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지난 5일, 자신의 자택에서 "기자 양반, 내 말 한 번 들어 볼텨"라며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 놓는 박제원(79, 경기도 안성 금광면 장죽리) 할아버지. "내 생전에 이야기해야 이런 이야기가 사라지지 않을 거 같아 그려"란 말을 보태며 그가 들려준 이야기가 흥미롭다. 마치 '흥부와 놀부' 같은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이 이야기는 박 할아버지가 지금 사는 마을의 옆 마을 석하리 양지편마을('흰돌리마을'이라고도 함) 이야기다. 1920년에 일본 사람들이 그 마을에 광산을 발굴해 '은옥광산(지금도 그 마을 땅 속엔 폐광이 잠자고 있다)'이라고 이름 지었다. 은이 많이 나온다 하여 '은옥'이라 했지만, 지금부터 들려 줄 이야기는 금덩이에 대한 이야기라 아이러니하긴 하다.

올해 79세인 박제완 할아버지는 6.25 한국 전쟁 때, 이 골짜기에 피난 와서 자리를 잡았다. 이 기사에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할아버지의 선배와 아버지 벌 되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이런 이야기를 자기 생전에 해야 할 거 같다는 마음이 들었다고 했다.
▲ 박제완 할아버지 올해 79세인 박제완 할아버지는 6.25 한국 전쟁 때, 이 골짜기에 피난 와서 자리를 잡았다. 이 기사에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할아버지의 선배와 아버지 벌 되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이런 이야기를 자기 생전에 해야 할 거 같다는 마음이 들었다고 했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조씨네는 금으로 부자가 된 겨"

"대동으로 조씨란 사람이 아들 다섯을 데리고 이사 온 겨. 근디 그 조씨 부인이 밤마다 꿈에 '묘지에서 사람이 나와 나를 위하면 좋은 일이 생길겨"라 하더랴. 그래서 그 부인이 날마다 '고시레(산이나 들에 성묘하고 남은 음식을 던지는 풍습)'를 한 겨. 그 귀신 먹으라고 말여.

조씨는 광산의 잡부로 일했단 말이여. 신기하게도 조씨 눈에만 금 조각이 가끔 눈에 띄더란 말이지. 그랴서 조심스러웠던 아내가 조씨에게 꿈을 이야기 하니 무릎을 친 겨. '그래서 그랬구나' 하면서.

그 후로도 금 조각을 주워서 조씨네는 돈을 좀 벌었쟈. 지금도 그 산을 조씨네산(석하리 대동마을쪽)이라고 그랴. 조씨 큰 아들(조한일)은 나랑 같이 학교도 다녔는디, 지금은 서울서 잘 살고 있재."

여기서 이 이야기가 끝나면 재미없다. 흥부가 박씨를 통해 부자가 된 걸 보고 놀부가 제비다리를 부러뜨렸다거나, 혹부리 영감이 도깨비에게 혹을 떼어주고 금을 얻으니 옆 마을 혹부리 영감이 도깨비에게 혹 주러 갔다 혹 더 붙인 이야기와 같은, 스펙터클한 이야기가 이어진다. 

금덩이 판 지폐를 마당에서 다 태우다니, 왜?

"송말에 구복이 형제 이야기는 이 골짜기에서 유명한 이야기제. 지관(묘지 자리 봐주는 사람)이 묘지 방향만 잘 잡으면 복이 온다고 구복이 형제에게 말한겨. 그이들이 나보다는 10살 이상 더 위일겨. 암튼 조씨네 횡재 소식을 들은 그 형제도 한몫 잡아보려고 아버지 묘소를 이장 시킨겨.

아니나 다를까. 덕시골에서 그 형제가 지게 다리만한 금덩이를 주은겨. 크기로 말하면 40~50cm니 얼마나 큰겨. 횡재한 거지.

이 금덩이를 안성읍내 금방 사람에게 보여주니 입이 딱 벌어지면서 '지금 돈이 다 안 되니 내일 다시 오소'라 한겨. 당시 안성읍내 유일한 조흥은행에서 돈을 찾아 구복형제에게 줬는디, 100원 지폐를 비료 가마니에 하나 가득 눌러 담아준 거 아녀. 당시엔 시골서 300원만 있어도 부자소리 듣던 때 였는디.

그런디 말여. 어느 날, 그 돈을 마당에서 태우더랴. 왜? 일본이 항복하고 후퇴했응게 이 돈은 못 쓸 거라며 태웠다는겨. 그 많은 돈으로 그 형제가 산 거라 곤  '베 다섯 필과 보리쌀 다섯 말'이 고작이라 이 말이여. 사실은 몰라서 그런 거제. 환전하면 될 것인디. 허허허허."

찾아간 5월 5일 어린이날, 박제완 할아버지는 자신의 집 뒤에서 텃밭을 일구고 있었다.
▲ 밭일 찾아간 5월 5일 어린이날, 박제완 할아버지는 자신의 집 뒤에서 텃밭을 일구고 있었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금덩이 챙겨 야반도주 했지만, 결국........

"이상혁씨 작은 아버지 이야기는 더 기가 막히재. 이씨가 어느 날 기가 막히게 좋은 꿈을 꾼겨. 친구와 함께 셋이서 꿈에서 본 그 자리로 금을 캐러 간겨. 15일 정도 물을 퍼내고, 땅을 팠는디 헛수고 한겨. 셋이서 '이렇게 감(금 줄기가 나올 것 같은 곳을 '감'이라고 한다)이 좋은 데서 어째 금 한입도 안 나온디야'라며 이상히 여긴겨.

집으로 돌아온 이씨는 그 밤에 또 꿈을 꿨는디 그 꿈이 기가 막히게 좋더랴. 그래서 이번엔 혼자서 그곳을 찾아간겨. 그런디, 이씨 눈에 팔뚝만한 금덩이가 눈에 확 들어 오더랴. 숨겨져 있던 금덩이가 물이 차오릉게 반짝 빛났던 거제. 실은 셋이서 금덩이를 캐냈지만, 그게 숨겨져 있었던 거제.

그길로 이씨는 집 팔고 논도 팔아 서울로 이사를 한겨. 사람들은 '저 사람 미쳤나. 한창 농사철에 농사 안 짓고 왜 갑자기 이사 가나'라고 혔재. 이씨는 서울 가서 집도 몇 채나 사서 부자가 된겨.

근디, 그 이씨가 얼마 안 있어 암이 걸린겨. 그 많은 돈을 얼마 써 보지도 못하고, 암 고친다고 힘쓰느라 거의 다 날려 부렀다네. 임종을 앞두고 이씨는 당시 친구 둘을 불러 '내가 욕심 부려서 죄 받은겨. 친구들아 용서혀'라고 했다는겨."

현재 안성 금광면 양지편마을(흰돌리마을) 땅 속엔 이런 땅굴이 개미집 처럼 여러 갈래로 나 있고, 1 KM 이상의 길이로 나있다. 사진은 현재의 광산 땅굴 모습니다.
▲ 광산 땅굴 현재 안성 금광면 양지편마을(흰돌리마을) 땅 속엔 이런 땅굴이 개미집 처럼 여러 갈래로 나 있고, 1 KM 이상의 길이로 나있다. 사진은 현재의 광산 땅굴 모습니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지금도 안성 금광면 양지편마을(흰돌리마을) 땅속엔 광산 땅굴이 개미집처럼 묻혀 있다. 일본이 물러가고도 한참을 광산이 운영됐지만, 더 이상 금은이 발굴되지 않아 폐광했다. 마을 사람들은 그곳 일대를 광산이라 하고, 그 땅속엔 지금도 폐광이 잠자고 있다. 

비록 광산은 폐광되었지만, 박 할아버지 덕분에 그 일화들은 폐광되지 않았다. '스펙터클한 민담'이 세상 밖으로 나왔다. 사실은 금덩이 하나에 울고 웃던 사람들의 이야기는 가난했던 시절에 지긋지긋한 가난을 면해 보려 '일확천금'을 꿈꾼 우리 아버지 어머니들의 이야기였던 거다.


태그:#광산, #은옥광산, #금덩이, #흰돌리마을, #안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회에서 목사질 하다가 재미없어 교회를 접고, 이젠 세상과 우주를 상대로 목회하는 목사로 산다. 안성 더아모의집 목사인 나는 삶과 책을 통해 목회를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명패러독스],[모든 종교는 구라다], [학교시대는 끝났다],[우리아이절대교회보내지마라],[예수의 콤플렉스],[욕도 못하는 세상 무슨 재민겨],[자녀독립만세] 등이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