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10월 열린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모습.
▲ 19번째 부산국제영화제 개막! 지난해 10월 열린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모습.
ⓒ 이정민

관련사진보기


영화진흥위원회가 올해 부산국제영화제(BIFF) 지원 예산을 절반 가량 삭감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 여론이 술렁이고 있다. 다른 지역 영화제에 대한 예산은 모두 증액된 가운데 BIFF 지원 예산만 삭감한 것을 두고 보복성 조치라는 해석까지 나오고 있다.

야권은 이번 예산 삭감 배경에 의혹의 눈길을 보냈다. BIFF에 대한 표적 감사 논란 이후 발족한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의 BIFF 독립성 수호 특별위원회는 7일 성명을 내고 "영진위는 예산 삭감 과정과 이유를 명명백백히 밝혀라"고 요구했다.

새정치연합은 "영화도시 부산을 견인한 BIFF가 좌초 위기에 처했다"면서 "아시아를 넘어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영화제로 발돋움하고 있는 부산국제영화제에 지원을 더 늘려도 모자란 상황에 예산을 절반이나 삭감한 조치는 비판받아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서병수 부산시장이 취임한 이후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부산시의 <다이빙벨> 상영중단 압력과 이후 벌어진 표적감사, 이용관 집행위원장 사태 종용 논란 등이 잇따라 불거졌다"면서 "이런 논란과 위기를 넘어 20주년을 기념하는 올해 영화제를 무사히 치를 수 있을지 우려된다"는 입장을 전했다.

새정치연합은 영진위에는 BIFF 예산 삭감 과정에 대한 공개를 요구하는 동시에 부산시에는 BIFF를 차질없이 개최하려는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지역 언론, BIFF 예산 원상 복구 요구 한 목소리

지역 언론도 지난해 세월호 참사 관련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을 상영한 이후 불거진 외압 논란과 이번 예산 삭감을 연관 지어 보고 있다. <국제신문>은 '반토막 난 BIFF 국고지원금 원상 복구해야 한다'는 제목의 7일 자 사설을 통해 "국고 지원금 삭감 과정도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사전에 설명해 주는 게 마땅한 데도 일언반구 없이 국고 지원금부터 싹둑 잘랐다"면서 "예산 편성까지 끝난 올 영화제에 재를 뿌리자는 속셈이 아니냐는 의심까지 들 정도"라고 밝혔다.

<부산일보>도 하루 앞선 사설에서 "영진위의 BIFF에 대한 지원금 삭감은 이해할 수 없는 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지원금 삭감이 지난해 <다이빙벨> 상영 논란과 관련한 일종의 '보복'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부산일보>는 "영진위 측은 이를 부인하고 있지만 부산국제영화제는 이미 장기간에 걸친 감사원 감사와 부산시의 조직위원장 사퇴 압박 논란으로 큰 홍역을 치른 바 있어 근거 없는 의심으로만 치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영진위는 지난달 30일 공지한 올해 '글로벌 국제영화제 육성지원 사업' 심사 결과를 통해 BIFF 지원 예산을 8억 원으로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예산인 14억5천만 원에서 6억5천만 원이 삭감된 것으로 함께 지원을 받는 6곳 중 예산이 삭감된 영화제는 BIFF가 유일하다(관련기사 : 영진위의 보복? 부산영화제 지원 대폭 삭감).


태그:#부산국제영화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