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보훈처가 독립유공자 후손을 찾고 있다. 하지만 국가보훈처로부터 최고 서훈인 독립장을 받은 대전의 한 독립유공자는 행적을 의심받고 있다.
 국가보훈처가 독립유공자 후손을 찾고 있다. 하지만 국가보훈처로부터 최고 서훈인 독립장을 받은 대전의 한 독립유공자는 행적을 의심받고 있다.
ⓒ 국가보훈처 누리집

관련사진보기


광복회 대전충남연합지부가 감사원에 '대전 김태원'에게 독립운동 훈장을 준 국가보훈처(이하 보훈처)를 상대로 감사를 청구했다. 보훈처가 지난 2011년 '대전 김태원'의 독립운동 행적에 대해 자체 조사를 벌이고도 5년째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유를 밝혀 달라는 요구다(관련기사: '훈장'까지 받은 독립운동가, 행적이 의심스럽다).

10일 광복회 대전충남연합지부에 따르면 보훈처가 지난 1963년 건국공로훈장 독립장(3등급)을 수여한 '대전 김태원'(金泰源, 1900~1951)의 독립운동 행적에 의심스러운 점을 발견하고 조사를 벌이고도 수년째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요지의 감사청구서(청구인, 김영진 광복회 대전충남연합지부 감사)를 최근 감사원에 제출했다.

보훈처는 지난 2011년 2월 '대전 김태원'의 독립유공자 적정 여부를 재조사했다. 당시 보훈처가 '대전 김태원'의 후손인 김정인(80, 현 광복회대전지부장)씨에게 보낸 공문을 보면 "공적 자료를 검토하던 중 이름이 같은 다른 독립 운동가들과 공적이 중복된다는 점을 발견했다"며 "선친이 '평북 김태원' 및 '안성 김태원'과 동일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입증자료를 제출하라"고 돼 있다.

이에 대해 감사청구서에는 최근 <오마이뉴스> 보도 등을 근거로 "지난 2011년 당시 보훈처가 '대전 김태원'의 독립운동 행적에 의문을 갖고 10개월 동안 재조사를 벌였지만 조사 결과나 처리 결과를 알 수 없고, 공식자료도 남아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훈처가 2011년 '대전 김태원'의 독립운동 행적에 대해 재조사를 벌이고도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실제 보훈처는 <오마이뉴스>가 당시 재조사 자료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하자 '비공개' 했다. 하지만 산하기관인 '대전지방보훈청'에서는 "당시 조사 및 처리 결과를 알 수 있는 서류와 기록이 전혀 남아 있지 않아 알 수 없다"고 답했다(관련기사: 보훈처 '대전 김태원' 2011년 재조사 결과 오리무중).

감사청구서는 또 "중요한 처리 결과를 과장 명의 전언통신을 통해 종결 처리했다는 부분도 의심된다"며 조사를 요청했다. '전언통신'이란 '대전 김태원'의 후손이 2011년 12월 당시 대전지방보훈처 보상과장으로부터 받았다는 공문(전언통신)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검토 결과 서훈에 문제가 없어 종결 처리한다'고 돼 있다.

이에 대해 대전지방보훈청은 "공문의 진위를 알 수 없어 현재 확인 중"이라고 말하고 있다. 공문이 조작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감사청구서는 또 1963년 '대전 김태원'에게 서훈을 준 이유에 대해서도 감사를 요구했다. '대전 김태원' 후손의 진술대로 보훈처가 자체 발굴해 서훈을 준 것인지, 아니면 누군가 허위 서류를 제출해 서훈을 신청한 것인지에 대한 문제제기다. 하지만 보훈처는 <오마이뉴스>의 당시 자료에 대한 행정정보공개 청구건에 대해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회신했다.

한편 <오마이뉴스>는 국가보훈처가 '대전 김태원'에게 이름만 같은 다른 지역 독립운동가의 행적으로 서훈을 수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었다. 구체적으로 '평북 김태원'(金泰源, 1902~1926)의 독립운동 행적이 '대전 김태원'(金泰源, 1900~1951)으로 둔갑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문제기다.


태그:#짝퉁 독립운동가, #감사원, #감사청구, #국가보훈처, #대전 김태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