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장 목수의 목조주태각ㄱ>에서 원혼들을 위한 이동식 목조주택 짓기' 재능기부에 나선다.
 <장 목수의 목조주태각ㄱ>에서 원혼들을 위한 이동식 목조주택 짓기' 재능기부에 나선다.
ⓒ 장승현

관련사진보기


경량목조주택 짓기를 실습할 수 있는 <장 목수의 목조주택학교>(아래 목조주택학교)에서 재능기부로 '죽은 자를 위한 집'을 짓는다.

장승현(53) 목수는 경량목조주택 짓는 방법을 전수하는 <장 목수의 목조주택학교>를 개최하고 있다. 지금까지 모두 14기생을 배출했다. 내달 1일부터 10일 일정으로 개설하는 15기 목조주택학교 수강생들에게는 보다 저렴한 실습비용으로 뜻 있는 기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장 목수가  1950년 한국전쟁 때 국군과 경찰에 의해 희생된 민간인들이 묻혀 있는 대전 산내 골령골 한 평 지킴이운동(주최, 대전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 산내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대책위)에 재능기부로 참여하기로 한 때문이다. 장 목수는 골령골에서 발굴된 유해를 임시 안치하는 이동식 목조주택을 15기 수강생들과 직접 지어 유족회에 기부하기로 했다(관련기사 : 대전 산내 민간인학살지, 시민 손길로 꽃단장한다).  

현재 현장에서 발굴된 20여구의 민간인 희생자 유해는 황량한 컨테이너박스에 안치돼 있다. 철제컨테이너박스 안은 고온다습해 유해가 부식될 위험마저 높다.  

장 목수는 "유족회 등과 억울한 영혼들을 모실 5∼6평 규모의 이동식 목조 주택을 짓기로 합의했다"며 "집짓기에 필요한 기본 자재비 외에 나머지 비용을 참여하는 15기 수강생들의 참가비와 재능기부로 충당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죽은 자, 그것도 억울하게 희생된 영혼들이 살아갈 목조주택을 짓는 것은 처음"이라며 "단열과 습도 조절, 통풍, 화재에 안전해 원혼들의 유해를 모시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해임시안치소를 짓는 실습으로 진행되는 이번 목조주택학교 수강기간은 내달 1일부터 10일까지다. 기초 이론학습에서부터 집짓기 실습과 내부 인테리어 및 외부 칠 작업까지 직접 시공부터 완공까지 전 과정이 망라돼 있다. 수강 대상은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인들로 수강료는 50만 원(숙박비, 숙식비, 교재비, 강사료 일체)이다. 목조주택학교 실습과정에서 만든 주택은 골령골 희생자들의 '유해안치소'로 유족회에 기증된다.

장 목수는 "저렴한 비용으로 목조주택을 짓는 방법을 배우고, 유족회와 원혼들의 안식처도 만들어 15기 수강생 이름으로 기부할 수 있다"며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수강문의 : 다음 카페 장목수의 목조주택만들기).

대전 산내 골령골에서 1950년 6월 28일부터 7월 17일까지 3차에 걸쳐 국민보도연맹원과 재소자 등 최대 7000명이 학살됐다. 당시 희생자들은 충남지구 CIC, 제2사단 헌병대, 대전지역 경찰 등에 의해 법적 절차 없이 집단 살해됐다. 하지만 유해가 묻혀 있는 땅에 농사를 짓거나 공사가 진행돼 대부분의 유해가 훼손되고 있다.

목조주택 짓는 법 배우고  '원혼들의 안식처'도 만들고
<장 목수의 목조주택학교> 15기 프로그램
- 실습 목표: 5∼6평 이동식 목조주택 짓기
- 모집 대상 : 일반인 누구나
- 수강료 : 50만원 (10일 동안 숙식비, 교재, 강사료 등)

<교육 프로그램>

1) 오리엔테이션

2) 이론학습 - 공구 : 목조주택 시공시 필요한 공구 위주
- 자재 : 목조주택 자재, 내·외장재의 종류와 특징(건축자재 우드스탁 대표, 샘플)
-골조 - 서까래, 계단, 합판, 타이벡 등

3) 실기학습 - 레이아웃, 토대 깔기, 벽체세우기, 장선과 계단, 서까래, 합판붙이기, 타이벡 등
          Chief Architecture 강의 - 경량목조주택 전용 설계 프로그램

4) 골조 동영상 시청 - 자체 제작 동영상으로 수강생에 한하여 배포 예정

1일차 --- 자재 강의, 치프 강의, 공구강의
2일차 - --- 기초 학습, 기초 작업
3일차  ---- 책 이론학습 시작 , 골조시작, 낮 창문 개구부, 백커 등 골조 작업
4일차----- 책 이론학습(저녁), 서까래 작업
5일차 ----- 책 이론학습, 지붕 합판, 외부 벽체 합판 작업
6일차 ----- 책 이론 학습,지붕, 방수공사, 슁글 공사, 외부 타이펙 작업
7일차 ---- 책 이론 학습,내부 단열재, 석고보드 작업,외부 사이딩 작업
8일차-----책 이론 학습, 쇼핏, 내부 인테리어
9일차 ---- 책 이론학습, 외부 칠 데크 작업
10일차 ---- 종강



태그:#장목수 목조주택학교, #목조주택, #대전 골령골, #유해 임시안치소 , #원혼 안식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