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KB금융지주
 KB금융지주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KB금융 사태' 핵심 책임자로 꼽히는 윤웅원 전 KB금융지주 부사장이 오는 6월 KB금융지주에서 인수 예정인 LIG손해보험에서 자문관 역할을 맡아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KB금융 고위 관계자는 "윤 전 부사장이 인수 경험이 많아 LIG손해보험 인수와 관련해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특정한 자리를 맡은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임종록 전 회장 측근으로 금감원 징계받고 물러나

하지만 윤 전 부사장이 사실상 LIG손해보험 인수를 총괄하고 있다는 게 KB금융 내외부 반응이다. 심지어 윤 전 부사장이 LIG손해보험 차기 사장으로 내정됐다는 말까지 나오지만, KB금융에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윤 부사장이 지난해 'KB 사태' 당시 금융감독원에서 경징계를 받은 뒤 지난 연말 물러난 핵심 당사자이기 때문이다.

KB금융지주는 지난해 주전산기 교체를 놓고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 등 경영진들 사이에 내분이 벌어졌다. 결국 회장과 행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대부분 금융감독원에서 징계를 받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윤 전 부사장은 KB금융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임영록 회장 편에서 주전산기 유닉스 교체를 주도한 인물로 알려졌다.

윤 전 부사장은 전직 한국은행 출신으로 현재 금융당국 고위 인사들과 관계가 돈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0월 임영록 전 회장이 3개월 직무 정지 중징계를 받은 뒤 회장 직무대행을 맡기도 했다.

KB금융의 또 다른 관계자는 "KB 사태 책임자라는 시선이 있어서 본인도 당장 자리를 맡기는 꺼릴 것"이라며 "박지우 전 국민은행 부행장 복귀 때 여론이 안 좋았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서강금융인회' 박지우 전 부행장도 3개월만에 KB캐피탈 사장 복귀

박지우 전 부행장은 윤 전 부사장과 마찬가지로 KB 사태의 핵심 당사자로, 금융당국으로부터 경징계를 받고 지난해 불명예 퇴진했다. 그러나 박 전 부행장은 불과 3개월 만에 KB캐피탈 사장으로 전격 복귀하면서 논란에 휘말렸다.

특히 박 전 부행장의 부활의 배경으로 '서금회(서강금융인회)'가 거론되기도 했다. 서강대 외교학과 출신인 박 전 부행장은 서금회에선 회장직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에서 박근혜 대통령 모교인 서강대 출신 금융인들이 떠오르면서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태그:#KB금융지주, #KB사태, #윤웅원, #박지우, #서금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