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대체 : 21일 오전 11시 14분]

김성우 홍보수석이 2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황교안 법무부 장관(58)을 지명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김성우 홍보수석이 2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황교안 법무부 장관(58)을 지명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6번째 국무총리 후보자로 황교안(58) 법무부장관을 지명했다.

그를 새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한 이유는 명확했다. 박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 후 잇따라 강조했던 게 '정치개혁'이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후임 총리 후보로 정치인이 아닌 법조인을 택한 셈이다. 또 황교안 신임 총리 후보자가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경험이 있다는 점도 주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은 오늘 후임 국무총리에 황교안 현 법무부장관을 내정했다"라며 "지금 우리의 현실은 경제재도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과거부터 지속된 부정과 비리 부패를 척결하고 정치개혁을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황 후보자는 대구고검장·부산고검장 등 검찰 주요보직을 거쳤고 박근혜 정부 출범 후 법무부장관으로 직무를 수행하면서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다"라며 "사회 전반의 부정부패를 뿌리 뽑아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정치개혁을 이룰 수 있는 적임자"라고 치켜세웠다. 계속해서 "(황 후보자가) 조용하면서도 철저하고 단호한 업무스타일로 국정을 수행하는 데 있어 현실적인 어려움과 난관을 해결하는 데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라고 덧붙였다.

황 후보자는 앞서 이완구 전 국무총리 지명 당시 때도 총리 후보군으로 꼽힌 바 있다. 또 채동욱 전 검찰총장 내사·통합진보당 강제해산 결정 등 주요 국면마다 정부 입장을 강력히 견지하면서 박 대통령의 '코드'를 잘 맞춘 인사이기도 하다.

"인사청문회, 신상털기식 아닌 정책·업무능력 검증해야"

신임 국무총리에 내정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국무총리에 내정된 황교안 신임 국무총리에 내정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다만 '공안통' 총리가 탄생했다는 점에서 야권의 반발을 살 것으로 보인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불러온 사정정국 지휘선상에 있는 점도 논란 거리다.

김 수석은 이 같은 야권의 반발을 겨냥한 듯 "총리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신상털기식이 아니라 정책과 업무능력을 검증하는데 방점을 두길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인사청문요청서 발송 등 "관련된 절차를 굳이 지체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라며 발 빠르게 후속 절차를 밟을 것임을 밝혔다.

후임 법무부장관에 대해서는 "필요한 법적·정치적 절차를 거쳐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총리에게 장관 제청권이 있는 만큼 황 후보자와도 논의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전부터 국무총리 후보자 발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리 후보 발표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기다려 달라"라고 답했다. 그동안 "공식적으로 드릴 말이 없다"는 원론적 답변에서 한 발 나아간 셈이다.

특히 민 대변인은 이날 "어제와 답이 달라졌는데 뭘 물으시나요"라면서 "중요한 발표를 할 경우, 대변인은 가능한 많은 분들이 쓸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시간 조정에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즉, 이미 최종 후보는 정해졌고 이를 발표할 시간을 따져보고 있었다는 얘기다. 앞서 민 대변인은 지난 18일 "대통령께서 계속 고심하고 있고 때가 되면 발표하겠다"라며 후임 총리 인선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랐음을 시사한 바 있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태그:#국무총리, #황교안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