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경실련 동네경제살리기추진협의회와 대전시의회 김동섭 의원이 공동으로 주관한 '대규모유통점 입점이 지역중소상권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긴급간담회'가 7일 오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대전경실련 동네경제살리기추진협의회와 대전시의회 김동섭 의원이 공동으로 주관한 '대규모유통점 입점이 지역중소상권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긴급간담회'가 7일 오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현대아울렛 들어오면 우리는 100% 부도난다. 그 생각만 하면 혈압이 오른다, 어떤 사장님은 우울증 증세까지 보이고 있다. 아무리 우리가 힘이 없고, 숫자가 적다고 어떻게 이럴 수 있나. 정말 피가 거꾸로 솟는다."

대전경실련 동네경제살리기추진협의회와 대전시의회 김동섭 의원이 공동으로 주관한 '대규모유통점 입점이 지역중소상권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긴급간담회'가 7일 오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김영신 유성구 용산동 테크노밸리스콤 아울렛 상인대표는 눈시울을 붉히며 상인들의 심정을 토로했다.

김 대표가 입점해 있는 상가는 '현대백화점의 프리미엄 아웃렛'이 유성구 용산동 대덕테크노밸리 내 관광휴양시설용지에 세부개발계획을 변경, 입점을 추진하고 있는 곳에서 불과 500미터 떨어진 곳에 있다.

현대백화점 측은 이미 지난 1일까지 주민공람을 마친 상태로, 계획 대로 추진된다면 2017년 문을 열게 된다. 약 3만평에 200여개 매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반면 김 대표가 입점해 있는 상가는 모두 24개의 점포가 입주해 있으며, 2019년까지 점포임대 계약이 된 상태다.

김 대표는 "현대아울렛 오픈하면 우리들은 다 죽는다, 계약이 2019년까지 되어 있는데, 문 닫고 2년 동안 임대료를 내면서 버텨낼 점주가 어디 있겠느냐"며 "이 문제를 생각만 하면 가슴이 터질 것만 같다, 20~30년씩 장사해서 모은 돈 다 날리게 생겼다, 세상이 정말 이래서야 되겠나"라고 울분을 토했다.

김 대표 뿐만이 아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지역 상인대표들은 재벌이 운영하는 대형유통매장이 들어서면 인근은 물론, 원거리의 상권까지 '초토화'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주제 발제에 나선 이광진 경실련 조직위원장에 따르면, 현재 대전에는 홈플러스 7개 지점(문화점, 탄방점, 둔산점, 동대전점, 가오점, 유성점, 서대전점), 이마트 3개 지점(둔산점, 터미널점, 이마트트레이더스), 롯데마트 4개 지점(동대전점, 대덕점, 노은점, 서대전점), 코스트코홀세일(대전점)·농협하나로마트 클럽(안영점)·GS마트(대동점) 각 1개 지점씩 등 모두 17개 대형매장이 운영 중이다. 백화점까지 합치면 20개가 넘은 재벌유통매장이 운영 중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전에서는 엑스포과학공원 내 '사이언스콤플렉스 신세계쇼핑몰'과 대덕테크노밸리 지역 내 관광휴양시설의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통해 추진하는 '현대아울렛', 유성복합터미널에 들어설 '대규모 유통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위원장은 김태환 국회의원이 공개한 '2011년 중소기업청 국정감사 자료'에 근거해 "대형매장 하나가 들어서면 인근 상권의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은 초토화 된다"며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01년 대형매장의 전국 매출액은 15조 원에서 33조 원으로 18조 원이 늘어났지만, 같은 기간 전통시장은 16조 원이나 매출액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형유통 재벌들은 현재 골목상권까지 위협하는 SSM입점을 늘려가고 있다"며 "여기에 지방정부는 편법성 특혜를 주면서 대형매장을 유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지방세수 확보'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대형매장 유치 명분도 사실상 허울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2012년 기준 여주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은 30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지방세는 13억8000만 원 밖에 내지 않았다"며 "일자리 제공에 있어서도 신세계 여주첼시의 경우 고용 예측은 3500명이었으나 실제는 1250명 고용에 그쳤다, 이천 롯데 아울렛의 경우 1434명의 고용 인원 중 무려 97.6%가 비정규직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연구결과인 '대형쇼핑몰 출범 후 해당 상권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바탕으로 "대형매장이 들어설 경우, 인근 상권 입점 이후 3년 월평균 매출액은 46.5%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대형매장과의 거리가 5~10km 사이의 점포의 피해가 가장 커 51.6%의 매출 하락이 발생했다, 또 10km 이상 떨어져 있어도 14%의 매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끝으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통해 재벌 대기업의 규제를 강화하고, 그 범위도 확대해야 한다, 또한 이행명령 위반에 대한 제대수단도 강화해야 한다"면서 "상권영향 평가제도를 마련해서 주변상권에 일정정도 영향을 미칠 경우, 입점을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에 이어 토론에 나선 이상원 유성구 장대동 패션연합회 회장은 "우리 상인들은 열심히 일하면 더 나아질 것이라는 꿈과 희망을 잃었다, 유성복합터미널에 대형매장이 들어온다는 것 때문에 이미 우리지역 상권은 건물 값이 떨어지고 점포를 내놓은 점주가 속출하고 있다"며 "용전동에서 장사하다가 대형매장이 들어서 권리금도 못 챙기고 수억 원을 까먹은 뒤 장대동으로 왔는데 여기에서도 또 똑같이 당하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학석 소상공인생계대책위원장은 대전시와 공무원들의 태도를 비판했다. 그는 "아무리 얘기해도 공무원들은 듣지를 않는다, 듣지 않으니 바뀌지 않는다"며 "이 자리에도 대전시에서는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이런 토론회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분개했다.

신상구 대전슈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도 "벌써 10년째 이렇게 떠들고 다니지만, 행정기관과 공무원들은 늘 그대로다, 왜 변하지 않는지 모르겠다"며 "대체 누구를 위한 대형매장 입점인가, 누구를 위한 행정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날 간담회를 공동주최한 김동섭 의원은 "어제 까지만 해도 시청에서 관련 공무원이 나오기로 했으나, 테크노밸리에 추진 중인 현대아울렛에 대한 대전시의 입장이 정해지지 않아 못 나오겠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빠른 시일 내에 다시 한번 여러분의 뜻을 전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전시의 경제정책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다, 시가 대형사업을 추진하다가 잘 안 되면 민자유치해서 대기업에 쇼핑몰을 내준다, 사이언스콤플렉스도 그렇고, 유성복합터미널도 그렇다"며 "중소상인이 몰락하면 대전경제가 몰락한다, 대형매장 낙수효과 전혀 없고, 선순환도 없다, 대형매장 입점은 더 이상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대형유통매장, #재벌, #대전시, #대형매장, #중소상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