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앞서 6일 <김부장의 뉴스통>에서는 2003년 한국-칠레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을 앞두고 열린 농민집회와 2008년 광우병 소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 사진을 자신들이 '단독입수'한 '세월호 시위대 경찰 폭행 사진'이라고 오보를 내보냈다. 그러나 이 사진은 각각 <오마이뉴스>와 <조선일보>가 촬영한 것이었다.
▲ 12년 전 사진 두고 '단독' 입수? 앞서 6일 <김부장의 뉴스통>에서는 2003년 한국-칠레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을 앞두고 열린 농민집회와 2008년 광우병 소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 사진을 자신들이 '단독입수'한 '세월호 시위대 경찰 폭행 사진'이라고 오보를 내보냈다. 그러나 이 사진은 각각 <오마이뉴스>와 <조선일보>가 촬영한 것이었다.
ⓒ 뉴스화면 캡쳐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추모 집회와 상관없는 2003년·2008년 시위사진을 '단독입수: 세월호 시위대 경찰 폭행 사진'이라고 보도해 논란을 일으킨 종편 채널A 시사프로그램 <김부장의 뉴스통>이 결국 폐지됐다.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은 지난 15일 방송을 마치며, 진행자인 김광현 채널A 소비자경제부장이 직접 "<김부장의 뉴스통>은 오늘까지다, 그동안 <김부장의 뉴스통>을 사랑해주신 여러분 대단히 감사하다"라고 말해 종영 사실을 알렸다. 김 부장은 또 "다음 주부터는 김종석 앵커가 진행하는 <뉴스특급>으로 찾아뵙겠다"라고 덧붙였다.

채널A 홍보팀 관계자 또한 18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종영된 것이 맞다"며 "현재 보도본부 내에 재발방지를 위한 위원회가 꾸려진 상태다, 조사결과에 따라서 필요하면 인사위원회에 징계요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오보 경위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앞서 6일 <김부장의 뉴스통>에서는 2003년 한국-칠레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을 앞두고 열린 농민집회와 2008년 광우병 소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 사진을 자신들이 '단독입수'한 '세월호 시위대 경찰 폭행 사진'이라고 오보를 내보냈다. 그러나 이 사진은 각각 <오마이뉴스>와 <조선일보>가 촬영한 것이었다.

이 사실이 <미디어오늘> 보도로 알려지자 이튿날 프로그램 진행자인 김광현 부장이 "철저히 검증하지 못한 제작진의 실수"라고 사과했지만, 관련 단체인 4·16연대가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등 논란은 커졌다. 8일에는 보도국 기자 60명이 실명 성명서를 내고 ▲ 철저한 원인 규명과 책임 있는 사과 ▲ 해당 프로그램 폐지와 문제 된 출연자 영구 퇴출 ▲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및 시행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당시 사진을 찍었던 강성관 <오마이뉴스> 기자는 통화에서 "(논란이 된) 방송 전·후 모두 한 번도 채널A로부터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 명백한 저작권 침해"라고 말했다. 한편 당시 프로그램에 패널로 출연했다가 이 일로 하차한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채널A 제작진은 출처도 묻지 않고 블로그 사진을 '단독'이라 내보냈다, 그리곤 내게 책임을 전가했다"라고 비판했다.

[관련 기사]
뿔난 채널A 기자들 "상식 이하 보도 못 걸러냈다"
최민희 의원 '채널A 사진 오보' 방심위 제소
황장수 "블로그 사진으로 '단독' 채널A , 내게 책임 전가"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채널A 오보, #채널A 사진 조작, #채널A 성명, #채널A 뉴스통, #채널A 김광현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