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의 '공갈' 비난 발언에 최고위원직 사퇴를 밝힌 주승용 최고위원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퇴장하고 있다. 왼쪽 부터 문재인, 주승용, 이종걸 원내대표, 정청래 최고위원.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의 '공갈' 비난 발언에 최고위원직 사퇴를 밝힌 주승용 최고위원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퇴장하고 있다. 왼쪽 부터 문재인, 주승용, 이종걸 원내대표, 정청래 최고위원.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새정치민주연합이 4·29재보궐 선거 패배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도부 책임론을 제기하며 사퇴요구가 계속되는 가운데,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막말이 오가고 회의가 파행되는 등 자중지란의 모습이 이어졌다. 선거 후폭풍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면서 문재인 대표의 리더십에도 치명적인 상처가 될 전망이다.

정청래 발언에 주승용 회의장 박차고 나가

8일 오전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는 말 그대로 엉망진창이었다. 어버이날이고, 전날 선출된 이종걸 원내대표가 처음 참석하는 자리였지만 회의는 엉뚱한 방향으로 흘렀다. 시작은 주승용 최고위원이었다. 그는 지난 재보궐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의사를 밝히며, 지도부의 총사퇴를 요구해 왔다.

그는 "반드시 해결하고 짚고 넘어가야 한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당내 패권주의를 타파하냐는 문제"라며 "패권주의의 또 다른 이름은 불공정이고, 선거에 패배하고 나서 (지도부가) 그대로 있는 것도 불공정"이라고 말했다. 또 다시 지도부의 거취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공개, 공정, 공평'이라는 키워드를 새겨야 한다"라며 "모든 사안을 공개적으로 논의하는 것이 그 시작"이라면서 "폐쇄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바꾸기 위해 과감하게 빗장을 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단 공개하면 공정하게 처리할 수밖에 없다"며 "자연스럽게 공평하다고 느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다음 발언 차례였던 정청래 최고위원이 이러한 주 최고위원의 발언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면서 문제가 시작됐다. 그는 "공정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사퇴하지도 않으면서 사퇴할 것처럼 공갈치는 게 더 문제"라며 "자중자애하고 단결하는데 협조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주 최고위원이 사퇴 의사를 유보하는 있는 것을 비꼰 것이다.

정 최고위원은 그동안 자신의 SNS에 "이겼으면 친노패권의 승리인가? 문 대표의 잘잘못을 떠나 비과학적 감정이입이다"라며 "더군다나 주 최고(위원)는 광주책임자 아닌가? 뭐 뀌고 성내는 꼴"이라고 남기는 등 불편한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이날 "공갈치는 게 더 문제"라는 건 사실상 주 최고위원의 사퇴를 종용하는 듯한 모습으로 보였다.

이에 격분한 주 최고위원은 "공개 석상에서 이런 말을 듣는 게 치욕적"이라면서 "저는 지금까지 공갈치지 않았다. 저는 (최고위원직을) 사퇴한다. 모든 지도부도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정 최고위원의 '공갈' 지적에 "내가 아무리 무식하다고 해도 당원들의 대표인 최고위원에게 할 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회의 도중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

문 대표 등 지도부가 만류했지만 소용 없었다. 그는 회의장 밖에서 사퇴의사를 확인하는 기자들의 질문에 "방금 다 말하지 않았냐"라며 사퇴 의지를 재차 밝혔다. 그는 "이게 패권주의"라면서 "(4·29 재보선 패배)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는 것 알고 같이 논의하자고 제안한 건데 어떻게 이렇게 말을 할 수 있냐"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청래 발언 유감스럽다"

이 과정을 지켜보던 문 대표는 "오늘 있었던 (정 최고위원의) 발언은 우리끼리 자리였으면 몰라도 공개적인 자리에서 하는 것은 다소 부적절했다. 유감스럽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당 운영에 있어 단합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면 고쳐나가겠다"라며 "지금 우리에게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단합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 최고위원은 자신의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태도다. 그는 회의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주 최고위원이) 광주 선거 패배를 이야기하는데, 본인이 책임 최고위원이었다, 선거 전날에도 광주는 이긴다고 계속 말했다"라며 "그럼 본인이 먼저 어떻게 할 것인가를 이야기해야지 왜 뜬금없이 친노 패권주의를 이야기하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날 발언의 취지가 무엇이었는지 묻는 질문에 "사퇴 이야기는 더 이상 하지 말고 당의 단합을 위해서 좀 협력하자는 취지였다"라며 "사퇴하라는 뜻은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돌아오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주 최고위원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답변을 기다렸으나, 돌아온 것은 폭언이었다. 이것이 바로 패권정치의 폐해"라며 "국민과 당원이 요구하는 친노 패권정치 청산에 대한 입장 표명이 없으니 이제는 물러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질 수 없는 선거를 져 놓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면 누가 이 당에 희망을 걸겠는가"라고 지적했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문재인, #정청래, #주승용, #선거, #새정치연합
댓글1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