만난다. 급할 게 없는 산행이라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며 여유를 누리다 천연샘물(연못) 쉼터를 만난다.

'정상까지 가시는 동안 천연샘물은 이곳이 마지막이오니 충분히 목을 축이시고 맑고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즐거운 산행되시길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안내판이 서있지만 선뜻 목을 축일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

산길에서 만나는 야생화
 산길에서 만나는 야생화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우리말로 들꽃인 야생화(野生花)는 작아서 더 아름답고 아무 곳에서나 볼 수 있어서 더 정이 가는 우리나라 꽃이다. 두위봉 정상으로 가는 산길을 따라 개별꽃, 줄기산딸기, 미나리냉이, 승마, 괴불주머니, 얼레지꽃, 설앵초, 동의나물 등 예쁜 야생화들이 꽃을 피웠다. 꽃에 눈높이를 맞추다보면 박효신이 부른 노래 야생화가 생각난다. '하얗게 피어난 얼음 꽃 하나가 달가운 바람에 얼굴을 내밀어 아무 말 못했던 이름도 몰랐던 지나간 날들에 눈물이 흘러∼'

갈림길에서 정상으로
 갈림길에서 정상으로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정상 풍경
 정상 풍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갈림길에서 정상으로 주릉에 들어서면 수만 평이 넘는 철쭉군락지가 시작된다. 두위봉이 짙게 화장하는 시기가 6월 초순이라 철쭉군락지에서의 꽃구경을 연분홍 철쭉이 정상 주변을 멋쟁이 여자처럼 화사하게 치장한 모습을 상상하는 것으로 대신한다.

철쭉군락지 샛길을 따라가면 능선에 두위봉철쭉비가 서있다. 철쭉비에서 바라보이는 정상은 네모난 자연석들이 차곡차곡 쌓여 있는 기암괴석과 철쭉나무들이 아름다운 풍경을 만든다. 정상에서 북쪽으로는 민둥산과 가리왕산, 동쪽으로는 함백산과 태백산이 시야에 들어온다.

갈림길에서 단곡계곡 주차장까지
 갈림길에서 단곡계곡 주차장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갈림길에서 단곡계곡으로의 내리막길에도 야생화들이 지천이다. 감로수샘터에서 맛 좋은 물도 마시고 손을 담그고 싶을 만큼 물색이 진한 사방댐도 만난다. 단곡2교 옆 주차장에 도착해 손발이 시릴 만큼 차가운 계곡물로 산행의 피로를 풀었다. 삼삼오오 모여앉아 두부지짐과 메밀부침개를 안주로 뒤풀이를 하고 4시 10분경 출발한 관광버스가 금왕휴게소에 들르며 부지런히 달리는 사이 밖에는 오락가락하던 날씨가 제법 굵은 빗방울을 뿌려댄다.

두위봉은 주변의 산들에 비해 특별히 내세울 게 없는 산이다. 하지만 평탄한 등산로에 그늘이 이어지고, 산길의 야생화와 정상 주변의 철쭉이 반겨 산행이 여유로웠다. 가장 평범하게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고 요즘 산행을 통해 순리대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우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정선, #두위봉, #자미원역, #감로수샘터, #단곡계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